베트남 산모들은 어떤 제품을 쓸까?
- 가구당 평균 자녀수 3.78명, 건강한 출산과 육아를 위해?산모용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 -
- 베트남 산모들을 사로잡는 트렌드 키워드는 ‘유기농’ -
?
□ 시장동향 및 소비자 동향?
? ㅇ 시장동향
??? - 베트남 통계청(GSO)에 따르면 베트남의 가구당 평균 자녀 수는 3.78명임.
??????? - 베트남인의 평균 초혼 연령은 남성 26.2세, 여성 23세이며 한국 평균 초혼 연령(남성 33.15세, 여성 30.40세)과 비교하여?약 8세 정도 낮은 편임.
???????- 또한 미용에 관심이 많은 베트남 젊은 여성들의 구매력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유아용품뿐 아니라 산모 용품에 관심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 - 단, 현재 베트남 내에 산모용품에 대한 별도의 시장 규모 데이터가 부재하고 일부 산모용품의 경우 유아용품으로 분류돼 집계되므로 '유아용품' 시장 규모로 시장 동향을 살펴보고자 함.
베트남 유아용품 시장 규모
(단위:?US$ 천)
주:??10억 동: 43,071.48US$로 적용하여 환산('19년 10월 기준)
자료: Passport-Baby and Child Specific Products in Vietnam 2019
????? ㅇ 까다로운 산모들의 선택 기준
??????? -??베트남은 환경 오염과 관련된 이슈가 많아 소비자들이 제품의 안전성에 굉장히 민감하며, 대표적인 사례로는 2016년에 존슨 앤 존슨 베이비 파우더에서 검출된 발암물질로 인한 불매 운동을 들 수 있음.
??? - 또한 높은 영양가와 청결함을 식품 선택의 중요한 선택의 기준으로 두며, 비타민이나 영양제 등은 알약 형태나 산모용 우유 또는 분유로 섭취하는 추세임.
?
존슨 앤 존슨 제품의 위험성을 우려하는 베트남 인터넷 기사
기사 사진 |
기사 내용 |
‘베트남 사람들은 존슨 앤 존슨 베이비 파우더에 대해 우려하고 있음’? > 자녀를 키우고 있는 소비자인 Kim Loan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는 소비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며 사용하고 있던 존슨 앤 존슨의 샴푸 사용을 중단할 것이다"라고 밝힘. |
자료: https://tuoitre.vn/nguoi-viet-ban-khoan-ve-phan-rom-jj-1058608.html
???
? ㅇ 산모용 화장품도 유기농이 대세
??? - 베트남 산모들은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 자체엔 개방적이지만, 제품을 고를 때는 '오일프리', '파라벤 프리', '논코메도제닉' 등 화학
성분은 최소화되고 자연성분이 다량 포함된 유기농 제품군을 선호함.
????- 자연친화적인 브랜드로 알려진 Kiehl’s, Andalou, Mad Hippie, Trilogy, Bare Mineral, Bare Minerals, Lush, Naturaglac?, The body shop 등이 대표적인 선호 브랜드임.
??? - 특히 튼 살 방지용 오일 및 크림은 산모들의 필수용품으로 인식되며, Bio oil과 Palmer’s stretch marks cream이 가장 잘 알려진 제품임.
? ㅇ 산모 및 유아용품 구매의?가장 큰?요인은 '지인의 추천'
??? - 산모 용품의 경우?일부 제품이 유아용품으로 분류가 돼 집계되므로,?'유아용품의 구매 요인'을?통해?추론?
??? - 베트남 부모는 제품을 구매할 때 지인의 추천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56%, TV광고를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50%로 가장 많음(Nielson). 브랜드 인지도는 TV광고나 SNS 등을 통해 이루어 지지만 최종 구매 결정은 주변 추천이나 후기에 많이 좌우됨에 따라 산모 용품 또한 지인들의 추천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음.
유아(산모)용품의 주요 구매 요인
자료 : Nielsen
? ㅇ 주요 구매처는 유아, 산모 용품 전문점
??? - 대체로 백화점보다는 유아, 산모 용품 전문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더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전문 브랜드로는?Kidzplaza, Tuticare, Bibomart, Concung, Babymart 등이 있음.
??? - 최근에?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자 또한 증가?추세인데 이는?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한 소비자들 노출 정도가 많은 것이 주요 요인으로 파악됨.
Shopee.vn의 유아 및 산모 용품 프로모션 행사 광고
자료: Shopee.vn
? ㅇ?신생아 목욕부터 다이어트 프로그램까지, 다양해지고 있는 출산 케어 서비스
??? - 베트남의 인기 서비스 중 하나는?'신생아 목욕 '서비스이며,?주로 현직 간호사들을 고용해?목욕 도움 서비스를 받는 것이 일반적이나 최근에는 다양한 스파 브랜드와 사립 병원, 베이비 케어 센터에서도 이와 같은 서비스를 별도로 제공함.
??? - 산후 조리원 서비스의 경우 스파 브랜드나 사립 병원, 베이비 케어 센터를 중심으로 점차 시장이 확대되는 추세이지만, 한국과는 그 의미가 다소 차이가 있음. 마사지나 스킨케어, 뷰티 관리, 다이어트 프로그램 등이?주를 이루며 가격대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중산층 및?고소득층 위주의 수요가 발생함. ?
□ 베트남 내에서 판매 중인 산모용품
?
? ㅇ 베트남에서 판매 중인?주요 산모?용품은 태아의 두뇌 발달에 좋다고 알려진 DHA, 콜린(Choline) 등의 성분이 함유된 산모용 분유와 영양제, 튼 살 방지용 크림 및 오일, 산모를 위한 속옷과 옷 등이 있음.
베트남 내에서 판매 중인 주요?산모 용품
제품 종류 |
제품명 |
제품사진 |
웹사이트 |
제품 정보 |
산모용 분유 |
Similac Baby & Mom Formula |
- 브랜드: Abott - 본사 소재지: 미국 - 가격: US$ 18.38/ 900g |
||
Meiji Mama Milk |
- 브랜드: Meiji - 본사 소재지: 일본 - 가격: US$ 8.36/ 350g |
|||
Optimum Mama Formula |
https://giacmosuaviet.com.vn |
- 브랜드: Vinamilk - 본사 소재지: 베트남 - 가격: US$ 6.26/ 400g |
||
비타민 |
Pregnacare Breast-feeding Vitamins |
https://www.vitabiotics.com |
- 브랜드: Vitabiotics - 본사 소재지: 영국 - 가격: US$ 14.48/ 개 |
|
Nature's Made Prenatal Multi + DHA |
- 브랜드: Otsuka Pharmaceutical Co. - 본사 소재지: 미국 - 가격: US$ 22.43/ 개 |
|||
차 |
Pigeon powdered drink caffeine-free tea milk |
- 브랜드: Pigeon - 본사 소재지: 일본 - 가격: US$ 7.71/ 400g |
||
Hipp Herbal Nursing Tea |
- 브랜드: HiPP - 본사 소재지: 독일 - 가격: US$ 5.79/ 200g |
|||
산모 패드 |
Diana Mama Diaper |
https://www.diana.com.vn/ |
- 브랜드: Unicharm - 본사 소재지: 일본 - 가격: US$ 1.24/ 개 |
|
유축기 |
Spectra 9 Plus Breast Pump ? |
https://www.spectrababy미국.com/ |
- 브랜드: Spectra Baby 미국 - 본사 소재지: 미국 - 가격: US$ 123.93/ 세트 |
|
Medela Swing Breast Pump |
- 브랜드: Medela Swing - 본사 소재지: 스위스 - 가격: US$ 193.64/ 세트 |
|||
의류 |
Charm Nursing Bra |
https://bibomart.com.vn/ao-nguc-charm-da-nang-cotton-trang-b80-b85-b90-p71432.html |
- 본사 소재지: 베트남 - 가격: US$ 8.41/ 개 |
|
Nursing sleepwear |
https://www.kidsplaza.vn/bo-quan-ao-cho-me-sau-sinh-dai-tay-jxmm.html |
- 가격: US$ 9.49/p |
||
스킨 케어 |
Massage cream for stretch marks |
- 브랜드: E.T. Browne Drug - 본사 소재지: 미국 - 가격: US$ 13.8 /125g |
||
Bio Oil |
https://www.bio-oil.com/vn/vn-en |
- 브랜드: Union Swiss - 본사 소재지:남아공 - 가격: US$ 8.20/ 60ml |
||
Vitamin C Serum |
- 브랜드: Mad Hippie - 본사 소재지: 폴란드 - 가격: US$ 193.64/ 30ml |
|||
Andalou Beta Hydroxy Complex Recovery Cream |
- 브랜드: Andalou Natural - 본사 소재지: 미국 - 가격: US$ 26.74/ 50ml |
|||
Ultra Light Daily UV Defense Anti-pollution SPF |
- 브랜드: Kiehl’s - 본사 소재지: 미국 - 가격: US$ 43.13/ 30ml |
|||
샤워 젤 |
Bubchen Mama Dushcreme |
https://www.babyservice.de/ |
- 브랜드: Nestl? - 본사 소재지: 미국 - 가격: US$ 10/ 23ml |
□ 박람회를 통해서 본 트렌드
???
? ㅇ 제8회 베트남 국제 베이비&키즈페어가 하노이에서 최초 개최
??? - 지난 7년간 호찌민에서만 단독?개최되던 국제 베이비&키즈페어가 최초로 하노이에서 개최 됨.?
??? - 12개국 약 200개 기업이?참석하였고 총 320개의 부스 규모로?조성
제8회 베트남 국제 베이비&키즈페어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촬영
?
? ㅇ 현장을 찾은 바이어들과의 인터뷰 결과,??산모 제품의 키워드는 '유기농'
??? - 박람회를 찾은 바이어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그 중 2개사의 대답 내용은 아래와 같음.
?Q. 한국산 산모 및 유아용품을 살펴본 소감과 베트남에서의 시장성은 어떻다고 생각하는지?? ? A1. 유아 및 산모용품 유통 바이어 A사 ?“박람회가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고 스마트 기술과?결합된?용품들이 눈에 띔. 현재 베트남에서 가장 트렌드는 유기농 제품이기 때문에 유기농 제품을 살펴보고자 박람회에 참가했는데, 박람회?참가사들이 유기농 제품이라는 것을?증명할 수 있는 서류/내용이?잘 구비되어 있지 않아서?아쉬움” ? A2.?유아 용품 및 산모 용품을 수출입하는 에이전트 B사 ?“다양하고 고급화된 제품들이 많고 세련된 패키지가 눈길을 사로 잡음.?점점 스마트기술을 활용한?산모용품이 많아지고 있는데 가격대가 비싸다보니 아직까진 베트남 사람들이 구매 필요성을 느끼기에는 이르다고 판단됨" |
? ㅇ 한국?참가사와의 인터뷰 결과 베트남에서?'산모용품은 품질이 우선'되고, '구매력 있는 바이어는 호찌민시에 분포'하는 것으로 분석
??? - 박람회 참가?한국기업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그 중 2개사의 대답 내용은 아래와 같음.
?Q. 베트남 바이어들의 우리나라 산모용품에 대한 관심도는 어떠한지???? ?A1. 산모를 위한 스킨케어 제품 제조기업 Z사 ? "베트남 바이어들은?제품이 고가이긴 하지만 우리 기업의 새로운 기술력에 대한 관심이?많은 것 같음. 산모용 화장품의 경우에는 가격도 중요하지만 품질적인 측면이 바이어들의 주된 고려사항일 것으로 판단됨." ?A2. 유아 및 산모 용품(의류, 띠 등)?판매 E사 ? "기본적으로 베트남?시장의 한국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편인 것 같음. 이번에 호찌민과 하노이에서 개최된?박람회 모두를?참가했지만, 하노이는 대부분 일반 참관객들 위주임. 아직까진 호찌민에서 규모가 크고?구매력 있는 바이어들이 더 많이 참가하는?것 같음." |
??
□ 시사점??
? ㅇ?베트남 여성들의?건강한 출산과 육아에 대한 관심으로 유아용품 시장과?더불어 산모용품 시장 또한?성장할 것으로 전망
??? -?현재는 산모용품의 일부가?유아용품으로 분류되지만?여성들의 활발한 사회 활동,?출산과 육아에 대한?관심도가 높아지는?만큼?장기적으로는 별도의 산모용품 시장 또한 확대될 것으로 전망
? ㅇ '체험 마케팅'을?활용한 판촉활동에 주목
??? - 주변인의 경험과 조언을 가장 신뢰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빈번함을 봤을 때,?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고 그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체험 마케팅'을 통한 판촉활동이 적합할 것으로 판단
? ㅇ 베트남 산모들을 사로잡는 키워드는 ?‘유기농’
??? - 최근 베트남 내에서도 전 분야에 걸쳐 '유기농' 관련 시장이 확대 되고 있으며, 특히 산모들의 경우 더욱 까다로운 기준으로 안전성을 따지기 때문에 '유기농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파악 됨.
??? -?다만 바이어와의 인터뷰에서 나타난 것과 같이 단순히 '좋은 성분'이라는?마케팅 활동보다는?성분에 대한 검증을 할 수 있는 인증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 :??Nielsen, Passport, Euromonitor, 베트남 통계청, Shopee, Tuoitre, 하노이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