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제 43회 다레살람 국제무역 전시회(DITF) 참관기

- 일반 참관객들이 참여하여 소비자들의 반응도 살펴볼 수 있어 -

- 독일, 케냐 등 국가 상품관도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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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r es Salaam International Trade F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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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명

The 43rd Dar es Salaam International Trade Fair(DITF)

분야

국제 무역

개최기간

2019.6.28(금)~7.13(토), 16일간

개최장소

Dar es Salaam International Trade Fair Ground, Tanzania

개최규모

한국포함 30개국가 총 3,220기업 참여(전시장 규모15,000 제곱미터)

참가 한국 기업 수

14개사

주최

Tanzania Trade Development Authority(TANTRADE)

홈페이지

www.tantrade.go.t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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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시회 개요

??? - 올해로 43번째 개최된 동아프리카 최대 무역 전시회임

??? - 한국을 포함한 30개국가의 3,220개의 기업들이 참가함

??? - 1996년 Global Exhibition Industry (UFI)에서 인증 받았으며, 탄자니아에서 유일하게 UFI의 인증을 받은 전시회임

??? - 탄자니아 대통령을 포함한 귀빈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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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 지도

자료 : Tant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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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 개막식

자료 :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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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시회 특징

??? - 주최측에 따르면 일반 방문객들이 매년 약 70만명 방문

??? - 소매가 가능하여 소비자들의 반응을 직접 살펴볼 수 있음

??? - 국세청, 국가사회보장기금 등 탄자니아 정부 유관기관들이 참여하여 기관의 서비스 홍보 및 설명

??? - 탄자니아의 휴일인 7월 7일을 기점으로 행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스와힐리어로 7을 의미하는 ‘사바’에서 따와 ‘사바사바 전시회’라고 불리기도 함

??? - 독일 및 케냐 등 일부 국가에서는 해당 국가의 기업들을 모아 국가관을 운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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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참관객 관람

자료 :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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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 내에서 자사 물건을 소매로 판매

자료 :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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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국가관

자료 :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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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회 속의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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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의 12개사 KOTRA를 통해 전시회 참여

??? - 한국기업 12개사가 참여하여 카탈로그 및 샘플 전시

??? - 일부 한국상품 샘플 증정 및 식품 시식을 통해 소비자들의 반응 확인


전시회에서의 KOTRA 부스

자료 :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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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상상담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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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KOTRA 다레살람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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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는 다레살람 국제무역 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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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 (전시회 참가 한국 기업)

??? - Q1. 다레살람 국제 전시회 참여의 장점은?

????? A1. 제품 홍보 효과 및 시장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현장판매를 통해 가격 및 제품에 대한 실제 소비자의 현장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며, 매년 국내외 1,500곳 이상의 Exhibitor가 참여하고 있고, 케냐, 르완다, 콩고 등 탄자니아 주변국 바이어도 참여하는 만큼 다양한 업체와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어 비즈니스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합니다.

??? - Q2. 실제로 탄자니아 사람들이 소매로 제품 구입을 많이 하는지?

????? A2. 네, 바이어 뿐만 아니라, 할인 된 가격의 제품을 구매하기 위한 가족 단위의 일반 방문객의 수가 많은 아프리카의 박람회 특성 상 박람회가 하나의 판매 행사장으로 대부분의 Exhibitor는 전시 및 판매 형태로 진행하게 됩니다. 다만, 판매 실적만으로 사업성을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여러 가지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볼 예정입니다.

??? - Q3. 통관 등 행사참여에 겪은 어려움이나 참여를 원하는 한국기업들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 등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 A3. 폐사의 경우 현지 식약청 등록을 모두 마친 상태로 통관에는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미등록 상품의 경우 박람회 주최사인 TANTRADE의 통관 협조 요청문 및 식약청의 특별 허가서를 받아야 통관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충분한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박람회 현장에 도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되기 때문에, 전시기간 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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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패숀 팩토리 (KOTRA를 통해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

??? - Q1. 이번 현지 바이어들과의 화상미팅을 통해 느끼셨던 점은?

????? A1. 기업에서 직접 진출이 어려운 시장의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기회가 더 있었으면 좋겠다.

??? - Q2. 참석하면서 느끼셨던 어려운 점은?

????? A2. 일정 조율 관련한 것 외에는 특별히 어려웠던 점은 없다. 다만 사전에 미팅 바이어의 자세한 정보를 미리 받아보거나, 관련 산업 현지 동향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면 더 좋은 미팅을 진행할 수 있었을 것 같다.

??? - Q3. 이번 전시회를 통해 탄자니아 진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 A3. 바이어가 원하는 가격대를 맞추는 일이 매우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바이어들의 반응이 생각보다 긍적적이기 때문에 현지 KOTRA의 도움이 있다면 충분히 시도해 볼만 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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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VY MAKEUP (현지 바이어)

??? - Q1. 한국 코스메틱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 A1. 한국기업들과 제품 수입을 위해 면밀히 이야기 해 본 경험이 있으며 한국 제품이 좋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한국 기업들의 제품을 직접 수입해 본 적은 없다.

??? - Q2. 한국 기업들과 거래로 이어지지 않은 이유는?

????? A2. 한국의 제품이 좋은 것은 사실이나, 한국 기업들은 동양인을 위한 제품을 만들며, 탄자니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이 아니라는 점이 가장 크다. 한국 코스메틱 기업들은 탄자니아 등 아프리카 진출을 위해서는 여러 인종에게 맞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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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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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레살람 국제 무역 전시회를 통해 탄자니아 진출 가능성 예상 가능

??? - 탄자니아에 진출한 중국, 케냐, 독일 등 전세계의 각종 기업들이 참여하는 전시회로 탄자니아에 진출한 해외 기업들의 동향을 살펴볼 수 있음

??? - 정부기관 참여로 탄자니아 진출과 관련된 법률정보 등 또한 파악할 수 있음

??? - 소매가 가능하여, 가격과 품질에 대한 탄자니아 소비자들의 반응을 알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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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탄자니아 소비자들의 한국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알 수 있었음

??? - 탄자니아의 소비자들은 KOTRA 전시관에서 한국 기업들의 물건들을 직접 체험해 보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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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만 전시회 기간이 총 16일로 길기 때문에 참가를 위해서는 개막식에 전후한 핵심기간에 참가 검토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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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TANRADE, 다레살람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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