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로 바뀐 필리핀 디지털 금융 플랫폼 현황
- 코로나 19로 인해 바뀐 필리핀의 결제 환경 -
- 주요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통한 디지털 상거래 활성화 -
필리핀 모바일 결제: 디지털 금융 플랫폼 개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정부가 시행한 지역사회 격리조치와 지역 간 이동 제한으로 인해 필리핀 소비자들의 결제방식에 변화가 생겼다. 코로나19로 인해서 필리핀 소비자들이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통해 결제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생활에서 소비되는 청구서와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결제 뿐만 아니라 개인 간의 송금 거래도 가능하다. 이는 다양한 모바일 장치에서 실행을 할 수 있어 필리핀 사람들이 용이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필리핀의 금융 거래 방식의 큰 변화를 주고 있다.
디지털 금융 플랫폼 선호 이유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유
자료: Statista
필리핀 소비자들은 팬데믹 기간 동안 송금과 온라인 및 오프라인 현금 서비스, 청구서 등을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활용하여 결제 및 지불하는 것은 필수라고 여겼다. 디지털 금융 플랫폼은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격리조치 속에서도 편리하고 안전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 금융 플랫폼은 팬데믹 기간 동안 필리핀 각 지방정부 기구(Local Government Units)가 필요한 재정적 지원을 주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고 거래 방식의 편의성 발전에 기여하였다. 이로써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중단되었던 대중교통의 운행과 시장 판매업자들이 방역 안전수칙을 지키며 고객으로부터 안전하게 결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필리핀 개인 사업자 또는 중소기업들도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통해 결제를 받아 거래를 이어 갈 수 있다.
필리핀 주요 디지털 금융 플랫폼
Gcash
GCash는 현재 필리핀 최고의 디지털 금융 플랫폼이며 단순하고 전국적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까지 필리핀 최고의 모바일 지갑 앱 중 하나다. 기본적으로 필리핀 중앙은행(BSP)에서 규제하는 디지털 금융 플랫폼 앱이며 GCash를 사용하여 청구서 지불, QR 결제, 영화 예약, 송금, 필리핀 전역의 15,000개 이상의 제휴 매장에서 쇼핑을 할 수 있다.
Gcash
자료: G cash
GrabPay
모바일 지갑은 Grab이 Mastercard와 협력하여 출시했으며 GrabPay는 교통 수단, GrabFood 배달, 계좌 이체, 식료품, O2O(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플랫폼을 포괄하는 디지털 플랫폼이다.
GrabPay
자료: GrabPay
Paymaya
쇼핑 및 청구서 지불 외에도 좋아하는 밴드를 라이브로 보기 위해 게임이나 티켓을 구매하려는 경우 PayMaya가 적합하며 PayMaya를 사용하여 항공편 예약, 송금, 음악을 스트리밍 할 수도 있다.
PayMaya
자료: PayMaya
Coins.PH
Coins.PH는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시(BCH), 이더리움(ETH), 리플(XRP)과 같은 암호화폐를 사고 팔 수 있는 암호화폐 앱이다. 이 모바일 앱은 현지 및 국제 전화 번호를 위한 모바일 로드를 구매하거나, 청구서 지불, 식사나 여가 비용을 지불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 방송 시간 및 송금과 같은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Coins.PH
자료: Coins.PH
BanKO
BanKO는 필리핀 제도 은행(BPI), Ayala 기업 및 Globe 통신사 간의 파트너십을 통해 2009년에 설립되었다. 현재는 BPI의 전액 출자 자회사이다. 필리핀 최초이자 유일한 모바일 기반 저축 은행으로 불리고 있다. 원하는 것을 쇼핑하고, 모바일 로드 구매, 청구서 지불, 현지 및 국제 송금을 휴대전화를 사용하여 할 수 있으며 동료 BanKO 계정 소유자에게 돈을 보낼 수 있다.
BanKO
자료: BanKO
CLIQQ
7-Eleven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 로드를 구매하고, 포인트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고, 청구서를 지불할 수 있는 자체 앱이다. 7-Eleven Cliqq 앱을 사용하여 앱 바코드를 스캔하기만 하면 7-Eleven에서 원하는 항목을 구입할 수도 있다.
CLIQQ
자료: CLIQQ
PayPal
PayPal은 현지 및 국제적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디지털 금융 플랫폼이다.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해외에서 구입한 기념품이나 옷 등을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PayPal 계정에 가입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단점은 현지화 된 기능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청구서를 지불하거나 모바일 로드를 구매하는 데 사용할 수 없으며. 현지 사용에 제한이 있다.
PayPal
자료: PayPal
필리핀 디지털 금융 플랫폼 사용 현황
필리핀 디지털 금융 플랫폼 사용 현황
자료: Statista
필리핀은 동남아시아에서 모바일 결제 거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며 2020년 Gcash는 전체 모바일 지갑 애플리케이션 시장에서 49.4%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이에 비해, PayMaya는 거의 42%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필리핀 소비자들 사이의 최근 조사는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디지털 결제 방법 사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반영했다. 조사 대상의 절반 이상이 현금 결제를 선호했지만, 모바일 결제와 같은 디지털 뱅킹 옵션은 각각 응답자의 15%와 13%가 채택했다. 대부분의 필리핀 사람들은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선택하는 주된 이유가 편의성이라고 말하며 사용하기 쉽고 간편한 거래가 주 이유하고 밝혔다.
필리핀은 동남아시아에서 모바일 결제 거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다. 2020년에 모바일 지갑 보급률은 22.4%였으며, 2025년에는 예측 수치가 63.4%에 달한다.
필리핀 모바일 지갑 보급률
자료: Statista
필리핀의 디지털 금융 플랫폼 시장은 최근 몇 년간 점진적인 성장을 보여왔으며, 이는 2020년 수익 수치에도 반영되어 있다. 동남아시아의 다른 경제국들과 비교했을 때 수익 성장은 여전히 가장 낮지만 가능성은 유망하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필리핀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기 위해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점점 더 많은 필리핀 소비자들이 편리함 때문에 온라인 쇼핑을 선택함에 따라, 디지털 금융 플랫폼의 지출은 증가할 예정이다.
시사점
은행 계좌가 있는 사람들의 비율이 전체 인구의 40퍼센트 미만으로 더 많은 필리핀 사람들이 여전히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을 선호한다. 필리핀의 전자 상거래의 느린 성장은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필리핀 금융 기관 관계자 B씨는 디지털 결제 기술을 활성화하려는 정부의 노력도 디지털 금융 플랫폼의 설치 수요를 증가시켜 디지털 거래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다. 5G 네트워크의 도입과 같은 통신 인프라의 개선을 위한 노력 또한 필리핀 전자 상거래 시장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밝혔다.
필리핀 은행들이 필리핀 사람들에게 계좌를 개설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더 나은 거래를 제공하기 시작했지만, 디지털 금융 플랫폼이 더 나은 선택으로 여겨지고 있다. 전화번호 하나만 있으면 되는 모바일 지갑 사용자 수는 2020년에 약 2,500만 명에 달했으며 향후 5년 동안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Statista, Gcash, PayMaya, GrabPay, Coins.PH, CLIQQ, BanKO, PayPal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