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美 노동력 부족 원인은? 노동시장 동향

- 코로나19 감염 우려, 삶과 일에 대한 가치 재정립, 개선된 근로 조건 요구, 높은 물가 상승 등이 원인 -

- 2022 구직자 증가 가능성, 여전히 뛰어난 인재 구인은 기업의 도전 과제일 -

 

 

 

2021 미국의 노동시장은 빠르게 반등 중이지만, 여전히 노동력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 실직자들은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 삶과 일에 대한 가치 재정립, 개선된 근로 조건 요구, 높은 물가 상승으로 인한 취업 의지 약화 등의 요인으로 적극적으로 구직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구인란은 홀리데이 시즌을 맞아 심각해지고 있으며, 내년까지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기업들은 인재 고용을 위한 방안을 고민해야 것이다.

 

계속되는 노동력 부족

 

미국 대도시나 중소도시를 막론하고 기업들은 노동력을 구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하이오주의 스타벅스 매장은 노동력 부족으로 운영시간을 줄였고, 플로리다주의 맥도널드 매장은 구직자가 면접을 보기만 해도 소정의 현금을 지급한다는 광고를 내기도 했다. 항구 하역 작업 인부와 트럭 운전사가 부족해서 공급망 병목 현상도 심화되고 있어, 생필품 수급 문제와 홀리데이 쇼핑 기간 동안 상품 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높다.

 

팬데믹 기간 동안 기록적인 실직률을 보인 미국 노동 시장은 빠르게 반등했으나,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는 회복되지 못했다. 실업은 고임금 또는 저임금 노동자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임금 수준, 기술 수준에 걸친 공통적인 현상이다. 최근 노동통계국(BLS) 미국이 9월에 194,000개의 일자리를 추가했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경제학자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낮은 수치이다. 수백만 명이 여전히 실직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노동력 부족 현상이 지속되는 요인은 무엇일까. 일부 경제학자들은 노동력 부족 문제가 정부의 지나친 실업 수당 지급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으나, 이미 추가 실업 수당 지급이 중단되었음에도 고용의 반등을 확인하기는 어려웠다. 현재의 노동력 부족을 유발하고 미국 기업들에 압박을 가하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들이 있다.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

 

10 중순 기준 미국인 4460 명이 코로나19 감염된 있고, 72 명이 코로나19 사망했다. 전염성이 높은 델타 변이의 확산은 8월과 9 추가 고용 상승을 약화시키며, 실업 수당보다는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가 실직 상태를 지속하게 요인임을 확인시켰다. 인구조사국의 7 조사에서, 일을 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200 명이 나는 누군가를 돌보거나 코로나19 증상으로 아팠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동일한 질문에 대해 9 조사에서는 465 명이 같은 응답을 하여, 델타 변이의 확산으로 인해 실업 상태가 증가한 것으로 이해할 있다.

 

9 미국의 실업률은 5.2%에서 4.8% 급감했으나, 이는 18 3 명의 미국인들이 노동시장을 떠났기 때문이다. 9 미국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전월 대비 0.1% 포인트 하락한 61.6% 경제가 빠르게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1 61.4% 이후 변동이 없었다. 여전히 팬데믹 이전보다 고용 인구는 500 명이 적고, 300 명은 노동 시장을 떠났다.

 

미국 경제활동 참가율 동향

Chart, line chart  Description automatically generated

자료: Bureau of Labor Statistics(2021.10.)

 

삶과 일에 대한 가치 재정립

 

팬데믹은 노동자들이 새로운 길을 탐구하고 따르는 계기가 되었다. 은행가가 본업을 떠나 개인 투자가가 되거나, 기자가 회사를 그만두고 프리랜서 작가가 되거나, 변호사가 대형 법률회사를 떠나 집에서 가까운 소규모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다. 팬데믹 이전 경제에 대한 불안이 확장되고, 팬데믹 이후 다른 길을 계획하려는 새로운 의지를 자극하였다.

 

올해 미국 연구조사기관인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 조사에 따르면 실업자의 66% 업무 분야를 바꾸는 것을 심각하게 고려했다고 응답하였다. 직업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도 선택지를 재고하고 있으며, 업무로부터 방전 상태가 되었다고 답하고, 일부는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고 있다. 지난 1 동안 많은 이들이 깨달은 것은 인생은 짧기 때문에 즐겨야 한다는 점이었다.

 

개선된 근로 조건에 대한 요구

 

현재 노동력 부족의 다른 요인은 나은 근로 조건에 대한 노동자들의 요구 증가이다. 미국 근로자들의 노조 등록은 수십 동안 꾸준히 감소하였으나 2020 증가한 것이 증거라고 있다. 또한 고임금 직업군에서 재택근무의 요구가 높아지는 것도 예이다. 일부 근로자들의 경우 사무실 근무로 전환 재택근무가 가능한 새로운 직장을 구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에 따라 실제로 아마존은 10월 11일, 대부분의 기술직과 사무직 직원들에게 무기한으로 재택근무를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50 이상의 근로자들이 교직, 헬스케어, 소매업 등의 대면 업무로 돌아가고 싶지 않아 은퇴하는 인구도 적지 않았다. 팬데믹으로 은퇴가 가까운 베이비붐 세대들의 경우 근로 조건이 어느 정도 수준에 미친다고 판단하면 은퇴시기를 당기는 경향이 있어 노동 가능 인구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백신 거부, 실직도 감수

 

노동자 부족의 가능성으로는 백신 의무화에 따른 결과이다. 백악관은 백신 의무화를 통해 일자리 증가를 촉진시킬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백신 접종을 받지 않은 미국인들 상당수가 고용주가 시행하는 코로나19 백신 의무에 저항할 있음을 시사했다. 워싱턴 포스트와 ABC 뉴스는 아직 접종을 받지 않은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고용주들이 백신을 의무화한다면 어떻게 것인가에 대하여 여론을 조사하였다. 조사에 따르면 미접종 근로자의 16% 백신을 맞을 것이고, 35% 의료 또는 종교적 이유로 면제를 요구할 것이며 42% 직장을 그만둘 것이라고 답했다. 면제를 요구하겠다는 응답자 , 면제를 받지 못한다면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18% 고용주를 따르겠다고 답했고, 72% 그만두겠다고 답했다.  

 

최근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3일에 걸쳐 3 이상의 항공편을 결항한 있다. 사우스웨스트는 악천후와 항공 교통관제 문제 때문이라고 밝혔지만, 기간 사우스웨스트의 결항률은 17.3%였던데 비해 아메리칸항공은 2.6%, 유나이티드와 델타항공은 1% 미만에 그쳐 면피용 변명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한편 10 사우스웨스트는 직원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는데, 이에 반발한 직원들이 항의의 표시로 무더기 병가를 내면서 빚어진 일이라는 추측이 있다.

 

높은 소비자 물가 상승

 

인플레이션도 대신에 실업 상태를 지속하는 원인의 하나가 되고 있다. 시간당 평균 소득은 1 전보다 4.6% 증가하였다. 그러나 소득의 많은 부분을 식량과 에너지에 소비하는 많은 저소득층 미국인들에게 인플레이션 이후 임금 증가분은 상쇄되고 있어 노동 의지를 약화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2021 9 미국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5.4%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증감률

0 Comments
학생 다기틍 캔버스 크로스백 백팩 숄더백 변신 가방
8357 남성케주얼화 컴포트화 편리화 구두 작은사이즈
아이코스 케이스 파우치 / 롱파우치형
여성선물 루즈핏 트위드 빅 비니
넷메이트 PS2mm Cable 노이즈 필터 20M
갤럭시진2 A10E A202K A102N공용 N탑 핸드폰 지갑형
삼성정품 SL-M3820D 흑백 레이저프린터 토너 검정
갤럭시노트9 리핏 곡면 우레탄 풀커버 액정보호필름 N960
간편조립식 오픈형 9단 신발장 smile
접이식 사무용 수강용 회의용 교회 의자 시그니쳐90
PWM-DK 도일리페이퍼사각(16x23cm)100매
벽 보수 월패치 석고보드 구멍 메꾸미 NC-T 5cm 5개
다용도고리바구니그린5개
뽁뽁이 단열 창문 보온 베란다 대용량 택배 이사 포장
브레프 변기 세정제 파인 포레스트 1P
박테레스 99.9 제균 소취제 산책후 발에 칙칙(PET용) 살균제

모닝/뉴모닝 대시보드커버 대쉬보드커버 실내매트
칠성상회
차량용 선글라스 보관케이스 선바이저 부착 4color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