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디폴트 또 모면
- 대파리클럽 부채 상환기한 연기 -
- 2020년 미국 민간부채에 이은 디폴트 모면 -
2022년 3월 31까지 4억3000만 달러 결제하기로 합의
아르헨티나 경제장관(Martín Guzmán)은 파리클럽이 아르헨티나에 부채 4억3000만 달러를 2022년 3월 31일까지 분할 상환할 수 있도록 기한을 연장해줬으며, 기타 부채상환 일정은 추후 재협상하기로 하는 등의 합의가 이루어졌음을 발표했다. 경제 장관은 이렇게 파리클럽과 아르헨티나 사이에 새로운 합의가 이루어짐으로써 아르헨티나는 또 다른 디폴트(default) 상황을 모면했으며 “디폴트가 발생했을 경우 아르헨티나 경제에 큰 타격을 주고 큰 손실을 입혔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스만 경제장관은 “건설적인 협상을 한 후 파리클럽과 아르헨티나는 이해에 도달했다. 아르헨티나는 2022년 3월 31일까지 대파리클럽 부채를 갚을 시간을 확보했다. 이에, 그동안 대국제통화기금(IMF)과의 지속적인 대화가 필요하며, 특히 이전 정부가 생산성 향상과 무관하게 들여온 450억 달러 부채상환에 관한 논의도 해야한다”라고 말했다. 2022년 3월 31일까지 갚기로 한 빚의 분할상환 관련, 장관은 “분할상환을 적용하므로 각각의 분할상환일자를 결정해야 되는 바, 1차 상환은 7월 31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모든 것은 정부의 법령으로 결정할 것이고 결제는 원금에 맞추어서 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그는 2022년 3월 31일 기한은 아르헨티나가 디폴트 늪에 빠지지 않기 위한 일종의 다리이며, 앞으로 8개월 동안 24억 달러 중 4억 3000만 달러만 냄으로써 20억 달러의 재정부담을 덜 것이라고 했다. 장관은 총 부채 원금에 맞춘 비례 테두리에 맞추고 1차 결제는 2021년 7월 31일, 2차 결제는 2022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결제 계획으로 아르헨티나는 2022년 3월 31일까지 대국제통화기금 부채상환 일정을 재협상할 수 있으며, 대국제통화기금 440억 달러를 이전 정부로부터 받아내기 위한 논의도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아르헨티나는 2022년 3월 31일까지의 시간 동안 대파리클럽 부채의 영구적인 재조정을 논의할 수 있으며, 대국제통화기금 이해 획득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번에 파리클럽 부채를 그대로 지불했을 경우 아르헨티나의 외환보유고 유지에 큰 타격을 입으며 극심한 환율변동과 경제불안을 가져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관은 아르헨티나 정부는 아르헨티나의 경제회복을 지속하고 고용 증대, 인플레이션 억제, 빈곤 감소, 경제성장 등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예측 가능성의 조건을 만들기 위한 국제협상에서 진전을 보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더 높은 달러화 부채를 가질 경우 생산성성장 가능성이 더 낮아지고 인플레이션 압력은 더 커질 것임을 의미한다. 지속 불가능한 달러화 부채공약을 해결하는 것은 아르헨티나로 하여금 경제사회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 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마크리 전 대통령의 국제통화기금 자금차입은 아르헨티나가 수출할 수 있는 생산, 재화, 서비스를 만드는 데에 사용하지 않았으며 상환을 적절한 시간에 맞추어 시행하도록 계획을 만들지 않았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2020년에 우리는 민간 채권자들과 협상을 계속해 역사적인 부채 재조정을 이끌어냈으며 올해에는 국제통화기금, 파리클럽과 협상해 부채상환 일정을 조정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수출입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
이와 같이 2020년에 이은 2021년 디폴트 모면으로 아르헨티나는 추가적인 대외평판 악화는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르헨티나는 현재 국제금융시장 이용이 매우 제한돼 있는데, 이번 대파리클럽에서 합의를 이루면서 어려운 상황이 점차 나아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해외로부터의 수입 시 수입대금 결제도 더 악화하지는 않고 수출입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리나라 업계도 아르헨티나에 큰 투자를 하는 것보다는 산업원자재, 기계류 수출 위주로 대아르헨티나 시장진출을 추구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언론보도,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https://en.mercopress.com/2021/06/23/argentina-skips-default-thanks-to-agreement-with-paris-club
https://en.mercopress.com/2021/06/25/argentina-downgraded-to-independent-market-in-msci-rat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