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B2C 디지털 마케팅,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
- 비대면 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의 성장으로 중요 키워드로 떠오른 디지털 마케팅 -
-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통한 마케팅 활용이 성공의 지름길 -
2020년을 강타했던 코로나19로 전반적인 UAE 산업은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뉘게 되었다.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던 통행 제한으로 대부분의 업종은 너도나도 비대면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비자를 이끌었다. 이제는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이 됐고 핵심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를 시작으로 전자상거래 이용이 보다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이 빠른 성장을 보이며 미래를 주도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도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UAE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UAE 전자상거래 시장은 코로나19 상황 이후 급속도로 성장세를 보이며, 2020년 기준 시장 규모는 28억4000만 달러로 추산됐다. 이는 전년 25억3000만 달러 대비 12.5% 증가했으며 2016년 12억9000만 달러 대비 120% 성장한 수치이다. 특히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 중 모바일 부문이 빠르게 성장하며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2016-2020년 UAE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연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e) |
2020년(e) |
|
전자상거래 |
1,289.38 |
1,719.12 |
2,137.46 |
2,526.45 |
2,843.45 |
|
모바일부문 (비중) |
445.60 (34.5%) |
636.06 (36.9%) |
833.61 (39.0%) |
1,035.85 (41.0%) |
1,194.25 (42.0%) |
주: (e)는 예상치
자료: Euromonitor
UAE 디지털 마케팅 시장동향
2020년 기준 UAE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는 6억7800만 달러로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등을 활용한 소셜 미디어 광고와(Social Media Advertising) 포털사이트 배너 광고(Banner Advertising)가 각각 1억7000만 달러(25%)와 1억6000만 달러(24%)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독일의 시장분석기관 Statista에 따르면 UAE 디지털 광고 시장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소셜 미디어 광고의 비중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UAE 디지털 광고 시장규모
(단위: US$ 백만/년)
자료: Statista
UAE의 디지털 광고 시장이 지속 확대되는 데에는 역내 디지털 마케팅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는데, 2020년 기준 UAE는 국가 평균연령이 32.6세로 소위 ‘젊은 시장’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대다수가 전자기기 사용에 친숙하고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편이다. UAE는 또한 타 아랍 국가와 비교했을 때 디지털 인프라도 선진화돼 있다. 2019년 5월 아랍 국가 최초이자 세계 4번째로 5G 통신 서비스를 상용화한 바 있으며, 세계 평균을 웃도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보급률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보급률에서는 아일랜드, 카타르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았다.
2020년 UAE 및 전 세계 인터넷, 스마트폰 보급률 비교
구분 |
UAE |
전 세계 |
인터넷 |
95.4% |
61.2% |
스마트폰 |
95.3% |
59.0% |
자료: Statista
디지털 마케팅은 광고 외의 영역으로도 확장돼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Amazon)이 현지 기업 수크 닷컴(Souq.com)을 인수한 이후 47%의 시장 점유를 자랑하며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을 주도했으며, MICE 산업으로 유명했던 두바이 세계무역센터(DWTC; Dubai World Trade Center)는 코로나19로 방문이 어려운 참관객을 위해 2020년 중 일부 전시회를 온라인 플랫폼 및 가상 전시공간을 활용해 온/오프 병행으로 추진하기도 했다.
현지 주요 전시회 온라인 개최 모습(GITEX/WET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