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파르게 성장 중인 세르비아 인스턴트 커피 시장
- 코로나19로 인해 가정 내 커피 수요 증가 -
- 인스턴트 및 캡슐 커피 중심으로 수요 확대 -
세르비아 커피 소매 시장 개요
2020년 세르비아 커피 소매시장 규모는 약 2억7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8.5% 성장했다.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세르비아 커피 소매시장이 급성장한 것은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인스턴트 및 캡슐커피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세르비아 커피 소매 시장 규모
단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Tons |
21,821.5 |
21,336.0 |
20,790.7 |
20,536.1 |
21,084.3 |
백만 USD |
231.1 |
235.3 |
241.4 |
249.9 |
271.2 |
자료: 유로모니터
세르비아 커피 소매 시장은 커피 원두, 분쇄 원두, 캡슐 및 인스턴트 커피로 분류된다. 이 중 시장 규모가 가장 큰 분야는 분쇄 원두 커피 시장이다. 세르비아에서는 분쇄 원두 커피를 전통 커피(traditional coffee, Domaća kafa)라고 부르며, 전체 커피 시장의 약 67%를 차지한다. 그 뒤로 인스턴트 커피가 약 27%로 뒤를 잇고 있다.
커피 종류별 커피 소매 시장(매출액) 규모
(단위: USD 백만)
종류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커피 원두 |
9.2 |
9.5 |
9.7 |
10.0 |
10.7 |
분쇄 원두 |
162.8 |
163.6 |
166.5 |
170.1 |
182.0 |
캡슐 커피 |
1.6 |
2.1 |
2.7 |
3.4 |
4.2 |
인스턴트 커피 |
57.3 |
59.8 |
62.4 |
66.3 |
74.2 |
자료: 유로모니터
주요 기업 및 브랜드
3개의 메이저 기업이 세르비아 커피 소매 시장의 약 75%를 장악하고 있다. Atlantic Group과 Strauss Adriatic사는 다양한 브랜드와 커피 종류를 취급하지만, 분쇄 원두 커피가 주요 취급 상품이다. 인스턴트 커피 분야에서는 Nestle가 단연 돋보인다.
주요 기업 및 브랜드
(단위: USD 백만)
No. |
기업명 |
홈페이지 |
브랜드 |
매출액 |
1 |
Atlantic Group |
www.atlanticgrupa.com |
Grand, Bonito, Barcaffe |
100.19 |
2 |
Strauss Adriatic |
www.strauss-group.com/location/strauss_serbia/ |
Doncafe, C Kafa |
64.61 |
3 |
Nestlé |
https://www.nestle.rs/ |
Nescafé |
37.65 |
4 |
Jacobs Douwe Egberts |
https://www.jacobsdouweegberts.com/ |
Jacobs |
17.71 |
5 |
Mokate |
https://mokate.com/ |
Mokate |
8.68 |
6 |
Amigos Kafa |
www.amigoscaffe.com |
Amigos |
8.51 |
7 |
Omcafe |
http://omcafe.rs/ |
Omcafe |
8.14 |
8 |
Delhaize Serbia |
https://www.maxi.rs/delhaize-brend |
Premia |
5.56 |
9 |
기타 |
/ |
/ |
20.14 |
자료: 유로모니터
브랜드별 세르비아 커피 시장 대표 상품
(단위: %)
No. |
브랜드 |
기업명 |
대표 상품 |
|
1 |
Grand |
Atlantic Group |
Traditional coffee (standard ground coffee) |
|
2 |
Nescafé |
Nestlé |
Instant coffee |
|
3 |
Doncafé |
Strauss Adriatic |
Traditional coffee (standard ground coffee) |
|
4 |
C Kafa |
Strauss Adriatic |
Traditional coffee (standard ground coffee) |
|
5 |
Jacobs |
Jacobs Douwe Egberts |
Instant coffee |
|
6 |
Bonito |
Atlantic Group |
Traditional coffee (standard ground coffee) |
|
7 |
Mokate |
Mokate |
Instant coffee |
|
8 |
Amigos |
Amigos Kafa |
Espresso (coffee beans) |
|
9 |
OmCafé |
Omcafe |
Traditional coffee (standard ground coffee) |
|
10 |
Grand Pleasure |
Atlantic Group/ Grand Pleasure Caffe |
Espresso (coffee beans) |
자료: 유로모니터 및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체 조사 재가공
최신 동향
1) 코로나19의 영향
2020년 봄, 코로나19 확산 초기에 세르비아 정부는 엄격한 이동제한 조치를 시행했다. 이로 인해 HoReCa(호텔, 레스토랑, 카페) 커피 판매가 급감한 반면 재택근무 등으로 인해 식료품점 등 소매 시장은 성장했다. 상기 언급한 바와 같이 2020년 커피 소매 시장은 전년도에 비해 판매량 기준 2.7%, 판매액 기준 8.5% 성장했다. 세르비아 최대 커피 가공품 생산 기업인 Atlantic Group의 전략 사업 부문 총괄인 Mr. Mate Štetić는 세르비아 언론 N1과의 인터뷰에서 2020년 HoReCa 부분에서 가장 큰 매출 감소를 기록했으나 소매 브랜드 실적 상승으로 피해를 상쇄했다고 밝혔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해 소매 커피 시장은 향후 5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세르비아 소매 커피시장 향후 5년간 전망
(단위 : %)
연도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2025 |
성장률 |
8.5 |
5.0 |
8.8 |
8.4 |
8.8 |
8.6 |
자료: 유로모니터
2) 유통 구조 동향
2019년에 비해 2020년에 온라인 커피 판매가 약간 증가하기는 했으나 유통 구조에 있어 여전히 오프라인 소매 체인, 즉 대형마트나 식료품점이 전체 시장의 57%를 견고하게 차지하고 있다.
세르비아 커피 시장 유통 구조
연도 |
2018 |
2019 |
2020 |
|
현대 식료품점 |
57.0% |
57.1% |
57.1% |
|
전통 시장 |
42.6% |
42.4% |
42.3% |
|
온라인 |
0.2% |
0.2% |
0.3% |
|
자동판매기 |
0.3% |
0.3% |
0.3% |
자료: 유로모니터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피 소매 시장에도 온라인 판매 움직임이 조금씩 보이고 있다. 주요 생산 기업 중 하나인 Strauss Adriatic은 최근, Coffee at home(Kafa kod kuce)라는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론칭해 특별 프로모션 제품을 포함한 다양한 커피 상품 직판 서비스를 개시했다.
온라인 직판 플랫폼 예시
3) 대용량 커피 판매 증가
지역 소매업체인 Univerexport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래 대용량 패키지 커피 판매가 전년대비 12% 증가를 기록했다.
4) 인스턴트 및 캡슐 커피 시장의 성장
2020년 가장 큰 매출액 성장을 보인 세부 분야는 인스턴트 및 캡슐 커피 부문이다. Atlantic Group은 여전히 분쇄 원두 제품 시장 규모가 가장 크지만, 성장률 및 속도 측면에서는 인스턴트 및 캡슐 커피 부문이 압도적이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지표가 바로 Nescafe, Jacos 및 Mokate 등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증가이다. 구체적으로,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인스턴트 믹스 및 일반 인스턴트 커피로 구분되는데, 이 중 인스턴트 믹스의 매출이 2000만 달러를 초과 기록하여 전체 인스턴트 커피 매출의 71%를 차지했다.
대표 인스턴트 커피 브랜드 및 제품
브랜드 |
제조사 |
제품 종류 |
대표 상품 |
Nescafé |
Nestlé |
일반(표준) 인스턴트 커피 인스턴트 믹스 커피 |
|
Grand |
Atlantic Group |
인스턴트 믹스 커피 전통 인스턴트 커피 |
|
Jacobs |
Jacobs Douwe Egberts |
일반(표준) 인스턴트 커피 인스턴트 믹스 커피 |
|
Mokate |
Mokate SA |
인스턴트 믹스 커피 |
자료: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취합
Nescafe는 인스턴트 시장의 선두주자이며, 세르비아 시장에서 “Nes”는 인스턴트 커피의 대명사가 됐다. Nestle는 클래식 및 골드 인스턴트 커피 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커피 믹스를 판매하고 있다.
유통 중인 Nescafe 제품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