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K-뷰티제품 전문 유통업체가 말하는 덴마크내 K-Beauty

- 덴마크 내 한국 뷰티제품에 대한 긍정적 인식변화로 수요 증가 -

- 한국 코스메틱 제품을 판매하는 소매업자가 늘어나는 추세 -

 



K-뷰티 제품은 지난 몇 년간 덴마크에서 빠르게 성장했으며 2019년에는 전년 대비 무려 570% 증가하는 등 현지에서 K-뷰티 제품의 인지도가 급성장중이다. 상당수의 덴마크 소비자들은 한국 뷰티제품에 대해 알고 있고 한국제품만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소매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뷰티 관련제품 (탈모제, 향낭, 콘텍트렌즈의 액이나 의안액, 마스크팩 등매출액

(단위 : 1000 DKK)

external_image

자료원 : Statista (1000 DKK = 약 $160)

덴마크 코스메틱 시장현황

각 브랜드별 여성용 스킨케어 제품 매출액은 총 9.1% 증가하여 전체 뷰티시장의 41%를 차지한다.  스킨케어제품 시장은 분명히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이며 최근 몇 년 동안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체 뷰티시장의 2%를 차지하는 남성용 스킨 케어 매출액은 2018년에 비해 6.6% 하락했다. 전체 코스메틱 시장의 2%는 상대적으로 적은 수치지만 전반적인 코스메틱에 대한 관심도는 분명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각 브랜드에서 여성용 스킨케어 제품에 비해 남성용 스킨 케어 분야에 투자를 적게 했기 때문이라고 보여진다. 메이크업 제품의 매출량은 전체적으로 2.8% 하락했고 시장 점유율은 2019년 17%로 변동이 적다.

              2019년 브랜드별 여성용 스킨케어제품 매출량       

 단위 : 백만 DKK

순위

브랜드명

매출량

변동률

1

바이오덤 Biotherm

66,3

-19,6%

2

클리니크 Clinique

60,4

 0,4%

3

랑콤 Lancöme

56,5

-3,3%

4

클라린스 Clarins

51,9

 11,4%

5

올레 헨드릭슨 Ole Henriksen

49,4

 38,4%

6

오리진스 Origins

36,4

 14,8%

7

에스티 로더 Estée Lauder

27,6

 3,9%

8

엘리자베스 아덴 Elizabeth Arden

26,1

 30,5%

9

이브 로셰 Yves Rocher

20,8

-5,0%

10

키엘 Kiehl’s

15,6

 7,1%

 

491,7

9,1%

자료원 : 데니시 코스메틱 & 위생용품 업계 조합

(Danish Cosmetic & hygienic industry organization)

 

            2019년 브랜드별 남성용 스킨케어제품 매출량    

단위 : 백만 DKK

순위

브랜드명

매출량

변동률

1

바이오덤 Biotherm

18,4

-9,3%

2

클리니크 Clinique

3,6

 16,0%

3

클라린스 Clarins

2,7

 27,6%

4

키엘 Kiehl’s

1,8

-3,9%

5

시세이도 Shiseido

0,66

 1,1%

6

이브 로셰 Yves Rocher

0,33

-8,6%

7

하우스99 House 99

0,24

-82,7%

8

오리진스 Origins

0,1

 238,5%

9

시슬리 Sisley

0,08

-18,8%

10

조르지오 아르마니 Giorgio Armani

0,01

 3243%

Total

 

28,0

6,6%

자료원 : 데니시 코스메틱 & 위생용품 업계 조합

(Danish Cosmetic & hygienic industry organization)

 

2019년 코스메틱 제품은 전반적으로 소매점 판매에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2019년 전체 매출을 살펴보면 4분기 매출이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많은 소매 체인들이 블랙 프라이데이와 크리스마스 쇼핑에 집중 마케팅을 했기 때문이라고 보여진다.

 

관련 규제 현황

화장품 관련 규정은 코스메틱 제품이 유럽국가 내에서 준수해야하는 규칙을 명시한다. 이는 EU 에서 판매되는 모든 화장품에 적용되며, EU에서 생산 된 것과 수입 된 것 모두가 해당된다. EU국가들은 1976년부터 화장품에 대한 공통 규칙을 발전시켜 왔다. 유럽 내에서 화장품을 판매하고 판매하려면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하는데, 무엇보다도 화장품 겉면에 제품의 지속성, 첨가물 등의 제품의 기능과 사용에 대한 광범위한 주요정보를 라벨에 표시해야 한다.

또한 제품에는 관련 규칙을 총괄하고 담당하는 제품 책임자가 표시되어야 하며, 이는 법적인 의미에서 '책임자(the responsible person’)'로 일반적으로 제품 제조업자를 말한다. 화장품은 판매전에 CPNP (Common European Database)에 등록되어야 한다. 제품이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되었다는 것이 허가를 받았다는 의미는 아니며, 제품이 관련 법률을 준수했고, 소비자가 사용하기에 안전한지 확인하는 것은 전적으로 책임자가 해야 할 임무이다.

모든 화장품은 시장에 출시되기 전에 안전성을 평가해야 하는데, 이는 시장에 나와있는 모든 화장품이 소비자가 사용하기에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안전성 평가는 성분, 유통 기한, 포장 유형 등에 대한 최신 지식을 기반으로, 소비자에게 문제가 될 것으로 의심되는 성분은 소비자 안전 과학위원회(The Scientific Committee on Consumer Safety)에서 평가한다. 이 평가는 제품 원료가 제한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지, 제품 판매를 금지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것으로 위원회의 목적은 소비자가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Korean Beauty

 

현지 전문가 인터뷰

KOTRA 코펜하겐 무역관에서는 한국 코스메틱 유통업체인 ‘Dermaspace’의 두 CEO인 Katrine와 Mette와의 온라인 인터뷰를 통해 덴마크 한국 코스메틱 시장동향에 대해 알아봤다

Dermaspace 홈페이지 모습

external_image

Q1. 귀사의 소개를 부탁드린다.

A1. 우리의 고객 개개인에게 특화된 서비스로 인정 받고자 하며, 고객에게 맞춤형 조언을 제공하려는 고객과의 대화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2017년에 회사를 처음시작했을때부터 우리는 한국 화장품이 무엇인지 알리기 위하여 크고 작은 행사를 개최해왔다. 우리는 그 행사들을 '홈 파티'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 홈파티는 일반 가정집에서 진행된다. 우리는 이 행사를 판매의 장으로 이용하는 대신, 제품을 시연하고 설명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Q2. 다른 회사와 차별화된 장점이 있다면?

A2. 고객 맞춤형 전략과 더불어 고객의 요청에 따라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직접 수입해오는 경우가 많다.

 

Q3. 가장 많이 판매하는 제품은 무엇인가?

A3. 아무래도 낮은 단가의 클렌징, 세럼, 크림 및 다양한 마스크팩들이다. 대부분의 판매는 케어 관련 제품이며, 우리는 '한국 10단계 스킨 케어(스킨, 토너, 에멀젼 등을 포함하는 스킨케어의 단계)'와 관련된 모든 종류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요에 맞추어, 더 많은 헤어 케어와 메이크업 제품을 구매하기 시작했고, 실제로 많은 헤어 케어 제품을 판매 중이다.

 

Q4. 한국 제품만 판매하는지?

A4. 그렇다.

 

Q5. 제품과 관련된 전략은 무엇인가?

A5. 우리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더 광범위한 제품을 제공하고자 한다. 현재는 헤어 케어와 메이크업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어린이 전용 제품도 고려중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운송비가 많이 올라 갔고 운임에도 제한이 늘었다. 이는 이전에 한국 유통 업체로부터 화장품을 직접 구매했던 덴마크 소비자들이 덴마크 내에서 구매 가능한 제품으로 관심을 돌리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는 빠른 시일 내에 판매 제품군을 늘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는 또한 고객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특정 제품군 내에서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할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고객으로부터 조언을 적극적으로 구하고 있다.

 

Q6. 고객을 세분화하여 분석하는지?

A6. 우리는 약 20%의 남성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들은 여성고객보다 더 적은 수의 제품을 사용하며, 보통 20-30세 사이이다. 여성 구매고객은 20대, 30대에 국한되지 않고, 10대 이상 70세 이하로 골고루 분포해있다. 따라서 홍보 플랫폼에 따라 Instagram에서 더 젊은 고객, Facebook은 상대적으로 나이대가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등 타겟층을 달리하는 전략을 쓰고있다.

 

Q7. 개인 소비자나 비즈니스 고객 중 어느 분야에 초점을 두는지?

A7. 3개월 전에 비즈니스 고객을 위한 플랫폼을 출시했으며, 이는 주로 클리닉, 소규모 웹숍 및 틈새 상점을 위한 것으로 소매 판매 가격보다 가격이 조금 더 낮고 제품종류는 적다. 아직 비즈니스 고객 유치에 성공하지는 않았지만, 머지않아 고객을 유치할 것으로 예상한다.

 

Q8. 앞으로 어떤 트렌드를 예상하는지?

A8. 소비자들은 깨끗한 제품, 더 나은 제품 설명, 더 많은 비건, 유기농 제품을 원하며 특히 우리는 향이 첨가된 제품을 더 신경쓴다. 스칸디나비아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원료에 대해 관심이 크며 비건, 유기농 제품을 찾는다.

 

Q9. 멤버십 클럽이나 이와 유사한 것이 있는지?

A9. 재구매시 구매금액의 10%를 할인으로 제공한다. 또한 트렌드 및 신제품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을때 뉴스 레터를 멤버십 회원에게 보낸다.

 

Q10. 연중 어느시기에 가장 많이 판매하는지?.

A10. 프로모션, 계절, 크리스마스 등 시즌에 따라 다르다.

전반적으로 판매는 고르게 분포되어 있지만 3월, 4월, 5월은 항상 호황이다. 또한 우리는 스칸디나비아에서 많이 판매되는 제품군인 자외선 차단제를 많이 판매한다. 북유럽인들은 태닝을 즐기지만, 피부가 약해 자극을 많이 받는데, 한국산 제품은 이를 잘 예방한다. 주로 생일, 블랙 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를 기점으로 판매가 증진되며, Amazon 및 E-bay와 같은 플랫폼과 경쟁하며 이미 상당히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을 큰 폭으로 낮추지는 않는다.

 

시사점

전세계적으로 한국 코스메틱 제품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고 덴마크 또한 그 예외는 아니다. 저렴한 가격 경쟁력, 양질의 원료와 기술력을 자랑하는 한국 뷰티제품은 한류의 유행에 힘입어 덴마크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덴마크에서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와 판매 또한 증가하고 있으므로, 덴마크 전반적인 뷰티 시장, 나아가 덴마크 내 한국 코스메틱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규모를 늘려갈 것으로 예상된다. 높은 세금을 부과하는 덴마크 유통 특성상, 가격 경쟁력을 놓치지 않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지인의 피부 특성을 이해하고 맞춤형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적당한 현지 유통업자 선정도 중요할 것이다.


자료원 :  Statista, Danish Cosmetic & hygienic industry organization, 무역관 자료종합

 

0 Comments
여성 애벌레 통굽 털슬리퍼 100145
진주 올림머리 반머리 헤어핀 진주 헤어 실핀 5종세트
여성 발목레이스 덧신 미끄럼방지 어머니 거실양말5족
트랩슨 작은캐리어 레이디백 미니 써머 서머 레디백
브리스크쉴드 LG V30 충격흡수 3D풀커버 액정보호필름
갤럭시S22 S901 미러 젤리 거울 케이스
이케아 KRUBBET 크루베트 휴대폰홀더 거치대
잇츠심플범퍼케이스 갤럭시S22울트라 SM-S908N
이케아 TROMMA 트롬마 인테리어 벽시계
칸막이 강력 고정 투명 아크릴 선반 받침 홀더
이케아 PALYCKE 폴뤼케 걸이식 후크선반
회전의자/사각의자 간이의자 플라스틱의자 보조의자
비젼 양변기 고무덮개(9299) 고무마개 변기마개 부속
자연이 빚은 국내산 양배추환 300g
해바라기 이불타래실 1개(백색)
삼육 케어푸드 당뇨식 200ml 24팩 식사대용

OHP필름 A3 (레이저프린터용)100매
칠성상회
만들기대장-역대 대통령 입체 책만들기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