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2020 중국 혼밥·혼술시대

- 중국도 '혼밥 천국' : 1인식 경량화 포장 트렌드 및 인스턴트 식품의 빠른 성장세 -

- 1인경제 새로운 요구 : 미니가전 -

- 중국 정부 1인식 경제 지원, 음식 낭비 줄여라 -

 

 

 

중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 티몰(T-Mall)에서 발간한 '2019-2020 국민의 맛(2019-2020国民味道)' 보고서에 따르면 20206대 먹거리 트렌드 중 하나로 '1인식(一人食)'이 뽑혔다. '싱글 경제', ‘1인 가구의 성장이 활발해지며 대두한 1인식, 즉 혼밥, 혼술은 이미 한국, 일본 등지에서는 쉽게 볼 수 있는 문화가 됐으며, 중국 역시 ‘혼밥 경제’ 시장규모가 약 1,000억 위안을 넘어서며 식품업계를 주도하는 위치로 다가서고 있다.

 

중국 1인 가구 규모 및 특징

 

중국 1인가구* 수 대비 총 인구 수(2018)

(단위: 억 명)

 

자료 : 중국국가통계국

 

중국통계연감을 살펴보면 2018년 중국의 총 1인 가구는 24900만 명으로 영국, 프랑스, 독일 세 국가 인구 수를 합친 것만큼의 규모를 자랑한다. 이 중 약 7700만 명이 혼자 살고 있으며 이 숫자는 2021년에 약 920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들 대부분은 안정적인 일자리와 수입이 있으며, 상대적으로 발달된 도시 지역에서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1인 가구는 성인이 되어 주민등록 통계상에서 독립한 것을 의미하며, 혼자서 살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ex, 성인이 된 후 부모와 함께 거주하지만 통계상에는 1인 가구로 등록)


중국 1인 가구 인구 수(2018~2021)

(단위: 만 명)

 

자료 : 중국국가통계국

 

중국 일선 도시에서 생활하고 있는 1인 가구의 월 평균 가처분소득은 8,000~15,000위안이며, 이외에는 대부분 월평균 약 2000~5000위안에 위치하고 있다. 이들은 일반 가정과 달리 스트레스와 부담이 적기 때문에 소비습관이 오로지 본인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패턴을 보이며 충동적, 가성비, 외모지향적인 소비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1인식'의 경량화 포장,상품 종류 확대 추세

 

'1인식'은 주로 싱글들을 위한 소형의 소포장 식품 및 제품들과 어느 정도 미리 손질돼 간단한 처리를 통해 바로 먹을 수 있는 반조리식품의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소포장 제품은 1인용 식용유 등의 식재료 식품이 대표적이며, 1인 가구를 위한 주방도구들 역시 이에 포함된다. 반조리식품의 경우 집에서도 쉽게 해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훠궈, 즉석밥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몇 년 사이 이러한 1인 가구를 위한 제품들이 크게 환영받기 시작하면서 2019년 티몰 기준 소포장 술, 쌀 등 1인용 상품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약 3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1인용 제품 브랜드

브랜드

인기 상품

가격(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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