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르단 인터컴 시장 동향
- 난민 유입, 경제 악화에 따른 보안 이슈 증가로 인터컴 수요 증가 전망 -
자료: TED SYSTEM
개요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 보안 이슈가 증대되면서 인터컴 시스템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컴 업계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최신 기술을 도입하여 다양한 장치들을 개발하고 있다. 과거 인터컴의 사용은 제한된 공간 내에서 전화 통신에 국한되었지만 기술 진화와 함께 비디어 구성, ICT 기술 연계 등 다양한 특징들을 추가하면서 진화를 거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절도 및 범죄 행위가 증가하여 안전, 보안, 감시 등의 수요가 증대되면서 최근 몇 년간 카메라, 저장 매체, 모니터링 장치, 인터컴 장치와 같은 주요 하드웨어 제품의 성장에도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이 같은 이유로 세계 인터컴 시장 규모는 앞서 언급한 스마트 시스템 기술 도입 수요 증가, 안전 및 보안 이슈 증가 등의 사유로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요르단 내에서도 시리아 난민 유입, 경제 상황 악화에 따른 보안 이슈 증가 등의 이유로 지속적으로 인터컴 도입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며 금번 해외시장뉴스를 통해 인터컴 시장 현황을 공유한다.
시장 및 제품 경쟁 동향
일반적으로 시장은 두 개로 양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70%의 상업용 시설과 30%의 주거용 시설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요구되는 기술적인 사양은 카메라가 없는 보안요원 호출 방식의 인터콤 시스템이다. 요르단 내 매출 상위 5개 브랜드로 이탈리아, 중국, 한국산 제품이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이다. 한국산 제품을 제외하고 약진이 뛰어난 제품은 bitron(이탈리아), bulbul(중국)이다. 이탈리아 제품의 경우, 요르단에서 가장 잘 팔리는 상품 중에 하나로 품질이 우수하고 현지 시장에 맞는 중요한 역량을 갖추고 있어 널리 판매되고 있다. 중국산의 경우, 역시 다른 제품에 비해 우수한 판매 제품이지만 품질은 상위 판매 제품 대비 떨어진다.
한국산 제외 주요 진출 제품
Bitron(이탈리아) |
Bulbul(중국) |
자료 : 무역관 자체 조사
세부적으로 주요 제품 경쟁 동향을 시장 가격별, 장단점 등으로 아래와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인터컴 제품별 가격 경쟁력
연번 |
브랜드네임 |
모델명 |
리테일 가격(1JD = 0.708 US$) |
제조국 |
Voice |
||||
1 |
Bitron |
Classic Domular Panel |
180JD |
이탈리아 |
2 |
BulBul |
Direct call Multi button |
120JD |
중국 |
3 |
Commax* |
DR-nUM |
200JD |
한국 |
4 |
Kocom |
MS-2D |
60JD |
한국 |
5 |
Commax* |
DR-2GN |
50JD |
한국 |
Video |
||||
1 |
BulBul |
7” screen 1 Apart |
90JD |
중국 |
2 |
Gulmoar |
7” screen With Access and Memory |
190JD |
이탈리아 |
3 |
Kocom |
701 |
120JD |
한국 |
4 |
Kocom |
Kocom KCVD374SD |
95JD |
한국 |
5 |
Commax |
DRC-nUC |
250JD |
한국 |
자료 : 무역관 자체 조사
타국가 인터컴(VIDEO) 제품별 장단점
연번 |
브랜드명 |
모델명 |
장점 |
단점 |
Voice |
||||
1 |
Bitron |
Classic Domular Panel |
각종 버튼 및 기능 추가 가능, 보안요원 직접 호출 가능, 비싼 고급 레지던스 또는 고급 상권에 탁월 |
기술 대비 비싼 가격 |
2 |
BulBul |
Direct call Multi button |
각종 버튼 및 기능 추가 가능, 보안요원 직접 호출 가능, 보통 레지던스 또는 중간 상권에 탁월 |
유럽 및 한국산 대비 기술 경쟁력 떨어짐 |
자료 : 무역관 자체 조사
타국가 인터컴(VOICE) 제품별 장단점
연번 |
브랜드명 |
모델명 |
장점 |
단점 |
VIDEO |
||||
1 |
BulBul |
7” screen 1 Apart |
아파트 설치에 탁월, 가격 경쟁력, 스마트 카드 기능 |
유럽 및 한국산 대비 품질 떨어짐 |
2 |
Gulmoar |
7” screen With Access and Memory |
아파트 설치에 탁월, 메모리카드 활용 가능 |
가격경쟁력 떨어짐 |
자료 : 무역관 자체 조사
수입 시장 동향
인터컴이 포함되는 HS코드는 3가지로 아래와 같다.
1) 851718 : 전화기 세트(무선 전화기가 있는 회선 전화기 및 휴대 네트워크 또는 기타 무선 네트워크용 전화기 제외)
2) 851762 : 음성, 영상 또는 기타 데이터의 수신, 변환, 전송 또는 재생(전화기, 이동 통신망 또는 기타 무선 네트워크용 전화는 제외)을 위한 기계
3) 851769 : 기타
3개의 HS코드 통계를 살펴보았을 때, 요르단 전체 인터콤 시장 규모는 3개년 약 252백만 불이며 연평균 3.54% 증가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는 3개년 약 90만불로 상대적으로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터콤 시장 총 수입액 및 대한 수입액
(단위 : 달러, %)
구분 |
수입액 |
연평균 성장률(%) |
|||
2016 |
2017 |
2018 |
총액 |
||
전체 수입액 |
106,691,000 |
74,190,000 |
71,444,000 |
252,325,000 |
3.54 |
성장률 |
4.12 |
-2.55 |
1.97 |
||
대한 수입액 |
305,000 |
374,000 |
265,000 |
944,000 |
-2.14 |
성장률 |
2.10 |
7.31 |
-11.55 |
||
총합 |
251,381,000 |
1.40 |
자료 : 요르단 통계청
개별 HS 코드 세부내역은 아래 도표와 같은데, 해당 시장은 중국 제품이 뚜렷한 약진을 보이고 있는 시장으로 3개 HS 코드 모두 6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017-2019 HS CODE 851718 수입 시장 동향
(단위 : 달러, %)
수입대상국 |
2016 |
2017 |
2018 |
합계 |
비중 |
중국 |
861,000 |
1,739,000 |
1,266,000 |
3,866,000 |
64 |
한국 |
273,000 |
61,000 |
119,000 |
453,000 |
8 |
미국 |
145,000 |
29,000 |
158,000 |
332,000 |
6 |
스페인 |
26,000 |
107,000 |
134,000 |
267,000 |
4 |
베트남 |
195,000 |
24,000 |
48,000 |
267,000 |
4 |
태국 |
74,000 |
122,000 |
48,000 |
244,000 |
4 |
프랑스 |
80,000 |
32,000 |
12,000 |
124,000 |
2 |
독일 |
11,000 |
8,000 |
40,000 |
59,000 |
1 |
인도네시아 |
54,000 |
- |
- |
54,000 |
1 |
일본 |
27,000 |
15,000 |
2,000 |
44,000 |
1 |
기타 |
75,000 |
220,000 |
11,000 |
306,000 |
5 |
합계 |
1,821,000 |
2,357,000 |
1,838,000 |
6,016,000 |
100 |
자료 : 요르단 통계청
2017-2019 HS CODE 851762 수입 시장 동향
(단위: 달러, %)
수입대상국 |
2016 |
2017 |
2018 |
합계 |
비중 |
중국 |
67,943,000 |
42,955,000 |
35,485,000 |
146,383,000 |
75 |
미국 |
3,690,000 |
3,095,000 |
3,121,000 |
9,906,000 |
5 |
멕시코 |
1,223,000 |
2,536,000 |
1,647,000 |
5,406,000 |
3 |
말레이시아 |
1,304,000 |
1,586,000 |
2,011,000 |
4,901,000 |
3 |
캐나다 |
2,930,000 |
990,000 |
616,000 |
4,536,000 |
2 |
폴란드 |
1,969,000 |
1,288,000 |
32,000 |
3,289,000 |
2 |
체코 |
980,000 |
566,000 |
1,057,000 |
2,603,000 |
1 |
대만 |
843,000 |
722,000 |
922,000 |
2,487,000 |
1 |
독일 |
738,000 |
522,000 |
1,221,000 |
2,481,000 |
1 |
영국 |
1,791,000 |
303,000 |
138,000 |
2,232,000 |
1 |
기타 |
1,685,000 |
3,922,000 |
5,033,000 |
10,640,000 |
5 |
합계 |
85,096,000 |
58,485,000 |
51,283,000 |
194,864,000 |
100 |
자료 : 요르단 통계청
2017-2019 HS CODE 851769 수입 시장 동향
(단위: 달러)
수입대상국 |
2016 |
2017 |
2018 |
합계 |
비중 |
중국 |
18,720,000 |
11,803,000 |
9,085,000 |
39,608,000 |
77 |
슬로바키아 |
7,453,000 |
7,453,000 |
14 |
||
미국 |
104,000 |
87,000 |
951,000 |
1,142,000 |
2 |
스웨덴 |
216,000 |
37,000 |
247,000 |
500,000 |
1 |
말레이시아 |
74,000 |
126,000 |
203,000 |
403,000 |
1 |
대만 |
81,000 |
30,000 |
82,000 |
193,000 |
0 |
스페인 |
17,000 |
12,000 |
67,000 |
96,000 |
0 |
베트남 |
186,000 |
108,000 |
47,000 |
341,000 |
1 |
독일 |
5,000 |
38,000 |
44,000 |
87,000 |
0 |
폴란드 |
25,000 |
189,000 |
40,000 |
254,000 |
0 |
기타 |
346,000 |
918,000 |
104,000 |
1,368,000 |
3 |
합계 |
19,774,000 |
13,348,000 |
18,323,000 |
51,445,000 |
100 |
자료 : 요르단 통계청
주요 유통 채널 판매처 현황
인터컴 시장의 유통채널도 여타 제품과 같이 대부분 해외제조사 → 에이전트/유통업자/수입업자 → 소매점 → 최종소비자의 구조를 거치고 있다. 통상적으로 해외제조사는 요르단내 에이전트(수입업자/도매업 겸임)를 통하여 시장을 진출하는 에이전트들은 주문, 취급 및 배송, 보관, 제품 디스플레이, 마케팅(광고 등), 판매, 애프터 서비스, 소비자들로부터 의견 취급 등의 현지 전반의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있다. 에이전트들은 제품을 수입한 후 소매점으로 제품을 취급하는데 소매점은 전자제품 온/오프라인 판매점, 전기 도구 및 공급업체, 보안 솔루션 제공 업체 등이 그 대상이 될 수 있다. 통상적으로 에이전트는 수입업자/유통업자를 겸임하지만 소매점을 가지고 소매까지 진행하는 경우도 많다. 이는 고객을 위해 소매판매점을 개설할 수 있는 경제적 수단과 능력을 갖춘 대기업들의 경우가 대다수다. 수도 암만에는 일반적으로 인터컴 제품 소매점이 위치한 주요 지역이 있는데, 이 지역은 인터컴 제품 매장의 중심지로 유명하다. Al Garden Street, Al Madina, Al Mowanara 등이 가장 오래된 장소 중 하나이며, 보안 제품과 CCTV와 인터콤 솔루션 판매점이 밀집되어 있는 곳으로 가장 유명하다. 요르단 내에는 인터컴만을 주로 취급하는 전문 매장은 없으며 다양한 오프라인 및 온라인 플랫폼을 통하여 판매되고 있다. 그 판매처는 아래와 같다.
1) Leaders Center, Smart Buy, 까르푸 등의 전자 제품 판매 매장
2) Al Garden Street, Al Madina, Al Mowanara 등
3) 인터넷 매장 :
암만카트(https://www.ammancart.com), labe Jo(https://jo.labeb.com/en), Jormall(https://jormall.net/), Matjjari(https://matjarii.com/) 등
보통 요르단 에이전트들은 인터컴 시장에서 독점 계약을 하지 않으며 한가지 품목만 판매하는 것이 아닌 두 개 이상의 브랜드의 에이전트로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주요 항목별 관세율 및 수입 규제 현황
관세율 관련, 인터컴이 속하는 HS 코드의 관세율은 아래와 같다.
인터컴 관세율 현황
(단위 : %)
HS Code |
판매세 |
관세율 |
851762 |
16 |
0 |
851769 |
16 |
0 |
851718 |
16 |
0 |
자료 : 요르단 세관
수입 규제 관련, 해당 품목에 대한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다. 다만, 통상적으로 인터컴과 같은 경우 민간 및 공공 건설 프로젝트에서 수요가 발생하는데 이 입찰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필수 서류를 제출해야한다. 요르단에서는 누구나 수입 증명서를 소지한 사업자는 민간 입찰자에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정부 입찰자의 경우 제조국, 사양서 등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보통 공식적인 에이전트들이 있는 경우, 현지에서 입찰 관련 부분을 모두 진행하고 있다.
주요 에이전트 의견
요르단 주요 에이전트인 R사의 구매 담당자에 따르면, 요르단 내에는 한국산 제품에 진출이 활발한 편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다만, 중국산 제품과의 가격경쟁이 필요하다. 현재까지는 중국산 제품의 품질이 한국산 제품보다는 떨어지지만 기술 격차까지 좁혀진다면 마켓 쉐어는 중국산 제품으로 기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시장 측면에서 보면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건설 및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고 있는 상황으로 시장상황은 그렇게 긍정적인 편은 아니나, 각종 호텔 및 컨벤션 관련 정부 프로젝트, 민간 주거 관련 프로젝트 등 계획이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어 향후 진출 시장은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재 주변국 상황 및 내부 경제적인 상황으로 난민 유입 및 빈곤 인구가 증가하면서 보안 관련 솔루션 도입이 점차 트렌드로 변하고 있는 상황은 인터컴 시장에 긍정적인 요소로 볼 수 있다.
시사점
요르단은 코로나19로 인해 건설시장 침체에 있긴 하지만, 연초 약 60개 이상의 건설 관련 프로젝트 등을 발표하는 등 향후 많은 건설 프로젝트들이 진행될 예정이며 대부분 호텔 및 컨벤션에 집중되어 있어 인터컴의 수요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인터컴 시장도 값싼 중국산 제품의 진출이 활발하여 이들과의 가격경쟁력은 필수이다. 중국산 제품은 간단한 기능만 수행하고 있다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인터컴을 개발하여 기능 및 품질을 부각한 마케팅을 선행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자료 : 요르단 통계청, 요르단 타임즈, 요르단 세관, 업계 담당자 인터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