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태국, 이커머스 시장 ‘트렌드’ 알고 ‘소비자’ 잡자!

- 점차 소셜 커머스 대비 이마켓플레이스 비중 증가 –

- 글로벌셀러 제공 제품 비중이 압도적이나 매출은 국내 셀러가 월등 –

- 이커머스 시장은 코로나19 성장 가속화 –

 



태국 이커머스 시장은 B2C와 B2B를 중심으로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2015년 기준 9억 달러 수준이었던 태국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2019년 50억 달러로 5배 이상 증가했으며, 2024년 1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 이커머스 시장의 5대 트렌드는 이마켓플레이스 활성화, 역직구 상품 등록 급증,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증가, 라이브 커머스 활성화, 공식 브랜드 등록 증가세로 대표된다. 이번 해외시장 뉴스를 통해 태국 내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과 글로벌 셀러 등록 방법 및 정부의 이커머스 활성화 방안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태국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할 방안을 탐구한다.

 

태국 이커머스 시장 개관

 

구글과 테마섹의 ‘동남아시아 인터넷경제’에 관한 조사에 의하면, 인터넷경제의 구성요소인 이커머스, 온라인 여행, 온라인미디어, 차량호출서비스 중 이커머스가 가장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다. 태국의 경우에도 온라인 쇼핑으로 대표되는 이커머스 시장은 B2C와 B2B를 중심으로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태국 이커머스 시장규모는 2015년 9억 달러에서 2019년 5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했다. 2024년 태국 이커머스 시장은 180억 달러 규모로 확대되며, 인터넷 경제에서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온라인 여행 시장에 근접해 갈 것으로 예상된다.

   

태국 인터넷경제 규모 및 분야별 시장 규모

(단위: 십억 달러)

external_image

자료: 구글-테마섹

 

태국의 가격비교 웹사이트인 프라이스자(Priceza)가 태국정부기관인 전자거래진흥원(ETDA), 미국의 골드만 삭스,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의 정보를 종합하여 산출한 통계에 의하면 태국의 이커머스 채널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첫째, 라자다, 쇼피, JD 센트럴(JD Central)로 대표되는 이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 둘째, 페이스북, 라인,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셋째, 소매 유통망의 온라인 유통채널에 해당하는 이테일러(E-tailer)이다.

 

태국 이커머스 플랫폼 개관

0 Comments
아이코스 케이스 파우치 / 롱파우치형
여성선물 루즈핏 트위드 빅 비니
더블수납헬스가방 운동가방 방수백 더플백 크로스백
재사용 고급 우비 골프 EVA 등산 라이더 비옷 우의
넷메이트 PS2mm Cable 노이즈 필터 20M
갤럭시진2 A10E A202K A102N공용 N탑 핸드폰 지갑형
삼성정품 SL-M3820D 흑백 레이저프린터 토너 검정
갤럭시노트9 리핏 곡면 우레탄 풀커버 액정보호필름 N960
간편조립식 오픈형 9단 신발장 smile
접이식 사무용 수강용 회의용 교회 의자 시그니쳐90
PWM-DK 도일리페이퍼사각(16x23cm)100매
벽 보수 월패치 석고보드 구멍 메꾸미 NC-T 5cm 5개
뽁뽁이 단열 창문 보온 베란다 대용량 택배 이사 포장
브레프 변기 세정제 파인 포레스트 1P
박테레스 99.9 제균 소취제 산책후 발에 칙칙(PET용) 살균제
바람에 강한 골프 고급 장우산 블랙

모닝/뉴모닝 대시보드커버 대쉬보드커버 실내매트
칠성상회
차량용 선글라스 보관케이스 선바이저 부착 4color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