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생방송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 트렌드 확대
- 코로나 19 기간 무료 콘텐츠 배포로 생방송 온라인 교육 이용자수 증가 -
-?향후 유료 회원수 확보를 위한 교육 플랫폼 간 경쟁 예의 주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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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방송 교육 시장 확대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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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비접촉 온라인 교육 시장 성장
?????- 중국 전망산업연구원은 2020년 기준 중국 온라인 교육 사용자수는 3.05억 명으로 추산하며 전년대비 17.8% 증가한 온라인 교육 시장 동향을 시사한 바 있음.
????- 중국 온라인 교육 기업 “AIXUEXI.com(???)”가 발표한《K12교육기구의 코로나19에 따른 영향 조사보고(K12?育培?机?疫情影?情????告)》에 따르면 92%의 교육기구에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IT기술이 접목된 온라인 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되고 있음.
?????- 최근 코로나 19로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학교 개학이 연기되고 학원도 휴원 하는 사태에 대비해 중국 교육부는 2020년 2월 4일 각 교육기관에 “수업은 쉬어도 학업은 쉬지 않는다(停?不停?)”는 방침으로 온라인 수업을 적극 독려하는 지도의견 정책을 하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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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기존 온라인 교육의 한계점 극복한 “생방송+교육” 모델 화두
????-2019년 JP모건 발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방과후 교육 (AST:After School Teaching)시장에서 온라인 교육 점유율이 전체의 약 25%를 차지하는 등 온라인 교육 인프라의 보급이 점차 확대 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하지만 아직까지 온라인 교육의 개념이 전통 오프라인 학교 교육의 보조적인 도구 형태로서 인식되고 있음.?온라인 교육 콘텐츠의 일방적인 정보 전달 기능으로 인해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상호 작용 역할이 부족 하다는 점에서 많은 한계점이 지적되어 옴.?
????- 이에 따라 전통적인 교육 그룹 및 다수의 IT 플랫폼은 시간과 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실시간 생방송 형태로 교사와 학생을 연결하여 상호 소통이 가능한 생방송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무료 교육 콘텐츠를 생산하는 “생방송+교육” 형태의 교육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음.
?중국 방과후 교육 (AST) 시장 규모 (매출액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