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베트남 소비자들이 찾는 구강케어 제품은?

- 2018년 구강케어 시장규모 26360 달러 -

- 글로벌 브랜드의 높은 시장점유율, 차별화 전략 필요해 -

?

?

?

베트남 구강케어제품 시장규모 동향

?

? ○ 베트남, 구강 질환에 따른 환자 수요 높아

??? -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 국립치과병원(National Hospital of Odonto-Stomatology)에서 실시한 설문통계 자료에 따르면, 하노이에 거주하는 6 이상 14 이하 어린이의 3분의 2 치과 검진을 한번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국립치과병원 부사장인 Dr. Ngo Dong Khanh 의사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의 충치, 치은염, 치주질환 발생률은 매우 높으며, 어린이의 충치 비율은 85~90% 달해 굉장히 높다.”라 전함.

??? - 베트남에서 구강질환을 앓는 환자들이 많은 이유는 현지인 소득대비 높은 치과치료비용과 절대적으로 부족한 치과의사 수임.? 현재 베트남에는 2만5000명당 1명꼴로 치과의사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마저도 소득수준이 높은 하노이와 호찌민시의 대도시 위주로 치과시설이 밀집돼 있음. 선진국이 1,000~2,000명에 1 꼴로 치과의사가 진료 가능하다는 점에 비춰 봤을 이는 턱없이 적은 숫자임.

?

? ○ 시장 규모

??? -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 구강케어 제품은 크게 치약, 칫솔, 구강청결제로 나뉘며 2018 기준 시장규모는 26,360 달러로 추정됨.

??? - 품목별 시장 규모로는 치약이 가장 비율을 차지하며 2018 기준 16,710 달러, 다음으로는 칫솔이 8,110 달러 규모를 보임.

??? - 최근에는 충치예방에 대한 경각심이 늘어나고,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구강청결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 시장규모도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인데, 2014 1,040 달러였던 시장규모는 2018년도 1,540 달러 이상으로 확대되어 50% 이상 증가함.

2014~2018년도 구강케어 제품 시장규모 동향
(단위: US$ 백만)

제품명

2014

2015

2016

2017

2018

치약

143.6

152.2

158.3

163.8

167.1?

칫솔

66.8

72.1

76.5

79.5

81.1

구강청결제

10.4

11.8

13.4

14.5

15.4

합계

220.8

236.1

248.2

257.8

263.6?

자료: 유로모니터

?

? ○ 허브성분, 천연재료 함유성분이 높으면 인기

??? - 베트남 구강제품 인기제품으로 손꼽히는 제품들은 허브향을 포함한 제품이 많음. 또한 박하, 녹차, 과일향 천연성분을 포함한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특히, 현지 소비자들은 소득대비 비싼 치과치료비용으로 인해 충치, 플라그를 예방하는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하얀 치아를 위한 미백제품 또한 인기를 끌고 있음.

?

경쟁동향

?

? ○ 외국브랜드의 시장점유가 압도적

???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구강케어제품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유니레버와 콜게이트사 .? 각각 베트남에서 43%, 21.2% 시장 점유를 보유

??? * 참고: 유니레버는 베트남 현지기업인 Phong Lan(P/S 치약브랜드 소유) 500 달러에 인수, 콜게이트는 현지기업 Da Lan 300 달러에 인수했으며, 베트남 생산공장을 보유

??? -?유니레버의 주요 브랜드는 P/S, Close-up 제품으로 치약 분야에서 베트남 사람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으로 알려짐. 특히, 유니레버사와 콜게이트의 구강 제품은 하노이와 호찌민시 뿐만 아니라 지방 소도시의 유통망에도 넓게 분포되어 있음.

??? - 외에도, 베트남 현지 기업인 Dai Viet Huong 사의 Doreen 치약, Hoa Linh 사의 Ngoc Chau 치약 등이 있으나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해외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이 높은 경향이 있어 판매량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 ○ (주요 제품)구강 케어제품 브랜드인식도가 있는 제품류는 치약 구강 청결제임. (칫솔은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식이 높지 않음)

??? -?KOTRA 하노이 무역관에서 베트남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 A 직원에 따르면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주요 치약 브랜드로는 P/S, Close up, Colgate, Aquafresh, Sensodyne 등이며 구강청결제의 경우Listerine, Colgate 사의 제품이 브랜드 인지도가 높음.” 으로 조사됨.

??? - 대체적으로 청량감, 미백효과를 주는 제품군이 선호 제품군으로 꼽혔으며 플라그 충치 예방기능이 기본적으로 함유되어 있었음. 그러나, 대부분의 치약의 성분이 크게 다르지 않은 , 현지에서 꾸준한 마케팅* 해온 P/S Close up, Colgate 등의 브랜드가 매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됨.

??? * 유니레버사는

베트남의 미소를 보호(C?ng P/S b?o v? n? c??i Vi?t Nam)> 캠페인을 개최하며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무료 치과 서비스 제공,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무료 칫솔, 치약을 선물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함.


베트남 최대유통망 빈마트에서 판매중인 주요 제품

브랜드명

사진

가격(US$)

주요 기능(홍보)

회사정보






P/S

1.4

- 활성탄소 대나무 성분 함유

- 음식으로 인한 얼룩 제거, 미백 효과

??

?





- 홈페이지: https://www.unilever.com/

- 본사소재지: 영국 네덜란드

- 설립일: 1929

?

1.4

- 알로에 추출물 모란 추출물 함유

- 충치예방, 미백, 청량감

?

3.1


- 박테리아 플라그 제거

- 치아 보호

- 상쾌감



Closeup

1.6

- 민트향 함유

- 박테리아 제거?

1.6

- 높은 청량감, 박테리아 제거 ?





Colgate

1.9

- 대나무 성분 민트 함유

- 깨끗하게 닦이는 느낌




- 홈페이지: https://www.colgatepalmolive.com/

- 본사소재지: 미국

- 설립일: 1806

?

2.0

- 허브성분 함유

-

0 Comments
재사용 고급 우비 골프 EVA 등산 라이더 비옷 우의
베이직 브이넥 여성 반팔티 기본무지 선택 라운드넥
모기장옷 양봉옷 방충복 말벌 벌초 밭일 보호복 상의
라네즈 워터 슬리핑 마스크 EX 70ml
넷메이트 PS2mm Cable 노이즈 필터 20M
갤럭시진2 A10E A202K A102N공용 N탑 핸드폰 지갑형
삼성정품 SL-M3820D 흑백 레이저프린터 토너 검정
갤럭시노트9 리핏 곡면 우레탄 풀커버 액정보호필름 N960
간편조립식 오픈형 9단 신발장 smile
접이식 사무용 수강용 회의용 교회 의자 시그니쳐90
PWM-DK 도일리페이퍼사각(16x23cm)100매
벽 보수 월패치 석고보드 구멍 메꾸미 NC-T 5cm 5개
투명 접시받침대 접시정리 받침대 거치대 액자받침 소
남성용 케쥬얼 중목양말 남자양말 블랙(5족)
긴 손잡이 갈대 빗자루 100cm 갈대빗자루
다기능 LED 충전식 랜턴 작업등 캠핑 낚시 다용도

모닝/뉴모닝 대시보드커버 대쉬보드커버 실내매트
칠성상회
차량용 선글라스 보관케이스 선바이저 부착 4color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