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활황

- 인구 3,400만 명으로 GCC(걸프협력국) 최대 가정용 가전제품 시장 형성 -

-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인한 구매력 증가로 가전제품 시장 활황 -

?

?

?

□?HS Code 및 상품명

?

??ㅇ HS Code : 8509

? 상품명 :가정용 전기기기(전동기를 갖춘 것을 한정하며, 8508호의 진공청소기는 제외)

?

시장규모

?

?? o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가정용 가전제품 시장 판매 규모는 약 1,397만대 수준

???? - 2014년 저유가 이후 사우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가정용 가전제품 판매시장은 연평균 1.7% 이상 꾸준히 성장 추세

???? - 3,400만 인구 보유로 GCC 국가 중 가장 큰 단일시장 보유

???? - 2015년 정부의 ‘Saudi Vision 2030’ 정책 이후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가계 구매력 증가가 시장 성장을 이끔

?

2017 ? 22년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규모

(단위: 천 대, %)

구분

2017

2018

2019f

2020f

2021f

2022f

판매량

13,470.8

13,743.2

13,977.9

14,214.4

14,453.2

14,706.8

증가율

1.8

2.0

1.7

1.7

1.7

1.7

: 2019년 추정치, 2020-22년 전망치

자료: Euromonitor

?수입동향

?

?? o 2018년 사우디 가정용 가전제품 수입액은 총 12,929만 달러이며, 중국이 전체의 72.21%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 중국은 전체의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사우디 수입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전체 수입 시장의 72.21%로 압도적 1위 기록

???? - 중국에 이어 프랑스(7.01%), 일본(5.17%), 터키(2.58%), 말레이시아(1.93%), 체코(1.84%) 등이 주요 수출국

?

2018 사우디 가전제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중국

92,554

72.21

2

프랑스

8,995

7.01

3

일본

8,995

5.17

4

터키

3,312

2.58

5

말레이시아

2,481

1.93

6

체코

2,355

1.84

7

미국

2,032

1.58

8

이탈리아

1,802

1.41

9

독일

1,767

1.38

10

인도

1,773

1.03

11

헝가리

1,080

0.84

12

대한민국

1,042

0.81

13

기타

2,844

2.2

합계

129,291

100

: HS Code 8509, 2019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

? o 2014-17년 사우디의 한국 가정용 가전제품 수입액은 지속 증가하였으나, 저유가 경기침체가 최고조인 2018년에는 전년대비 58%이상 급감

???? - HS Code 8509 기준, 2018년 사우디의 한국 가전제품 수입은 1042천 달러 기록

?

2014-18년 사우디의 한국 가정용 가전제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금액

384

830

1,007

2,540

1,042

증가율

9.7

1161

21.3

152.2

-58.9

: HS Code 8509, 2019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

?? o 사우디의 한국 가정용 가전제품 품목별 수입으로 보면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채소즙 추출기(HS Code 8509.40)이 전체의 95%이상 차지

?

2014-18HS Code별 사우디의 한국 가전제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4

2015

2016

2017

2018

8509.40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채소즙 추출기

384

591

1,007

1,745

988

8509.80

그 밖의 기기

0

239

0

795

32

8509.90

부품

0

0

0

0

22

합계

384

830

1,007

2,540

1,042

: 2019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

?? o 삼성, LG 등의 가정용 가전제품은 이집트 등 주변국 생산공장에서 사우디로 수입되기 때문에 국내 수출 통계에는 집계되지 않고 있음

?

?시장 트렌드

?

?? o 사우디 정부의 ‘Saudi Vision 2030’ 정책으로 인해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 - 2018년 여성운전 허용, 민간 및 공공부문 여성 일자리 확대 등 여성의 경제활동을 장려하고 있음

???? -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인해 가계 구매력이 증가했으며, 이로 인한 가전제품 구매도 함께 증가

?

?? o 1인 남성 가구 증가로 인한 가정용 가전제품 구매 증가

???? - 1인 가구 수의 증가로 가전제품 수요 증가하고 있으며, 소형 에어컨, 전자레인지, 냉장고 등이 인기

?

?? o 인구의 50%30세 이하이며 여성 1인당 합계출산율이 2.5명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인구수로 가전제품 시장 규모 증가 요인

?

?? o 지속적인 경제 발달과 구매력 증가로 Samsung, Philips, LG와 같은 고급 해외 제품 수요 증가 추세

?

경쟁 동향

?

?? o 주요 가전제품 기업은 Philips(네덜란드), LG(한국), Panasonic(일본)

??? - 2018년 기준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점유율은 네덜란드의 Philips11.4%1위를 기록했으며, LG6.1%2위 기록

???? - LG에 이어 Panasonic(4.9%), Moulinex(4.7%), Black+Decker(4.0%), Braun(3.9%)

?

?? o 사우디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주요 기업들은 공격적인 프로모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온라인 시장에서 활발한 마케팅 진행

???? - 가전제품 판매 전문 오프라인 매장으로는 SACO, EXTRA, EDDY 등이 있으며, 필립스, LG, 삼성 등은 사우디 국가 공휴일(라마단, 성지순례 종료 공휴일 등) 전후로 대규모 프로모션 세일 진행

???? - 사우디 전자상거래 발달로 온라인 쇼핑몰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문 온라인 매장으로는 abdulwahab.com, redsea.com, aecksa.com 등이 있음

?

2018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주요 기업

(단위: , %)

순위

기업명

점유율

1

Philips

11.4

2

LG

6.1

3

Panasonic

4.9

4

Moulinex

4.7

5

Black+Decker

4.0

6

Braun

3.9

7

Samsung

3.9

8

Kenwood

3.6

9

Haier

3.4

10

De'Longhi

2.2

기타

51.9

합계

100

: 201910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Fitch Solutions


유통구조 및 관세율


자료: Euromonitor


? o (유통구조)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가전제품 소비자 판매는 전체의 95.8%가 오프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중 비전문 가전제품 판매점이 67.7% 차지
??? - 주말 가족단위 쇼핑 문화로 대형 쇼핑몰이 발달해 있으며, 가정용 가전제품 판매점은 대부분 쇼핑몰 내에 입점해 있음

?

? o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를 통한 가전제품 구매 점진적 증가 중

??? - 2015년 까지 전체의 1% 미만 수준이었던 온라인 가전제품 구매 비율이 모바일 인터넷 사용 증가로 2018년 기준 3.1% 까지 증가

?

? ㅇ (관세율) HS Code 8509 및 이하 제품 관세율은 모두 5%

??

?시사점

?

?? o GCC 국가 중 가장 큰 성장 잠재력 보유

???? - 3,400만 인구로 GCC 국가 중 인구수 가장 높음

???? -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가계 구매력 또한 빠르게 증가 중

???? - 1인당 2.5명의 출산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향후 10년 간 가전제품 시장 대폭 증가 전망

?

?? ㅇ SNS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 필수

???? - 사우디 정보통신기술위원회에 따르면 전체 인구 중 88% 이상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음

???? -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중 80%Facebook, Snapchat, Instagram 등의 SNS를 이용하고 있음

???? - 따라서 신제품 출시, 대규모 세일 등의 홍보를 위해서는 소셜네트워크 활용 필수


?? o 가전제품 전문 매장 EXTRA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프리미엄, 저가시장 등 주요 타깃별 공략 필요

???? - 여성의 경제활동 확대 이후 프리미엄 고급 가전제품 수요 빠르게 증가 중

???? - 프리미엄 제품 구매자들은 제품 구매 시 디자인, A/S 조건 등을 중시

???? - 전체 인구의 1,200만 명으로 추산되는 제3국 외국인 노동자는 제품 구매 시 가격 경쟁력을 매우 중시함

???? - 제품 고장 시 A/S를 받기보다 신제품을 구입을 선호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제품을 구매하지 않음

?

?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Arab News 등 현지언론,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여성 통굽 편한 여름 슬리퍼 여름 실내화 10cm 3컬러
베르 화장품파우치 3color 여행용파우치 여행용 가방
와이어 없는 빅사이즈 엄마브라
여성 가을 겨울 니트 목폴라 터틀렉 롱 원피스 베이지
이케아 PRODUKT 프로둑트 우유거품기 전동크리머 블랙
캥거 소음 측정기 층간소음 데시벨 소음계 KGA-350
K71GH 가상 7.1채널 RGB 게이밍 헤드셋 (반품불가)
대원 만능 스텐 믹서기 DWM-3500 십자날
무타공 아트월 액자걸이 대리석 틈새 후크 셋쿡
루비 욕실코너선반3단
코텍 싱크선반 유압브라켓(소K9045) 쇼바 상부장 고정
이케아 FABLER BJORN 파블레르 비에른 봉제인형 21cm
키친아트 라팔 칸칸 완전분리 밀폐 도시락 750G
원버튼 작동 모기 제로 전기모기채 (색상랜덤)
남성 나시 운동복 스포츠 쿨나시 헬스복 런닝 민소매
중형 물고기 열대어 전용사료 130g 250ml 먹이공급

모닝글로리 초등 1-2 14칸노트 초등학교 공책 쓰기
칠성상회
무지개 잉크패드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