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예비선거, 시장변동 예고
- 예비선거, 현재 유권자들의?표심을 보여주는?지표로 활용?-
- 현 정부의 정권 유지 가능성이 낮아지면서?경제 변동성 심화 -
□ 예비선거 제도란?
?
?ㅇ 아르헨티나는 예비선거에서?국민 투표를 통해?대통령, 상하원 의원, 주지사, 시장, 구청장 등 모든 공직 선거에 출마할 자격을 부여하고 있음. 각 공직의 후보자를 선택하는 중요한 선거 중 하나임.
?? -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당내 경선과 비슷한 제도로 오픈 프라이머리(Open Primary)와 흡사한 방식임.
?? - 아르헨티나에서는 PASO라고도 불리며, 그 명칭 안에 예비선거의 특징이 정의되어 있음.
?? - 일차선거(Primarias) : 총 선거 전에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첫 단계임.
?? - 개방선거(Abiertas) : 정당 가입 여부와 상관 없이 모든 시민이 투표에 참여함.
?? - 동시선거(Simult?neas) : 전국적으로 동일한 시기 및 방식으로 선거를 치룸.
?? - 의무선거(Obligatorias) : 선거 당일 만 18세 이상의 아르헨티나 국민은 의무적으로 투표해야 함(투표하지 않는 자는 벌금을 냄).
?ㅇ?예비선거는?같은 해?예정된 본 선거에 앞서 1.5% 미만 득표한 후보를 걸러내기 위한 절차로, 예비 선거때 얻은 득표율이 실제 본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음.
?ㅇ 예비선거의 중요성
?? - 예비선거를 통해 어떤 후보자가 출마 예정인지, 지지율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지표로 활용됨.
?? - 같은 해 예정된 본 선거의?결과를 미리?예측할 수?있다고 여겨질 만큼?예비선거의 결과는 사회, 경제 등 전반적으로 큰 영향을 미침.
□ 2019 예비선거 결과 분석
?ㅇ?올해 10월에 있을 대선을 앞두고 8월 11일(일요일)에 예비선거를 실시했음.
?? - 예비선거 투표율은 75.78%로 2015년 예비선거 투표율과 비슷한 수치를 기록함.
?ㅇ?이번 예비선거에서는 키르흐네리즘(좌파 성향의 알베르토 페르난데스와 크리스티나 전 대통령 연합)과 마우리시오 마크리 현 대통령 간의?양강 구도로 진행이 되었고, 알베르토 페르난데스 후보가 47.37%를 득표하며 1위에 오름.
?? - 마우리시오 마크리 현대통령은 2위를?자치했고, 득표율은 32.23%로 1위와의?격차는 15%p임.??
자료원: El Perfil(아르헨티나 현지 일간지)
?ㅇ 특히 이번 선거에서 마우리시오 마크리 현대통령(친기업 성향)은 부에노스아이레스와 코르도바를 제외한 모든 주요 도시에서 페르난데스 후보에게 패배하며 아르헨티나 경제에?변동이 있을 것임이 예견되고 있음.
?예비선거 결과 (주별 각 후보 득표율)
자료원 : La Nacion(아르헨티나 현지?일간지)?, 아르헨티나 선거 관리국
?ㅇ?한편 부에노스아이레스 주지사 선거에서도 마리아 에우헤니아 비달(현 마크리 정부 연대)이 악셀 키실로프에 패하며 부에노스아이레스 주마저도 정권교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 대부분 키실로프와 현 주지사 비달이 3~4 퍼센트 포인트 정도 근소한 차이의 결과를 예상하였으나, 16.5 퍼센트 포인트 차이로 뜻밖의 압승을 거두었다는 반응임.
자료원 : El Perfil(아르헨티나 현지 일간지)
□ 예비선거 결과 발표 후 아르헨티나 시장 큰 충격
?ㅇ 예비선거 결과는?아르헨티나 시장경제에?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 - Wall Street의 아르헨티나 기업들의 주식이 57% 하락
?? -?국가 위험도가?상승?('19.8.13 현재 1607 포인트)
< JP MORGAN 아르헨티나 국가위험지수 변동추이 >
자료원 : JP MORGAN, AMBITO
?? ㅇ 달러/페소 환율은?상승하여 장중 한때 최고 1 USD = 62 ARS까지 이름.
< 2019년 1월 ~ 8월 아르헨티나 환율 변동 추이 >
자료원 : INFOBAE, BANCO CENTRAL
?ㅇ 중앙은행은 환율 안정을 위해 이자율을 60%에서 74%로 상향 조정하였으며,?총 1억 5천 5백만 불 상당의 페소('19년 8월 13일 현재, 추가 투입 예정)를 시장에 투입함.
?? - 8.12(월) 유입액 1차 : 5천만 달러 (1 USD = 55.4310 ARS), 2차 : 5천만 달러 (1 USD = 54.7550 ARS), 3차 : 5백 만 달러 (1 USD = 53 ARS)
?? - 8.13(화) ?유입액 : 1차 : 5천 만달러 (1 USD = 54.529 ARS)
?
??□ 예비선거 결과에 대한 외신 반응
?ㅇ?The New York Times : 아르헨티나 국민들이?현 마크리 대통령의 경제정책을?부정적으로 보고 있기에?이런 결과를 초래했다고 판단함.?반면 투자자들은 예비선거에서?1위를 기록한 페르난데스가 당선이 될 경우 자유경제를 추구하는 마크리보다 시장경제에 더 큰?위험이 될 것이라 판단한다고 전함.
?ㅇ Financial Times : 알베르토 페르난데스가 마우리시오 마크리를 큰 차이로 이기면서 아르헨티나에 포퓰리즘의 귀환에 대한 두려움이 높아졌다고 언급함.
?ㅇ Wall Street Journal :?현 마크리?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할 수도 있음을 이번 예비선거에서 알게 되었다고 언급함. 또한 1위 후보인 알베르토 페르난데스와의?큰 득표?차이에 놀라움을 표명하고, 부에노스아이레스 주에서도 패배한 것에 대하여 작년부터 심화된 경기 상황 악화와 페소화 감가상각이 원인이라고 언급함.
?ㅇ BBC : 키르흐네리즘 후보가?마크리 현 대통령의 재선을?어렵게 할 것이라 판단함.?이번 결과로 경제적 타격이 있을 것이며, IMF의 차관을 달러를 안정시키는 데에 사용할 것이라고 예상
??
?ㅇ Bloomberg : 마크리 대통령의 충격적인 패배는 재선 가능성을 희박하게 한다고 언급. 아르헨티나 주식의 매도가 있을 것이라 예상하며 마크리 현 대통령이 진행한 친시장 정책이 키르흐네리즘의 시장 개입 정책으로 바뀔 수 있음을 투자자들이 인지하고 있음을 언급했음.
□ 10월 총선,?지금의 추세 계속 예상?
< 2020 아르헨티나 경제, 정치 전망 세미나 세미나 장면 >
자료원: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촬영
?ㅇ?현지 사회, 경제 전문가 Agustino Fontevecchia의 세미나 발표에?따르면?현지 언론 및 대다수의 반응은?예비선거 시 주요 지역에서 얻은 득표결과를 바탕으로 10월 본 선거에서 현재의 상황을 크게 뒤바꿀 수 없을 것이라?예측하고 있음.
?? -?그러나?마크리 대통령은 개혁을 계속하기 위해 10월 대통령 선거까지 판세를 바꾸기 위한 노력을 진행할 것이라 언급함.
?? -?州지사 예비선거에서 패배한 비달 후보자도 예비선거 결과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이 무엇인지 더 경청하며, 10월까지 결과를 바꾸기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하는 연설을 진행함.
?? - 10월 대선에서 페르난데스와의 득표 격차를 줄여 결선투표를 진행하는 것이?마크리 현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시사함.
?
자료원: 아르헨티나 선거관리국, 주요 일간지 IProfesional, ?mbito, El Perfil, Clar?n, La Naci?n,? 코트라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