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중국에서 빠르게 성장 중인 신식 차 음료 시장

- 버블티, 과일차 음료로 대표되는 신식 차 음료?인기 -?

- 신식 차 음료의 시장규모, 매장 수 빠르게 성장 중 -



?

?

자료: 소후망(搜狐 ?)?


신식 차 음료(新式茶?)의 개념

?

? ㅇ 신식 차 음료란?

??? - 신식 차 음료는 상급의 찻잎으로부터 다양한 방식을 통해 추출한 농축액을 원료로 하고 각종 신선한 우유, 크림, 치즈, 과일 등을 더하여 제조한 음료임. 현재 시장을 대표하는 신식 차 음료는 나이까이차(?盖茶, 차 음료 위에 두껍게 우유 크림을 덮은 것)와 과일 차가 있음.

??? - 신식 차 음료는 전통 차 음료에 비해 품질과 식감이 향상됐고 제조기술을 전문화해 음료 제조 속도, 모양, 식감 등을 향상시켰음. 신식차 음료의 이러한 강점은 소비자의 전통차 및 음료수 수요를 빠르게 대체하고 있음.

??? - 신식 차 음료는 주로 매장에서 판매되며, 주문 시 고객의 수요에 따라 즉석으로 제조함. 최근에는 휴대폰을 활용한 온라인 배달이 대중화돼 접근성이 향상됐음.

?

시차(喜茶)신식차 음료 및 신식 차음료 매장 이댄댄(1点点)

자료: 동방여성망(?方女性?), tuxi.com


전통 차 음료 및 신식 차 음료 비교

구분

차 종류

제조법

식감

전통 차 음료

보이차, 우롱차, 녹차 등

찻잎 등을 우려내기

비교적 쓴 맛

신식 차 음료

과일차, 치즈차 등

찻잎 추출액에

치즈, 과일, 우유 등을 첨가

달콤하거나 과일의 상큼한 맛 등 다양한 맛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종합 정리

?

중국 신식 차 음료 시장 발전 현황


? ㅇ 중국 신식 차 음료 매장 수 41만 곳 돌파

??? - 메이퇀디엔핑(??)이 발표한 <2019 중국 음료산업 트렌드 발전 보고서(2019??品行?????)>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의 신식 차 음료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보임. 2018 3분기까지 전국 신식 차음료 매장 수는 41만 개를 넘어섰고 1년 동안 74% 성장을 기록했음.


2016~2018년 중국 신식 차 음료산업 매장 수 추이

(단위: 만 개)


자료: 메이퇀 디엔핑(??)


? ㅇ 인기를 얻고 있는 신식 차 음료

??? - 신식 차 음료는 더 좋은 품질과 다양한 맛을 강점으로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음.

??? - 치엔잔산업연구원(瞻???究院)이 2018년 발표한 <중국 신식 차 음료산업 시장 전망 예측 및 투자 전략 계획 분석 보고서(?新式茶???前景???????分析?)>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신식 차 음료 매출액은 연평균 29.7%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2018년 408억2000만 위안의 매출을 달성함.

?

2014~2018년 중국 신식 차 음료 매출액

(단위: 억 위안)

?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究院)??


? ㅇ 상대적으로 성장이 정체돼 있는 중국 음료수 시장

??? - 중국 음료수 시장 규모는 2017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등 시장 규모 증가 속도가 점차 감소하고 있음.

????주*:?음료수는 편의점, 마트 등에서 판매하는 포장된 음료를 의미하며 신식 차 음료를 포함하지 않는 개념으로 정의)

??? -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음료수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5.45%를 기록하며, 신식 차 음료의 2014년부터 2018년 연평균 성장률인 29.7%와 큰 차이를 보임.?


2012~2018년 중국 음료수 시장의 규모 및 증가 속도

(단위: 억 위안)

?

자료: 국가통계국?

?

신식 음료 트렌드 주요 기업

?

? ㅇ 2, 3선 도시에 빠르게 전파되는 신식 차 음료

??? -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究院)의 보고서에 따르면, 도시의 크기가 작을수록 즉석 차 음료 매장 개수의 증가 속도가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남. 20182선 도시의 차 음료 매장 수 증가율은 이미 120%를 기록했고 3선 및 그 이하 도시의 매장 수 증가는 138% 증가를 기록함. 이는 기존 1, 2선 도시에 보급됐던 신식 차 음료 업계가 2선 및 3선 이하 도시에도 빠르게 확장되고 있음을 의미함.

?

2018년 도시별 신식 차 음료 매장 수 증가 추세

자료: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究院)


?· 신1(新一?)도시: 제일재경(第一??1선도시연구소(新一?城市?究所)가 중국 338개 지급(?) 이상의 도시 순위에 따라 선별한 개념으로, 2019년 신1선도시는 15곳으로 청두, 항저우, 충칭, 우한, 시안, 수저우, 천진, 난징, 창사, 정저우, 둥관, 칭다오, 선양, 닝보, 쿤밍 등임.

?

? ㅇ 신식 차 음료의 주 소비층: 1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여성

??? - 중상청보망(中商情??)이 발표한 <2019 신식 차 음료산업 시장전망 연구 보고서(2019新式茶???前景??)>에 따르면 80허우, 90허우, 00허우로 대표되는 젊은층이 큰 소비 비중을 보이고 있음. 연령으로는 16~25세와 26~35세 집단이 주요 소비 집단이며, 전체 소비 집단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50.21%, 40.53%로 총 90.73%를 차지함. 이 중 여성의 비율이 60%로 남성보다 높게 나타남.


소비자 연령 분포 현황? ???????????????????????????????????????????? ???????????소비자 성별 분포 현황

자료: 중국산업연구원(中商???究院)


? ㅇ 주요 브랜드

??? - 최근 몇 년간 신식 차 음료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음. 중국 신식 차 음료 시장에서 좋은 품질로 시장을 점유한 브랜드로는 코코나이차(Coco?茶), 이디댄댄(一点点), 루구제차(鹿谷制茶) 등이 있음.

?

2018년 기준 주요 신식 차 음료 브랜드

자료: 소후망(搜狐?), 각 브랜드 홈페이지

?

신식 차 음료의 성장 원인


? ㅇ 소비자의 건강과 입맛을 충족하는 신식 차 음료

??? - 현대인들의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더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을 찾기 시작함. 신식 차 음료는 소비자가 주문한 음료를 즉석으로 제조하기 때문에 포장제품에 비해 더욱 신선한 재료를 사용할 수 있음.

??? - 신식 차 음료 브랜드들은 차 음료에 각종 과일, 우유 및 크림, 버블 등을 추가해 상품을 다양화하고 있음. 소비자는 음료를 주문할 때 당도(糖度), 얼음의 양, 버블의 종류 등을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음. 이렇듯 다양한 제품의 구성 및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맞춤형 음료 제조를 통해 소비자의 세분화된 욕구를 만족시키고 있음.


? ㅇ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배달 준문

??? -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온라인 셀럽, 온라인 마케터, 뉴미디어(인터넷 신문,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를 이용한 홍보는 대중화됐음. 신식 차 음료 브랜드의 타깃 고객들은 뉴미디어에 비교적 노출이 많은 젊은 연령대로 각 브랜드들은 이러한 채널을 통해 이러한 젊은 고객들을 사로잡는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음.?

??? -?중국의 온라인 배달 문화가 빠르게 발전하면서 신식 차 음료는 누구나 쉽게 가정 및 직장에서 접할 수 있게 됐음. 소비자는 기존 주문형 음료 취득 방식인 매장 방문, 주문 대기, 음료 대기 등의 절차를 생략할 수 있게 됐음. 온라인 배달을 통해 시간을 단축하고 접근성이 향상됐음. 이와 더불어 신식 차 음료 브랜드들도 온라인 주문 플랫폼에 계정을 개설하고 메뉴판을 개편하는 등 온라인 주문을 통한 매출액 확대에 노력하고 있음.


온라인 주문 플랫폼 메이퇀 와이마이(??)의 신식 차 음료 주문 화면

자료:?메이퇀 와이마이(??)

??

시사점

?

??ㅇ 지속 성장이 예상되는 신식 차 음료시장

??? - 중국의 신식 차 음료 매장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혼합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시장의 규모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인터뷰한 중국 차()유통협회 관계자는 중국 내 주민 소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여행, 여가 관련 소비가 주요 소비의 근원으로 자리 잡고 있다. 신식 차 음료는 트렌디함을 갖춘 여가 관련 소비재로써 특히 젊은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과 주민 가처분 소득의 증가 및 신식 차 음료 제품의 품질 향상이 이뤄지면서 신식 차 음료 소비 집단은 지속해서 커지고 있다.”고 밝힘.?


? ㅇ 중국의 떠오르는 신식 차 음료 시장에 주목할 필요

??? - 최근 소비자들의 입맛이 다양화됨에 따라 기존의 매장 유통형 음료수 시장과 별개로 중국 내 신식 차 음료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유통형 음료수를 취급하는 한국기업들 및 매장형 음료를 통해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브랜드들은 신식 차 음료 시장의 성장을 통해 소비자의 수요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또한 신식 차 음료와 매장형 음료수 시장의 절대적 비교는 어렵지만 신식 차 음료들은 음료수 시장의 새로운 경쟁자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음.


?

자료: 동방여성망(?方女性?),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究院), 메이퇀디엔핑(??), 국가통계국(???), 소후망(搜狐?),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0 Comments
여성 애벌레 통굽 털슬리퍼 100145
진주 올림머리 반머리 헤어핀 진주 헤어 실핀 5종세트
여성 발목레이스 덧신 미끄럼방지 어머니 거실양말5족
트랩슨 작은캐리어 레이디백 미니 써머 서머 레디백
브리스크쉴드 LG V30 충격흡수 3D풀커버 액정보호필름
갤럭시S22 S901 미러 젤리 거울 케이스
이케아 KRUBBET 크루베트 휴대폰홀더 거치대
잇츠심플범퍼케이스 갤럭시S22울트라 SM-S908N
이케아 TROMMA 트롬마 인테리어 벽시계
칸막이 강력 고정 투명 아크릴 선반 받침 홀더
이케아 PALYCKE 폴뤼케 걸이식 후크선반
회전의자/사각의자 간이의자 플라스틱의자 보조의자
비젼 양변기 고무덮개(9299) 고무마개 변기마개 부속
자연이 빚은 국내산 양배추환 300g
해바라기 이불타래실 1개(백색)
삼육 케어푸드 당뇨식 200ml 24팩 식사대용

OHP필름 A3 (레이저프린터용)100매
칠성상회
만들기대장-역대 대통령 입체 책만들기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