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 Global

미국 K-뷰티시장 “지금은 변화가 필요할 때”

- 미국 K-뷰티 시장, 바이어들의 관심 예전 같지 않아 -

- J-뷰티, A-뷰티 등 점차 심화하는 경쟁 속 돌파구 필요 -

?

?

?

□ 미국 K-뷰티 업계의 긴장 요소

?

? ? 미국 내 주요 K-뷰티 리테일러, K-뷰티 제품 판매 축소

??? - 미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K-뷰티 전문 온라인 판매점 중 하나인 Glow Recipe에서는 최근 더 이상 타사 K-뷰티 브랜드는 취급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음.

??? - 자체 스킨케어 제품 콜렉션 또한 판매하고 있는 Glow Recipe는 더욱 다양한 제품을 원한다는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자체 컬렉션을 제외한 타사의 K-뷰티 브랜드는 더 이상 취급하지 않고 국적에 국한되지 않은 다양한 차세대 스킨케어 제품을 선보일 계획임을 밝힘.

?

이제는 타사 K-뷰티 제품을 큐레이팅하지 않겠다고 밝힌 유명 K-뷰티제품 리테일러 Glow Recipe

자료: Glow Recipe 웹사이트

?

??? - Glow Recipe뿐만 아니라 미국 내 유명 드러그 스토어 체인점인 CVS, 뷰티 제품 대형 리테일러 Ulta Beauty 등에서도 K-뷰티제품이 진열된 섹션이 과거에 비해 눈에 띄게 줄어든 모습을 찾아볼 수 있음.

??? - 이와 같은 주요 K-뷰티 리테일러들의 움직임은 미국 내 K-뷰티 제품에 대한 전망이 과거와 같이 무한한 핑크빛만은 아니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K-뷰티 업계에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고 있음.

?

? ? K-뷰티 업계의 불안 요소는 무엇일까

??? - K-뷰티 제품 중 마스크 팩(Sheet masks)은 많은 중소 K-뷰티 기업들 또한 주력하는 상품 중 하나로 다른 화장품보다 비교적 쉽게 사용해볼 수 있고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음. 현재 K-뷰티 이름을 건 수많은 마스크 팩이 시장에 소개·판매되고 있으며 Cosmoprof, KCON과 같은 각종 뷰티 및 문화 콘텐츠 이벤트 혹은 한국 상품 전시회 등에서도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는 품목임.

??? - 이러한 상황 속에 K-뷰티 마스크 팩은 현재 미국 뷰티 시장에서 포화상태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새로운 뷰티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식상하게 느껴질 수 있어 우려하는 시각도 존재함.

??? - 또한 몇 년 전 일부 기업들의 K-뷰티 마스크 팩이 공장 설비가 아닌 비전문 인력에 의해 비위생적으로 포장되고 있다는 이슈가 불거진 바 있었음.

??? - 이처럼 대표적인 K-뷰티 제품 중 하나인 ‘마스크 팩’이 이제는 그 인기의 절정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이를 K-뷰티의 불안 요소 중 하나로 꼽을 수 있겠음.

??? - 한편, 미국에서는 산업 분야를 막론하고 채식 기반(Plant-based), 비거니즘(Veganism), 천연(Natural), 유기농(Organic) 등과 같은 ‘깨끗한, 건강한, 환경까지도 생각하는’ 제품 및 소비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으며, 뷰티 업계에서도 마찬가지로 ‘클린 뷰티’, ‘그린 뷰티’ 트렌드가 점점 더 강세를 보이고 있음.

??? - 이에 따라 미국 뷰티 소비자들은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화학 물질을 배제한 깨끗한 원료의 뷰티 제품을 이전보다 더 많이 찾고 있으며 동물과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는 ‘Cruelty-free’ 옵션, 건강 상황이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Gluten-free, Vegan’ 옵션 등도 매우 중요해짐.

??? - 이와 같은 상황에서 미국 진출을 시도하는 한국 K-뷰티 중소기업들 중에는 이러한 미국 뷰티 시장의 트렌드를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이 또한 불안 요소 중 하나로 분석됨.

??? - 예를 들어 미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 K-뷰티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천연’으로 강조했으나 바이어가 다시 전 성분을 살펴본 결과 천연이 아닌 성분이 발견된 사례가 있으며, 친환경 트렌드와 대비되는 과도한 패키징으로 바이어의 선택을 받지 못한 경우도 있음.

?

K-뷰티 맹추격하는 경쟁자들: J-뷰티, A-뷰티

?

? ? K-뷰티 업계의 가장 큰 불안 요소는 성장하는 경쟁 뷰티 시장

??? - 위에서 살펴본 경우보다 더욱 눈에 띄게 K-뷰티 시장을 위협하는 불안 요소는 바로 J-뷰티와 A-뷰티의 등장과 성장임. J-뷰티는 ‘Japanese’를 뜻하는 일본 뷰티 트렌드와 제품을, A-뷰티는 ‘Australian’을 의미하는 오스트레일리아 뷰티 트렌드와 제품을 총칭

??? - 미국 내 다양한 언론과 미디어에서는 K-뷰티와 J-뷰티, K-뷰티와 A-뷰티를 적극적으로 비교 대조하고 있으며, ‘새로운 제품’ 경험해보기를 즐기는 뷰티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한국,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등의 다양한 뷰티 제품에 대한 리뷰와 이에 대한 공유가 활발하게 이뤄짐.

?

? ? 미국 뷰티 시장에서 차세대 트렌드로 주목받는 J-Beauty

??? - 일본산 화장품의 미국 수입(HS Code 3304 기준) 규모는 2017년 대비 2018년 약 23% 증가한 21067만 달러를 기록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미국 화장품 수입 시장에서 그 점유율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음.

??? - 이와 동시에 J-뷰티는 2017년부터 각종 뷰티 미디어와 SNS 등의 온라인 공간을 중심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미국 뷰티 시장에서 K-뷰티를 이을 차세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음.

??? - 특히 Elle, Vogue, Cosmopolitan 등의 유명 패션·뷰티 미디어는 앞다퉈 J-뷰티를 주제로 다루고 있으며, 지난 4월 뉴욕타임스에서는 일본의 유명 뷰티 브랜드 Shiseido를 중점 취재하며 J-뷰티의 미국 시장 진출에 대한 열망을 소개한 바 있음.

??? - Shiseido의 마케팅 부사장 Daniel Bruzzone은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K-뷰티는 눈에 띄는 컬러풀하고 흥미로운 제품 위주라면 J-뷰티에서는 더 과학적이고 기술에 집중한 제품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며 J-뷰티를 과학과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고품질 스킨케어 제품으로 표현함.

??? - 미국 뷰티 업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리테일러인 Sephora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내 ‘J-Beauty’ 페이지를 따로 구성해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인 SK-II*, Shiseido에서부터 클린 뷰티 브랜드로 떠오른 Tatcha 등의 일본 뷰티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주*: SK-II는 일본에 본사를 둔 일본 창립 브랜드이지만 현재의 모기업은 미국 기업인 Procter & Gamble

??? - 유명한 한인 창립 패션기업 Forever 21 소유의 뷰티 리테일러 Riley Rose는 제품의 상당 규모를 K-뷰티 브랜드 위주로 취급해왔으나 작년부터 J-Beauty 페이지를 추가로 구성해 판매 중임.

?

뷰티 제품 리테일러 Sephora(왼쪽) Riley Rose(오른쪽) 웹사이트의 J-Beauty 상품 페이지

?

0 Comments
세니떼 칙칙한 남성피부 충분한보습 남자화장품 2종
간절기 블루종 남성 점퍼 가을 점퍼 윈드 자켓 작업복
(폴밋)남성 모던한 드로즈 3매입 팬티
남성 7색 베이직 민무늬 빅사이즈 편한 반바지
갤럭시진2 A10E A202K A102N공용 N탑 핸드폰 지갑형
삼성정품 SL-M3820D 흑백 레이저프린터 토너 검정
갤럭시노트9 리핏 곡면 우레탄 풀커버 액정보호필름 N960
타이탄 9H강화유리필름1매 갤럭시 S21 Plus G996 (반품불가)
PWM-DK 도일리페이퍼사각(16x23cm)100매
벽 보수 월패치 석고보드 구멍 메꾸미 NC-T 5cm 5개
체어로만 로베르 침대형 중역 피시방 의자 (착불)
접이식 나무탁자 쇼파옆 미니테이블 정원 마당 꾸미기
공 펌프 배구 축구 농구 피구 족구 핸드볼 축구용품
본필 BG912 네이비 남성골프화 스크린골프화 연습화
스윙모스킬 90도회전모기채 Sik-003 보성테크
여자 골지 곰돌이 수면잠옷 극세사 포근 잠옷 세트

이케아 MALA 몰라 롤 도화지 45cm x 30M
바이플러스
3M라벨 일반형2칸100매 21302(물류관리 200x140mm)
바이플러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