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뷰] 노트북 충전도 문제없는 '아트뮤 100W 접지형 멀티충전기'
[리뷰타임스=MRM 리뷰어]
안녕하세요! 리뷰타임스의 Living & Tech Story Teller MRM입니다. 오늘은 아트뮤 100W 접지형 멀티충전기(GS7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러개의 IT 제품을 사용하면 충전을 위해 충전기도 기기에 맞춰 여러개 구입하게 되는데요. 관리와 휴대에 불편을 겪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하나의 충전기로 동시에 여러 기기의 충전을 할 수 있는 멀티충전기를 구입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거 같습니다. 그 중 최근에 출시된 아트뮤 100W 접지형 멀티충전기(GS710)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고자 합니다.
멀티충전기를 구입하려면 안정성, 가격, 충전기의 용량 등 기본적인 충전기 확인 사항 외에 멀티충전기 만의 몇 가지 내용을 추가로 확인해야 합니다.
• 기기를 몇 대까지 동시에 연결할 것인가?
• 연결하는 기기의 최대 충전 용량은 얼마인가?
• 누설전류를 잡아 줄 접지가 되는 충전기인가?
• 다른 포트를 연결하거나 분리할 때 전원이 꺼졌다 다시 연결되는가?
동시 충전할 기기의 숫자에 따라 포트 수를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모두 USB C 포트로 구성된 것으로 할 지, 낮은 전력의 일부 기기들을 위해 USB A 포트가 하나 정도 있는 것으로 할 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충전할 기기의 입력 용량에 따라 충전기의 출력 용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충전기 용량은 연결할 기기들의 용량 보다 조금 높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65W 기기를 사용하는데 65W 급 충전기를 구입하여 멀티 포트를 사용하게 되면, 전력을 배분하여 실제 사용 용량은 떨어지게 됩니다. 그럴 땐 100W 급 충전기를 사용하여 멀티 포트를 사용하더라도 65W까지 지원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의 경우 팜레스트 부분이 금속으로 이루어진 경우 접지되어 있지 않은 충전기를 사용하게 되면 미세한 전류가 흘러 찌릿 찌릿한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패드 등 터치 패널을 사용하는 기기에서 스타일러스펜을 사용하여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릴 때 미세전류의 영향으로 정상적으로 입력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접지를 지원하는 충전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변출력 포트를 사용하면 다른 포트를 연결하거나 분리할 때 전원이 꺼지고 전원이 재분배된 후 다시 켜지게 됩니다. 배터리가 없고 상시 전원을 사용하는 기기나 특정 앱의 경우 가변출력 포트를 사용하면 전원이 꺼지거나 설정이 리셋되는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런 기기나 앱을 사용할 경우에는 전원이 고정되어 출력되는 고정출력 포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나름 평이 좋은 아트뮤의 100W 접지형 멀티충전기 출시 기념 할인가 안내 알림이 왔을 때 홀린 듯 구매했습니다. 원래는 USB A 포트가 하나 있는 모델로 구입하려했으나 금세 품절이 되서 어쩔 수 없이 USB C 포트 세개가 있는 모델로 구입했습니다. 사양을 살펴보면 3개의 C타입 포트, 100W 용량, 접지형, 2개의 고정출력 포트 등 멀티충전기에 필요한 요소들을 거의 구비하고 있습니다.
제품 설명 페이지에 나와 있는 그림이 특징을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노트북, 스마트폰, 이어폰(또는 워치) 3개의 기기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100W 출력으로 배분해서 사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조합으로 보입니다. 충전기의 최대 출력이 100W 여서 100W 급의 노트북 등을 충전할 경우에는 C타입 포트1에 단독으로 연결하는 걸 권장하지만, 멀티 포트를 사용할 때도 65W 출력으로 왠만한 노트북 충전이 가능합니다.
사양
• 입력 100~240V, 50/60Hz, 2A
• 100W 최대 출력, GaN 칩셋
• C타입 포트 3개
• C1 포트는 가변출력 / C2 및 C3 포트는 고정출력
• 5만원 초반대의 가격
멀티 포트 사용 중 케이블을 추가 연결/분리할 때 가변출력 포트는 전원이 끊어졌다 다시 연결되거나 출력이 변경되게 됩니다. 멀티 포트를 사용할 경우 사용 중 전원이 끊어지면 문제가 되는 기기는 고정출력을 지원하는 C2 및 C3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C1 포트는 가변출력입니다.
배송 및 언박싱
배송은 다음날 빠르게 도착했습니다. 제품 박스는 비닐로 밀봉되어 있었고 충전기는 비닐과 종이 박스안에 들어 있었습니다. 기본 매뉴얼은 있었고 케이블은 별도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멀티 충전을 위해선 C-to-C 타입 케이블 3개 추가 구매가 필요합니다. C-to-C 타입 케이블은 초고속충전2.0 (SFC2.0 45W) 사용을 위해 E-Marker 칩이 내장된 5A 이상 케이블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트별 충전 규격
C타입 포트1
C1 포트는 가변출력 포트로 포트 조합에 따라 2가지 경우의 출력 형태를 보여줍니다. 2가지 모드 모두에서 45W까지 지원하는 삼성 충전 규격인 SFC2.0 (초고속충전2.0)을 지원합니다.
사용 형태에 따라 최대 출력은 100W, 65W로 나타납니다.
C타입 포트2
C2 포트는 25W 고정출력 포트입니다. 삼성 충전 규격에서는 25W를 지원하는 초고속충전(SFC)을 지원합니다. (충전 규격을 확인해 보면 30W까지 지원하는데 제조사에서는 일반 충전 상황을 고려하여 실제 가능한 25W로 다운그레이드하여 표기하고 있습니다.)
C타입 포트3
C3 포트는 5V 고정출력을 지원합니다. (충전 규격을 확인해 보면 15W까지 지원하는데 제조사에서는 일반 충전 상황을 고려하여 실제 가능한 10W로 다운그레이드하여 표기하고 있습니다.)
발열 및 성능
발열
100W 출력(20V 5A) 로드 후 1시간 동안 발열을 체크해 보았습니다. 최대 온도 약 85.5도로 출력이 높다보니 발열은 65W 급 충전기 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리플전압
5V에서 약 27mV, 9V에서 약 36mV, 12V에서 약 40mV, 15V에서 약 41mV, 20V에서 약 57mV 대의 리플전압을 보여줬습니다. (기기에 영향을 미치는 리플전압은 30mV~120mV 정도를 일반 수치로 봅니다.) 전압별 편차가 크지 않고 아주 안정적인 리플전압을 보여줍니다. (5V / 9V / 12V / 15V는 3A, 20V는 3A와 5A 최대 출력에서 체크함)
전력 재분배
멀티 포트 사용 시 가변출력 포트에 한해 케이블 연결이나 분리 시 전력 재분배되는데 딜레이 없이 바로 바로 재분배되었습니다.
100W 보조배터리 충전 테스트
100W 20,000mAh 용량의 보조배터리 충전을 진행해 보니 최대 출력에 가까운 출력으로 이상없이 충전을 진행하였습니다.
알아보기를 마치며
전자기기들의 전원 용량이 커지고 기기도 다양해지면서 고출력의 멀티충전기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맞는 고출력이면서 안정적인 멀티 충전기 선택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가성비를 좇자니 안전과 관계된 전기용품이라 망설이게 됩니다. 그래서 국내 안전 인증을 받고 브랜드 신뢰도가 있는 제품을 구입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기본적인 성능이나 안전성 등은 문제가 없는 거 같습니다. 2개의 고정출력은 큰 장점이며, 리플전압도 아주 안정적으로 나와 회로가 잘 구성되어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줍니다.
캠핑 용품이나 일부 기기들 중에는 USB C타입 포트에서는 충전이 되지 않고 USB A타입 포트에서만 충전 되는 기기들이 있는 데, 이런 기기의 충전이 필요한 경우 A타입 포트가 있는 모델(GS610)로 구입하면 됩니다.
전반적으로 사용에 문제없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가격은 5만원 대로 100W 출력 대비 나쁘지 않은 가격이며, KC 안전 인증 제품으로 안정성을 생각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거 같습니다.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