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산업 / Economy

[식품 리뷰] 에어프라이어로 맛보는 중국요리의 진수 '멘보샤'

[리뷰타임스=안병도 기자] 멘보샤는 중국식 새우 샌드위치 튀김을 뜻한다. 중국 본토에서도 먹는 음식이며 서양 샌드위치를 중국식으로 만든 것이 시초다. 국내에서는 2010년대에 각종 맛집/요리 프로그램이 많아지면서 이연복 쉐프 등 스타 요리사의 인기가 올라가면서 유행했다. 

 

 

사실 몇 년 전까지 기자는 멘보샤란 음식이 무엇인지 전혀 몰랐다. 제법 먹는 것에 관심이 있긴 했지만 주변에서 쉽게 이 메뉴를 찾아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랬던 음식이 이제는 이마트 냉동식품 코너에서도 바로 보인다. 그것도 중화요리 대가 셰프의 레시피로 만들었다는 문구를 강조한 프리미엄 식품이다. 제대로 된 멘보샤를 간편하게 먹을 기회라고 생각한 기자는 바로 이 식품을 선택했다.

 

 

1. 접근성

유행을 타고 있다고 해도 멘보샤는 아직 중화요리집의 주류음식은 아니다. 짜장면, 짬뽕은 물론이고 꿔바로우(탕수육), 양장피 같은 요리에 비교해도 메뉴판에서 쉽게 찾기 어렵다. 외관으로 보면 그냥 샌드위치 튀김 정도이기에 만들기 어려울 것 같지 않은데 의외로 메뉴에 잘 들어있지 않다. 때문에 이 식품은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쉬운 접근성, 냉동상태로 보관했다가 먹을 수 있는 보존성이 매우 큰 장점이다. 

 

 

 
2. 조리편의성

그런데 이 멘보샤란 음식은 생각보다 가정에서 직접 만들기가 쉽지 않다. 새우패티를 만들기 위해 생새우부터 구입해 다져서 계란물과 감자전분으로 익히고, 식빵에 넣어 다시 기름에 튀겨야 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자칫 빵과 패티의 익는 점 차이를 간과하면 빵이 너무 타거나, 패티가 설익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런 면에서 피코크 진진멘보샤는 그냥 꺼내서 에어프라이어에 데우면 된다. 조리편의성에서 상대적으로 매우 높다. 에어프라이어 조리를 기본으로 두고 있는데 약간 낮은 170도에서 예열한 뒤 제품의 옆면이 바닥에 닿도록 세우고 18~20분간 조리하면 된다고 했다. 기자는 예열을 하지 않은 대신 6개 전부를 에어프라이어에 세로로 세워 넣고 20분간 가열했다.

 


3. 맛과 영양

주요재료는 베트남산 새우가 약 57퍼센트로 상당히 높은 비율로 들었다. 이 외에 빵, 쇼트닝, 콩기름, 계란물, 파기름, 감자전분, 설탕 등이 있다. MSG, 향미증진제, 백후추, 트랜스글루타미나아제 등이 들었는데 제품의 바삭함과 보존성을 위한 약간의 첨가물로 이해된다.

 

 

피코크 진진멘보샤는 냉동식품이기에 맛에 대한 우려가 있는데 패키지에서는 전통 만찬요리 전문점인 진진의 유래부터 시작해 이 식품의 사연을 적었다. 코리아나 호텔 중식당 대상해 오너인 왕육성 셰프가 황진선 셰프와 10년간 호흡을 맞춰오며 만든 최상의 요리를 담았다고 한다. 신선한 새우를 정성껏 다져 11밀리미터 얇은 식빵으로 감사서 기름에 튀겼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탱글탱글한 새우 육즙을 잘 느낄 수 있다고 적고 있다. 

 

 

제대로 조리한 뒤 뜨거운 멘보샤를 입에 조금씩 넣어서 맛을 보았다. 바삭하게 잘 익은 식빵의 식감이 우선 좋았다. 그 뒤에 기름진 토스트 빵 맛이 뒤따라오며 씹을 수록 고소하고 달콤했다. 이어서 새우살이 큼직하게 씹혀서 톡 터지며 육즙을 뿜어냈다. 이 부분이 멘보샤의 가장 큰 매력인데 튀긴 빵 + 새우살 + 육즙의 조화는 그만큼 환상적이다. 맛이 없을 수가 없다.

 

 

4. 결론
일반적인 새우토스트와 비교해 본다면 빵이 구워진 비율이나 새우살 품질이 매우 훌륭하다. 조리된 상태의 맛이 전혀 냉동식품 같지 않았다. 특히 풍부하게 들어있는 새우살 패티 맛이 훌륭했다. 멘보샤를 처음 먹어보는 기자도 이 정도면 충분히 먹을 가치가 있다는 생각을 했다. 

 

 

아쉬운 점도 좀 있다. 겉의 바삭함과 새우질이 좋은데 비해 안쪽의 담백함이 좀 부족하다. 또한 프리미엄 식품이라는 점을 감안해도 가격 메리트가 떨어지는 편이다. 정가로는 약 1만 1천원인데 내용물은 6조각이다. 조각당 약 2천원 꼴이라 이 가격이라면 치킨을 비롯해 보다 영양가 넘치고 맛있는 냉동식품 경쟁자들이 많다. 가성비로는 추천하기 어려운 식품이지만 수준높은 중화요리집 멘보샤를 한번 맛본다는 경험면에서는 나쁘지 않다. 

 

 
[평점]
맛 : ★ ★ ★ ★ ★ ★ ★ ★✩✩
편의성 : ★★★★★★★★✩✩
품질 : ★★★★★★★★✩✩
영양성분 : ★★★★★★★✩✩✩
가성비 : ★★★✩✩✩✩✩✩✩

 

<저작권자 ⓒ리뷰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Comments

차량인테리어 확장형 코일매트 쏘렌토 4세대 MQ4
칠성상회
3M 1181 동테이프 동박테이프 25mm x 1M
바이플러스
이케아 UPPSNOFSAD 웁스노프사드 수납상자 25x17x12
바이플러스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