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5, 4, 3, 2 엔진 점화. 이륙. 누리호가 발사되었습니다〉 인문 위클리 레터 제135호

SpaceWar 0 161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35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5, 4, 3, 2. 엔진 점화. 이륙. 누리호가 발사되었습니다." 지난 25일 오후 6시 24분,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가 땅을 박차고 우주를 향해 솟아올랐습니다. 특히 이번 3차 발사는 위성 8기를 싣고 우주로 향하는 실용 발사로 세계에서 7번째로 중량 1톤의 실용급 위성 발사국이 된다는 점에서도 많은 기대를 모았습니다.
이번 발사 과정이 순조롭지만은 않았습니다. 본래 예정된 날짜였던 24일, 발사 3시간 전 통신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자 누리호를 눕혀 돌려보내는 방안까지 나왔으나 새벽 5시 연구원들의 집념으로 해결 방법을 찾았고, 이 덕분에 18분 58초의 정상비행은 물론 목표 고도 550km에 도달, 위성을 성공적으로 배달할 수 있었습니다.
누리호 3차 발사 슬로건은 "무한한 우주에 꿈과 희망을 펼치다"입니다. 개발에서 발사까지 전 과정을 우리 스스로 만든 한국형 발사체라는 점에서 우주라는 공간에 우리의 꿈과 희망을 펼치는 첫걸음이 되었습니다. 2025년에는 누리호 4차 발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6차 발사 이후 누리호를 이용한 민간발사서비스도 시작될 예정입니다. 우주 시대, 멀지 않았습니다. - 현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5, 4, 3, 2 엔진 점화. 이륙. 누리호가 발사되었습니다.

누리호 2차 발사 성공의 핵심인 오승협 박사의 스토리. 무에서 유를 창조해야했던 척박한 환경 속에서 누리호를 쏘아올린 항공우주연구원들의 저력이 느껴지는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별, 은하, 태양계, 우주탐사, 외계 행성 그리고 시간여행까지! 8명의 천문학자가 현실적이면서도 과학적인 우주 이야기로 독자를 초대합니다.

책 정보 보기

우주는 더 이상 호기심의 대상이 아닙니다. 인류의 생존을 가늠하게 하는 기회이자 미래입니다. 지금은 우주시대입니다.

책 정보 보기

2022년 8월 5일, 한국 최초 달 탐사선 다누리호가 발사됐습니다. 지금 우리가 달에 가야 하는 이유를 곽재식 작가가 답합니다.

책 정보 보기

???? 역사 베스트셀러 동향 ????

# 한순구 『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 : 역사에 굵직한 발자취를 남겼으나 최후의 승리자가 되지 못한 이들의 선택을 경제학적 게임이론으로 살펴본 『그들은 왜 최후의 승자가 되지 못했나』가 역사 분야 4위에 올랐습니다. 항우부터 고르바초프까지 역사적 인물의 선택과 결정을 분석하며 역사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대답합니다.

# 팀 마샬 『지리의 힘』 : 급변하는 21세기에 지정학성 특성이 어떻게 각국의 현재와 미래를 결정하는지 나눠 설명한 『지리의 힘』이 역사 분야 6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지리와 지경학, 지정학에 대한 간결한 개론서이자 입문서로도 손색이 없는 책입니다. 2016년에 출간된 이 책이 고전의 반열에 오르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김정인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한국경제사』 : 28만 구독자의 경제레터 '어피티'의 CCO 김정인 저자의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한국경제사』가 역사 분야 9위에 올랐습니다. 경제상식은 어느 정도 알고 있고 재테크 실전도 해봤다 싶은데 한국경제는 왜 이러나 궁금했던 이들에게 흥미진진한 한국경제의 역사를 들려주는 책입니다. 증권파동부터 깡통전세까지 각종 경제 이슈의 뿌리가 되는 46개의 사건을 읽다보면 경제뉴스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건축가 유현준이 감명받거나 영감을 얻은 30개의 건축물을 소개한다. 건축물을 통해 세상을 읽는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책 정보 보기

전설적 통역사의 업에서 삶으로 나아가는 40가지 공부의 태도. 일은 더 좋은 인간이 되는 과정이기도 하다.

책 정보 보기

자연의 다정한 목격자 최원형이 기억하고 지키기 위해 날마다 쓰고 그린 기록. 사계절을 기억하는 마지막 세대가 멀지 않았다.

책 정보 보기

과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슈뢰딩거 고양이부터 양자 컴퓨터까지 복잡한 세상을 탐구하는 물리학의 쓸모를 이야기하다.

책 정보 보기

???? 다정한 물리학자 김상욱 교수 단독 북토크 ????

6월 8일(목) 오후 7시 / 마포구 마포중앙도서관 마중홀(6F)
다정한 물리학자 김상욱의 신간 『하늘과 바람과 별과 인간』 출간 기념 예스24 단독 북토크
물리학자가 전하는 세상 모든 존재들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북토크 티켓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 이벤트 ????

0 Comments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
오피스존 A4 종이정부화일 낱개 책철포함(지네발)
칠성상회
차량용 시가 소켓 3구 PD QC3.0 고속충전 127W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