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당신의 영광의 시대는 언제였죠? 전 겨울입니다〉 인문 위클리 레터 제117호

SpaceWar 0 317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17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나무에게 영광의 시대는 언제일까요? 화려한 꽃의 봄? 넘실거리는 푸른 잎이 가득한 여름? 탐스러운 열매를 맺는 가을? 모두 답이 될 수 있겠지만, 나무 본연의 모습을 가장 잘 보여주는 시기는 겨울이라고 생각합니다. 겨울 숲은 고요합니다. 봄, 여름, 가을 동안 숲을 채웠던 동식물이 잠시 떠났지만, 그들이 있었던 흔적 덕분에 삭막함보다는 포근함이 느껴집니다. 숲을 지키고 있는 나무에게 겨울 숲은 ‘잠시 멈춤’의 시간이자 공간입니다. 나무는 한해를 가득 채웠던 것들을 모두 비워내고 숨고르기를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겨울 숲을 좋아하는 사람들 역시 겨울나무가 가장 나무 본연의 모습에 가깝다고 이야기합니다.
겨울 숲에는 겨울에만 볼 수 있는 겨울눈도 있습니다. 겨울눈은 겨울을 이겨내기 위해, 내년에 다시 싹을 틔우기 위해 나무의 생명력이 응축된 작은 점입니다. 겨울 숲에서 가장 작은 존재인 겨울눈은 숲을 품고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고요? 점이 모여 선이 되고, 선이 모여 면이 되고, 면이 모여 공간이 되는 것처럼 겨울눈이라는 점에서 나뭇가지라는 선이 나오고, 이 선에서 꽃과 잎이 피며 면을 만들고, 이 면이 모여 숲이라는 공간을 만듭니다.

오늘은 겨울 숲과 겨울나무에 대한 책을 소개합니다. 나무의 영광의 시대, 겨울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현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당신의 영광의 시대는 언제였죠? 전 겨울입니다.

XL

눈 속에 품은 생명을 포착한 겨울나무 도감입니다. 나무의 생태를 깊게 이해하기 위해 나무의 입장에서 생명현상을 관찰하고자 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XL

어쩐지 포근한 겨울 숲에 남아 있는 생명들의 흔적을 쫓으며 새로운 시선으로 겨울나무와 겨울 숲을 보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책 정보 보기
XL

낙엽수 192종을 4단계로 구분하여 겨울눈만 보고도 나무의 이름을 알 수 있는 겨울눈 도감입니다.

책 정보 보기
XL

나무의 계통과 유연관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록에는 ‘겨울나무를 구별하는 방법’을 수록하여 겨울나무를 쉽게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책 정보 보기

???? 과학 베스트셀러 동향 ????

# 데이비드 크리스천, 신시아 브라운, 크레이그 벤저민 『빅 히스토리』 : 인류와 지구를 넘어 우주까지 범위를 넓혀 역사를 탐구한 『빅 히스토리』가 과학 분야 베스트 순위권에 진입했습니다. 세계 최고의 권위자들이 집대성한 빅 히스토리 바이블인 이 책은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결합을 통해 파편화된 역사를 한 편의 장대한 서사로 완성하며 21세기 역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 데이비드 이글먼 『우리는 각자의 세계가 된다』 : "뇌에는 종점이 없다" 우리 뇌의 무궁무진한 발전가능성과 이 가능성이 만드는 각자의 세계에 대한 책 『우리는 각자의 세계가 된다』가 자연과학 6위에 올랐습니다. 주목 받는 젊은 뇌과학자 데이비드 이글먼은 우리의 뇌는 미완성으로 태어나며, 연결이 중요하다는 ‘생후배선’의 개념으로 뇌를 탐구합니다.

# 필리프 데트머 『면역』 : 1900만 유튜버 필리프 데트머가 특색있는 인포그래픽과 재치있는 표현으로 면역학을 쉽고 명쾌하게 설명하는 책 『면역』이 과학 분야 베스트셀러에 진입했습니다. 우리 몸을 지키기 위한 면역계의 크고 작은 전투는 독자에게 생명체의 경이로움을 전달합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XL

서양 천 년의 시간 동안 인류 역사를 바꾼 결정적인 사건과 변화의 주체에 대해 살펴본다. 100년 단위로 끊어 읽을 수 있는 것 역시 이 책의 매력이다.

책 정보 보기
XL

피타고라스부터 허준이 교수까지. 수학자는 어떻게 사고하고 분석할까? 수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깨달음을 탐구한다.

책 정보 보기
XL

『글쓰기의 최전선』 『쓰기의 말들』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은유 작가의 글쓰기 책. 왜 써야 하나? 무엇을 쓸 것인지에 관한 책.

책 정보 보기
XL

왜 우리는 잘못 판단하고 실수를 저지를까? 인지 오류에 관한 흥미로운 예와 실수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담았다.

책 정보 보기

???? 인문 고전과 2023년 새 시작을! ????

bn_720x360.jpg

고전에서 삶의 지혜를 얻다. 예스24 인문 PD가 강력 추천하는 고전의 세계!

인문 고전 기획전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 이벤트 ????

bn_720x360.jpg
0 Comments
리얼 통가죽 가파치 벨트 남성용 청바지 소가죽 혁띠
리플러무지니삭스 시스루 심플 주름 무지 데일리 양말
여성 여름 롱 랩스커트 1P A라인 데일리 쉬폰 긴치마
초등 미니 슬링백 캐주얼 학생 여행용 크로스백
클리어하드케이스 투명케이스 갤럭시 A7 2016 A710
이케아YUPPIENALLE 위우피에날레 휴대폰홀더 열쇠고리
팔걸이마우스패드 - 대의자 책상 팔받침대
MIPRO호환 강의용 공연용 무선 헤드마이크 숲 학원
3T점착데코타일 유광 대리석 마블그레이 WBTI6-06
멀티트롤리5단 이동식선반 세탁실수납장 바퀴달린틈새
소형 수납함 4x5/플라스틱 투명 조립식수납장 서랍장
(나룸) JSC-003 복을부르는풍수_액자 벽시계(무소음)
오랄비 청소년칫솔 4단계 8세이상 4개 크로스액션
샘표 양조간장 501 500ML + 1.7L
코카콜라 업소용 500ml 24PET
조지아 크래프트 블랙 800ml x 12PET대용량

고무줄 넓은생 노랑 1000 0159 7x1 500 1개입
칠성상회
당기는 1초 완성 리본장식 9cm 포장재료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