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COP27(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과 '손실과 피해'〉 인문 위클리 레터 제1099호

이야기꾼 0 46
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09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지난 20일, 이집트에서 열린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7)이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COP27에서 가장 뜨거운 논쟁거리는 '손실과 피해' 기금 조성 건이었습니다. '손실과 피해'는 기후 변화에 따른 경제적, 비경제적 손실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동안 개도국들은 선진국이 일으킨 기후변화로 인해 받은 피해에 대해 보상해야한다고 주장했으나 선진국들은 반대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달랐습니다. 보상을 위한 기금 조성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으며, 합의문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아쉬운 부분도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취약한 개도국들의 피해는 약 705조원에서 778조원까지 다양하게 추산되고 있습니다. 이는 어떤 종류의 피해를 보상 대상에 포함할지 또 언제부터 발생한 피해를 보상 대상으로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없기 때문입니다. 수백조원에 달하는 보상금액 역시 재원 조달과 관련된 합의는 아무것도 없기에 아직 갈 길이 멀다는 평도 받고 있습니다.
기후재앙을 막기 위한 행동 계획과 화석연료 사용 감축을 위한 새로운 약속의 부재라는 점에서도 아쉬운 점이 있었던 COP27이었지만, '손실과 피해' 기금 마련 합의는 기후위기에 함께 대응해나가겠다는 의지가 돋보이는 긍정적인 이정표이자 첫 발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보다 넓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기후위기를 바라보는 책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손실과 피해' 보상에 대한 적극적인 논의와 실천이 이뤄지길 바랍니다. - 현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COP27(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과 '손실과 피해'

전 세계를 누비며 공기 재앙의 현실을 가차 없이 폭로한 현장 보고서. 정치와 경제 권력이 얽힌 공기 재앙의 현장에서 건강한 호흡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책 정보 보기

근대 인류는 효율만을 중시했고, 그 결과 지속불가능한 지구의 상태를 만들었다. 이제는 생태자본과 재생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다.

책 정보 보기

지구의 상황은 우리와 미래의 생존을 위협하는 '에코사이드', 즉 생태학살로 발전했다. 명백한 위협 앞에서 세계 시민들의 연대 투쟁을 보여준다.

책 정보 보기

오늘날 인류 앞에 도래한 기후변화와 자연의 고갈 등 환경문제를 직시하는 책. 인류가 직면한 문명사적 위기를 타개할 활로를 모색한다.

책 정보 보기

???? 역사 베스트셀러 동향 ????

# 황현필 『2023 황현필의 한국사 일력』 : 『이순신의 바다』로 역사를 역사답게 알리고 싶었던 황현필 저자의 일력이 역사 베스트셀러에 새롭게 진입했습니다. 하루하루 오늘을 설명하는 간단한 글은 독자들에게 한국사 지식을 채워주는 것은 물론 과거의 오늘을 살펴보는 재미까지 전달하며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유시민 『거꾸로 읽는 세계사』 : 작년 전면 개정된 유시민 저자의 『거꾸로 읽는 세계사』가 역사 분야 베스트셀러 상위권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예스24 올해의 책 투표에서도 상위권을 유지하며, 역사가 주는 '이야기의 힘'이 무엇인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 최태성 『역사의 쓸모』 :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역사 강사 최태성 저자의 도서 『역사의 쓸모』가 출간 이후 3년이 지났음에도 역사 분야 베스트셀러 10위 권에 있습니다. 이제는 스테디셀러로 확실하게 자리잡은 이 책은 삶이라는 문제에 가장 완벽한 해설서가 역사라는 말을 직접 증명해내고 있습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물리학이라는 이름으로 우리가 잊었던 모든 것들을 새롭게 비춘다. 우리가 살면서 무심코 간과했지만 이 세계를 움직이는 작은 존재와 가치를 일깨워준다.

책 정보 보기

진화의 뿌리에서 찾은 불안, 분열, 불공정의 해독제.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며 젠더, 음식, 양육, 문화 등 현실에 뿌리 내린 고질적인 문제의 본질을 낱낱이 해체한다.

책 정보 보기

한국 중간계층은 어떻게 분열되는가. 『한국 노동계급의 형성』으로 한국 사회 계급 논쟁을 파고든 구해근 저자의 신작.

책 정보 보기

권력과 이윤의 통제수단 또는 지식 공유와 연대의 장. 혼돈의 미디어 환경에서 우리가 알아야만 하는 것들과 미디어의 진정한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

책 정보 보기

유례 없는 폭우와 폭염, 사라진 봄과 가을… 기후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다는 말이 과언이 아닙니다.
기후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느꼈거나, 기후위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이나 의견을 적어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 50분께 YES포인트 1,000원을 드립니다.

댓글 이벤트 참여
0 Comments

현풍)포터블 손잡이 화일케이스 A4
칠성상회
문구사무/네임펜M(금색/1자루/모나미)
칠성상회
배터리 밧데리 연결선 30CM 16SQ
칠성상회
바닥 라인테이프 안전테이프 50mm x 30M 컬러테이프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