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식생활을 위한 고민과 선택〉 인문 위클리 레터 제87호

이야기꾼 0 57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87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MD입니다.

6월 21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에 따르면, 현재 한국의 물가 상승 수준이 한국은행이 2005년 자체 조사한 이후 최고 수준입니다. 가공식품, 외식 품목의 물가상승 확산지수가 크게 높았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집에서 해 먹든, 배달 시키든, 직접 가서 먹든, 먹는 데 드는 비용이 크게 높아진 게 피부로 느껴집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세종대왕 한 장이면 한끼를 먹었는데, 요즘은 한 장으로 충분하지 않더라고요. 소득은 제자리인데, 물가는 오르다 보니 식탁이 부실해집니다. 이런 현상은 비단 한국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전세계가 겪고 있는 문제인데요. 대체 무엇이 원인일까요?식자재 물가 상승은 코로나 19 때 풀린 막대한 유동성, 우크라이나 전쟁, 중국 봉쇄 정책 등의 단기적인 이유도 있지만 기후 위기라는 근본적인 문제도 있다고 합니다. 지구 평균 기온이 높아질수록 식량 생산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는 우울한 사실인데요.

물가 급등의 시대, 우리 식탁의 현재와 미래를 고민해봅니다 - 규 MD

이전 레터 보러가기

식생활을 위한 고민과 선택

# 남재작 『식량위기 대한민국』 : 곡물의 80%를 수입에 의존하는 대한민국에 기후 위기는 재앙입니다. 기후 위기를 식량 차원에서 분석한 거의 최초의 책으로, 현재 한국 식량 공급의 문제점과 해결채을 제시했습니다.

# 이상용 외 『시드볼트』 : 지구에 대재앙이 닥쳤을 때를 대비해 식물 종자를 영구 저장하는 시설인 시드볼트. 국백두대간수목원의 백두대간 글로벌 시드볼트는 야생식물 종자를 보관하는 곳입니다. 시드볼트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일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생활하는지 소개합니다.

# 로버트 케이건 『밀림의 귀환』 : 냉전 종식 이후 상대적으로 안정적으로 작동했던 글로벌 공급망의 붕괴 신호가 곳곳게 감지되고 있습니다. 브루킹스연구소의 선임 연구원인 로버트 케이건은 자유주의 동맹이 약화되고 세계 질서가 밀림으로 바뀔 거라는 예측을 펼치는데요.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한국은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 니콜렛 한 니먼 『소고기를 위한 변론』 : 소고기 생산 과정에서 온실 가스가 배출된다는 주장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사실일까요? 채식주의자로서 공장형 축산을 비판해왔던 저자는 소고기 산업에 관한 진실을 파헤치기로 합니다. 연구할수록 소고기를 둘러싼 오해가 많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이 책은 지속가능한 육식을 탐구한 결과물입니다.

# 박정훈 『배달의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 : 최근 배달앱 사용이 줄었다고는 해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배달 음식으로 한끼를 해결합니다. 플랫폼의 시대, 스마트폰으로 편하게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세상은 인간의 노동을 어떻게 바꿨을까요?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대안학교 교사 미셸과 흑인 소년 패트릭의 인종과 계급을 초월한 우정과 연대의 기록. 그럼에도 한 사람을 변화시키는 건 얼마나 힘든 일인가를 보여주는 지극히 현실적인 이야기.

책 정보 보기

최연호 성균관대 교수 30년 연구의 총결산. 보이지 않는 것도 파악하고 맥락할 수 있는 능력이 통찰지능이다. 통찰지능의 의미, 계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책 정보 보기

빈민가 출신으로 가난, 범죄 등에 찌들었던 한 젊은이가 세계적인 천체물리학자로 우뚝 서게 된 여정을 기록한 과학 에세이.

책 정보 보기

알려진 것이 거의 없는 세기의 사진가 비비안 마이어. 올 8월 한국에서의 전시를 가기 전, 읽으면 좋을 비비안 마이어에 관한 새로운 예술책.

책 정보 보기

???? 인문 독자의 선택! ????

겸손한 공감
침대에 누워 읽으며 받는 위로 | s*******1님의 리뷰
책을 읽으면서 정신과는 의사의 지식이나 경험만큼이나 그의 성정도 어쩔 수 없이 중요하지 않을까라는 의심을 계속 하게 됐다. 아무리 기본 대응 규칙과 프로토콜이 있다고 하더라도 내 앞에 있는 환자의 말을 듣고 그에 공감하거나, 최소한 공감하려고 노력하는 자세는 의사의 성정에서 오는 것이 아닌가 하는… 그런 의미에서 꼭 가고 싶은 병원을 미리보기하는 느낌으로 잘 읽었다. 생활에 지친 사람들이 집어서 한 번 읽어보기를 권한다.
공감하는 유전자
이기적 유전자가 틀렸다는 증거! | h****k님의 리뷰
<다정한 것이 살아남다는다>와 궤를 같이 하는 책인 것 같아서, 그 유명한 리처드 도킨슨의 <이기적 유전자>에 정면으로 맞서는 책이라 해서 관심이 간 책이다. 앞서 언급한 두 책은 날 참 우울하게 했었다. 여러 의미에서 난 끝내 생존하지 못할 것 같단 결론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특히 <이기적 유전자>의 경우, 결혼과 출산에서 계속 멀어지는 내게는 과장 조금 보태서 사형선고 같은 느낌이었는데 그 저명한 저자와 대표작은 틀렸다고 자신 있게 외쳐주는 이 책이 반가웠을 수밖에. 하지만 읽고 나니 반가워한다고 될 문제가 아니었다. 유전자 활동을 바꿀 수 있도록 스스로 그만큼의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 (후략)

????1년 전 그때 그 책!????

ADHD장애를 가진 자퇴생에서 하버드 교수가 된 사람. 세상이 요구하는 인재와 학교가 키우는 인재는 왜 이렇게 다를까? 평균주의가 망친 교육을 다시 설계하라!

책 정보 보기

유튜브 아트 채널 1위 <널 위한 문화예술>이 책으로! 감각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예술이 어려운 사람들도 작품과 예술가들에게 쉽게 다가가게 해주었던 콘텐츠들이 고스란히 담겼다.

책 정보 보기
0 Comments

3M 5611N VHB 아크릴 폼 양면테이프 48mm x 11M
바이플러스
자동차 주차번호판 전화번호판
칠성상회
야야 지오스 K400 폴딩 킥스쿠터 블랙
칠성상회
펜탈 아인 하이폴리머 ZEH-99 특대형 점보 지우개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