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인문 위클리 레터 제52호! 뇌과학으로 현명하게 살기

사랑방지기 0 27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52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MD입니다.

고대인들은 우리 몸의 중심이 심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전히 심장은 우리 몸을 움직이는 데 핵심이지만, 현대 의학은 심장보다는 뇌에 더 주목하고 있습니다. 뇌가 사고와 행동을 관장하기 때문이죠. 20세기 초가 정신분석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뇌과학의 시대입니다. 뇌과학은 현대 심리학에서 우리 몸에 관한 담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출판으로도 이어져, 뇌과학에 관한 다양한 책이 나왔습니다. 인간 사유 전반에 관한 책에서부터 우울증 치료, 마음챙김 등 세부적인 분야에 관한 책까지 뇌과학의 쓸모가 다양합니다.

뇌과학이 알려주는 다채로운 인간 사유의 비밀, 만나보겠습니다. - 규 MD

이전 레터 보러가기

뇌과학으로 현명하게 살기

# 김대수 『뇌 과학이 인생에 필요한 순간』 : 청중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난 강연으로 뇌과학을 알려온 김대수 카이스트 교수가 쓴 책. 뇌를 이해하면 인생을 주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매튜 콥 『뇌 과학의 모든 역사』 : 선사시대에서 21세기에 이르기까지, 생각과 마음의 기원을 탐색하는 뇌 과학의 방대한 역사를 담았다.

# 릭 핸슨 『뉴로다르마』 : 명상의 현대심리학적 개념인 '마음챙김'에 관한 입문서. 명상으로 뇌를 어떻게 훈련할 수 있을지 알려준다.

# 허지원 『나도 아직 나를 모른다』 : 뇌과학 연구 성과를 통해 심적 고통의 과학적 원인을 밝히고, 임상심리학 상담 사례를 토대로 우울과 불안에 관해 설명한 책.

# 앨릭스 코브 『우울할 땐 뇌과학』 : 정신과 치료와 약에 기대기 전, 책으로 우울증 자가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알 수 있다.

# 안데르스 한센 『인스타 브레인』 : 스마트폰의 발명은 뇌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24시간 연결되어 있는 시대, 디지털 디톡스를 권한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코로나 19 이후 사회 전반적으로 우울하고 불안하며, 분노한 사람이 많다.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의 명확한 처방과 조언을 실었다.

책 정보 보기

‘치유하는 글쓰기 연구소’ 대표 박미라의 지난 30여 년간의 경험이 오롯이 살아 있는 ‘치유 글쓰기’의 모든 것. 글쓰기가 지닌 치유의 힘을 전한다.

책 정보 보기

전 세계가 주목하는 2022 최신 연구 트렌드. 최고의 과학자 집단이 선정한 분야별 최신 연구와 화제의 과학 소식을 한 권에 담았다.

책 정보 보기

한 권으로 읽는 하버드 자연사 강의. 46억 년 지구의 역사를 통해 지구에 닥친 위험을 알리고 새로운 미래를 그려나갈 수 있도록 이끈다.

책 정보 보기

???? 인문 독자의 선택! ????

생명 가격표
생명가치의 불공정성 | 나********다 님의 리뷰
저자가 통계학자라서 그런지, 통계학적 예시와 측정법등을 여러페이지에 걸쳐 설명하고 표기하였다. 딱딱하고 지루한 책일수도 있겠다. 다만, 다함께 공정하게 잘사는 사회를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깊은 사유를 주는 책인 것만은 분명한 듯 하다.
근원의 시간 속으로
근원의 시간 속으로 | g****y 님의 리뷰
가끔 수많은 찬사와 여러 문학상을 휩쓸었다는 홍보에 속았다는 기분이 드는 경우도 있지만 이 책은 그 수많은 찬사와 문학상 수상이란 설명이 한참 모자라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엄청난 작품이었다. 마치 『종의 기원』을 쓴 다윈의 영혼과 『모비딕』을 쓴 허먼 멜빌의 영혼이 결합된 듯한 저자는 그린란드를 탐험하고 탐구하는 지질학자면서도 자신의 사색과 기록을 문학적 감수성으로 한편의 대서사시로 그려낸다. 이 책의 매력은 무엇보다도 저자 자신의 그린란드에서의 경험과 생각 느낌들을 과학자가 쓰는 언어가 아닌 예술가가 쓰는 언어로 말한다는 점이다. 어떤 대목들에서는 너무 진지하고 비장하며 거창하다는 느낌도 들지만 그 표현들이 전혀 거북하지 않았다. 그건 아마도 거대한 자연의 경이로움을 표현하기에 그걸로도 모자랐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그 경이로움 자연과 함께하는 철학적 사유를 독자들이 즐겁게 공유할 수 있도록 쓰는 대목들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1년 전 그때 그 책!????

광고인 박웅현과 디자이너 오영식의 대화. 30년 넘게 현업에서 굵직한 업적을 쌓아올린 두 대가로부터 일 잘하는 방법에 관해 듣는다.

책 정보 보기

46억 년 지구의 변천사에 따라 인류의 문명이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추적하는 대작. 수많은 재해로 불확실성이 커진 오늘날 인간이 나아가야할 길을 제시하는 책.

책 정보 보기
0 Comments

바르네 풀테이프 리필 BGT-0180R 12개 MB O
칠성상회
칠성당 연벼루3호 (135x225)
칠성상회
메이튼 안드로이드 오토 프로 플러스 스마트폰 연동
칠성상회
MY 불스원 고광택왁스600ml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