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말을 걸어오는 영화] ‘조제’가 공간을 활용하는 방식

[독서신문 송석주 기자] 이미지의 운동성을 있는 그대로 재현한다는 점에서 영화는 어느 예술도 구현하지 못한 ‘시간’을 형상화하는 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김종관 감독에게는 언제나 시간보다 ‘공간’이 더 중요한 화두였지요. 그의 영화에서 공간은 마치 하나의 캐릭터처럼 생동합니다. 서촌의 고즈넉한 골목과 남산의 풍광을 인상적으로 담아낸 (2016)가 그랬고, 어느 카페의 한 테이블에서 하루 동안 머물다 간 네 인연의 일상을 조각이불 붙이듯 꿰맨 (2017)이 그랬지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영화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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