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책이 뭐길래] 편집자가?영혼을?갖고?일했나? ? 이연실 편

배너_책이뭐길래_600.jpg

?

?

?

<채널예스>가 미니 인터뷰 코너 ‘책이 뭐길래’를 매주 목요일?연재합니다. 책을 꾸준하게 읽는 독자들에게 간단한 질문을 드립니다. 자신의 책 취향을 가볍게 밝힐 수 있는 분들을 찾아갑니다.

?

?

“할머니가 될 때까지 현직 편집자로 일하고 싶다”는 이연실 씨는 올해로 문학동네에서?책을?만든지 13년이 됐다. 2019년 가장 기뻤던 일 중 하나는 배우 하정우의 에세이 『걷는?사람,?하정우』 가 ‘2019 예스24 올해의 책 24권’ 중 1권으로 선정된 것. 이연실 편집자는 이외에도 김훈의 『연필로?쓰기』 ,?이슬아의?『나는?울?때마다?엄마?얼굴이?된다』 ,?알렉시예비치의?『전쟁은?여자의?얼굴을?하지?않았다』 ,?허지웅의?『버티는?삶에?관하여』?등의?책을?만들었다.

?

지금 읽고 있는 책을?소개해주세요.

?

첫번째는?아무튼?시리즈의?최근작이죠.?요조?작가님의?『아무튼,?떡볶이』 를?가방에?넣고?다니면서?다시?읽고?있어요. 두번째로는?<한겨레>?편집장으로?일하면서?esc,?토요판?등?특별한?지면들을?기획하고,?기존의?판을?갈아엎은?고경태?작가님의?편집론,?기획론이?담긴?『굿바이?편집장』?을?읽고?있고요.?
세번째로는?『콜?미?바이?유어?네임』?의?속편?안드레?애치먼의?장편소설?『파인드?미』?를?더듬더듬?읽고?있습니다.?

?

세 권의 책들을 어떻게 읽으셨나요?

?

?

800x0.jpg

??????????????????????????????????????????????????????????????????? ? 261202310.jpg

?

?

『아무튼,?떡볶이』 는?제가?요조?작가님의?직전?책?『여자로?살아가는?우리들에게』 를?편집했던?터라?기다려온?책이었어요.?이?책에?‘영스넥’이라는?오래된?노원역?떡볶이집이?나오는데,?거기가?제가?학창시절?내내?다닌?떡볶이집이기도?해요.?요조?작가님이?‘영스넥’?사장님을?찾아가서?인터뷰했는데,?그렇게?눈물이?나더라고요.?이건?그저?떡볶이?맛집?예찬이?아니었어요.?어렸을?때?심장을?나눠쓰는?것처럼?붙어다니며?떡볶이를?나눠먹던?친구들,?어른이?되어?각자?다른?환경?속에서?살다가?그들을?만났을?때?느낀?묘한?어색함과?부딪침,?친구가?변해버렸다고?쉽게?단정짓고?거리를?두었던?일……?내가?잊어버리고?묻어두었던?모든?일이?이?책을?읽는?동안?한꺼번에?밀려와서?울다가?웃다가?했어요.?이?책은?유년시절과?친구와?기억에?관한?매우?아름다운?이야기이기도?해요.?요조?작가님의?문장과?이야기는?점점?진화하고?있는?것?같다는?느낌을?받아서?행복하게?거듭?읽고?있고요.?
?

?

800x0 (1).jpg

?? 261202310.jpg?

?

?


『굿바이?편집장』?은?작가의?이전?책에?대한?신뢰?때문에?고른?책이에요.?고경태?작가님의?전작?중에?『유혹하는?에디터』 라는?책이?있어요.?제가?편집자를?꿈꾸는?이들이나?제?후배에게?반드시?권하는,?편집자의?바이블이라?할?수?있죠.?편집자는?그저?주어진?것들을?단정하고?매끈하게?엮어놓는?사람이?아니에요.?작가를?유혹하고?독자를?유혹하고?텍스트에서?가장?유혹적인?부분을?발견하고?도드라지게?만드는?‘꾼’이어야?하죠.?새로운?판을?깔고?사람들을?불러모을?수?있어야?해요.?고경태?작가님은?제게?그것을?알려준?‘마음의?스승’과도?같은?작가님이에요.?『굿바이?편집장』?은?고경태?작가님이?10년?만에?다시?펴낸?편집론에?대한?책인데요.?과감한?시도를?하고?판을?갈아엎는?과정에서?느낀?상처와?두려움까지도?생생하게?담겨?있어서?감동하고?있습니다.?

?

?

800x0 (2).jpg

?????????????????????????????????????????????????????????????????? 261202310.jpg

?????????????????????

?

?
『콜?미?바이?유어?네임』 은?저의?인생?연애소설이에요.?안드레?애치먼의?신작?『파인드?미』?에?그후의?이야기가?담겼다니?안?살?수가?있나요.?안드레?애치먼의?소설은?읽다보면?실제로?몸이?뜨거워지는?것?같아요.?잔잔하고?편안한?휴식?같은?사랑이?아니라?내?모든?것을?빨아들이는?사랑,?다가갈수록,?욕심낼수록?마음이?타들어가는?사랑에?대한?이야기잖아요.?읽다보면?문장?하나하나에서마저?통증과?열감이?느껴지는?것?같아요.?『파인드?미』?를?받아들었는데?기분이?좀?묘했어요.?엘리오와?올리버를?다시?보고?싶고,?그들의?뒷이야기를?집요하게?캐묻고?싶으면서도,?그냥?제?마음속에?영원히?지금의?완벽한?이미지로?넣어두고?싶기도?한?마음이?엇갈리는?것?같아요.?그래도?만나야죠,?어떻게?되었는지?봐야죠!?천천히,?더듬더듬?만나러?가고?있어요.?

?

평소 책을 선택할 때, 기준은 무엇인가요?

?

앞의?3쪽을?읽어보고?결정합니다.?온라인서점에서?구매할?때도?미리보기를?통해?반드시?앞의?30쪽을?읽고?구매해요.?저는?편집자로서는?좀?긍정적이고?적극적인?편?같은데,?개인적인?취향으로?책과?작가를?고를?때는?매우?괴팍한?독자라는?생각이?들어요.?초반?30쪽 내에서?저를?강렬하게?끌어당기는?문장,?저를?사랑에?빠지게?하는?문장이?없고,?그냥?무덤덤하면?즉각?책을?덮습니다.?싫은?게?아니라?그냥?별?느낌?없이?무난하다?싶어도?바로?덮어요.?이거?좀?나쁜?습관?같다고,?중후반부에?힘을?발휘하는?좋은?책도?있다고,?좀?견디면서?읽어보는?것도?좋다는?조언도?자주?듣는데요.

?

그런데?세상엔?첫?30쪽에서?저를?블랙홀처럼?단숨에?끌어들이고?마지막?장까지?저를?빠져나갈?수?없게?옭아매는,?모든?페이지가?촘촘하고?강렬한?책들도?정말?많아요.?그?책들도?지금?제가?다?찾아?읽지?못하고?있는걸요!?초반부터?저를?완벽하게?매혹하고,?끝까지?저를?열광하게?하는?매력적인?책들만?다?찾아?읽기에도?제?인생이?모자랄?것?같아요.?

?

어떤 책을 볼 때, 특별히 반갑나요?

?

편집자가?있어야?할?곳에?정확히?있고,?일해야?할?곳에서?제대로?일한?책이요.?책?한?권을?집어들었을?때,?띠지,?뒤표지?문안,?심지어?뒷날개까지?샅샅이?훑어보면,?편집자가?영혼을?갖고?일했나,?그냥?책을?내야?하니까?낸?건가,?느껴져요.?이?편집자가?진심으로?이?책을?세상에?알리고?싶어하고?이?이야기를?사랑하는지?아닌지가?책의?몸에?문신처럼?새겨져?있죠.?편집자가?최선을?다하고,?간절하게?만든?책은?책?외관의?모든?것들이?유기적으로?연결되어서?감동을?불러일으켜요.?그런?책을?보면?반갑고?마음이?흔들리죠.
?
신간을 기다리는 작가가 있나요?

?

김혼비?작가님을?무척?좋아해요.?김혼비?작가님이?『아무튼,?술』?을?펴내고 예스24 팟캐스트?<책읽아웃>에?나와서?차기작?얘기를?하셨잖아요.?물론?그때는?이것이?책이?될지?안?될지도?모른다면서,?한국의?각종?지역?축제를?직접?취재하고?그?독특한?문화와?그것을?이루는?사람들에?대해?쓰고?싶다고?하셨었는데요.?그?방송을?제가?엘리베이터에서?막?좋아하면서?듣고?있었어요.?그런데?갑자기?에어팟?블루투스가?끊어져서?제가?듣던?방송이?바깥으로?다?들리게?터져나온?거예요.?제가?허둥지둥?방송을?정지하려고?했는데?잘?안?됐어요.?그때?김혼비?작가님이?‘의?좋은?형제?축제’의?볏단?나르기에?대해서?얘기하고?있었는데……?엘리베이터에?있던?전혀?낯모르는?사람들이?큭큭?같이?웃기?시작하더라고요.?와,?이?작은?에피소드만으로도?엘리베이터에?오종종?갇혀?있던?사람들을?와르르?웃게?만들다니,?이?책은?엄청나겠구나,?싶었죠.?김혼비?작가님의?‘전국?축제?자랑’은?지금?지금?‘릿터’에?연재중이기도?한데요.?단행본으로?나오면?바로?달려가서?살?겁니다!
?
?

?


?

72263497?

아무튼, 술김혼비 저 | 제철소
‘생각만 해도 좋은 한 가지’에 당당히 “술!”이라고 외칠 수 있는 세상 모든 술꾼들을 위한 책이다. “술을 말도 안 되게 좋아해서 이 책을 쓰게” 된 작가는 수능 백일주로 시작해 술과 함께 익어온 인생의 어떤 부분들, 그러니까 파란만장한 주사(酒史)를 술술 펼쳐놓는다.

261202310.jpg

?

?

?

?

?

?

?

?

?

?

?

?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

?

?

?

?

?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0 Comments

프로비즈 고주파 클립보드 A5
칠성상회
차량용 정보보호 시크릿 야광 주차 번호판 DD-10700
칠성상회
오피스존 이중 창봉투 100매입 대량 우편 무지 봉투 O
칠성상회
NF쏘나타 페인트 Y5 스티커 슬릭실버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