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PICK |
|
 |
오늘 이야기할 두 권의 책 『나의 경험, 나의 시도』와 『흰 고래의 흼에 대하여』는 출간 소식을 접하고 온라인 서점을 통해
주문하게 되었다. 책 내용이 궁금해서 출판사나 가격, 디자인 등 다른 조건은 크게 중요하지 않았지만 화면을 통해 본 디자인이
조형적으로 일단 근사했다. 책을 받아 랩핑 비닐을 벗겨내자, 두 권 모두 주문 당시에는 알 수 없었던 종이 결이 손끝에서 생생하게
읽혔다. 먼지가 꽤 쌓일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책을 펼쳐 들었다. (북디자이너 박연미) |
기사 더 읽기 |
|
이주의 큐레이션 |
|
강보원 작가의 책장 |
『늦여름』은 (이제 막) 지난 겨울 강릉에 여행을 가서 샀다.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에서 마침 <벌집의 정령>을
상영하고 있어서 그 영화를 본 뒤 근처의 독립 서점에 들렀다. 밤이었고, 눈이 펑펑 오고 있었고, 술도 함께 파는 서점이어서
위스키도 한 잔 마셨다. 서점에 왔으니 책도 한 권 사야지 싶어서 이런저런 책들을 보다가 이 책이 갑자기 눈에 들어왔다. 이유는
모른다. 책을 펼치고 잠깐 훑어봤는데, ‘날 읽어’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강보원 작가) |
|
 |
오늘은 미래의 어느 날 환한 기억이 될 것이다 |
아무리 발버둥 쳐도 현재에는 그 의미를 다 알지 못한다는 것, 한참의 시간이 흐른 이후에야 비로소 희미하게나마 그 의미의
일부나마 떠오를 것이라는 사실, 그건 놀랍게도 공허가 아니라 삶에 대한 새로운 기대를 불러일으킨다. 그러니까, 우리는 미래를
짐작할 수 있어서 미래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다시 살 수 있어서 미래를 기대하는 것이다. 그건 달리 말하자면
‘희망’이라 불리는 것이다. (한소범 기자) |
|
 |
걔가 개를 데리고 다니기만 했더라면 |
고양이의 장례식은 경건하다. 차에서 내린 우리를 맞이한 장례지도사가 내 손에서 요람을 받아 든다. 그는 올리버를 이름으로
불러주길 잊지 않는다. 이곳에는 ‘어메니티’ 서비스가 있다. 편의라니, 어떤 편의일까. 그건 염습을 마치고 테이블 위에 누워 있는
고양이에게 인연을 상징하는 붉은 실을 매어주는 일이다. 그다음에는 죽은 고양이의 죽은 손발에 검은 잉크를 묻혀서 추모의 문구가
쓰인 카드에 발 도장을 찍게 한다. 고양이의 털을 조금 잘라 간직하게 해준다. 나는 작은 가위로 꼬리의 털을 자른다. (송섬별
번역가) |
|
 |
맛과 과학의 상관관계 |
음식을 맛본 뒤 평가는 맛있다 또는 맛없다 둘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왜 맛있고 왜 맛없는가에 대해서 묘사하라고 하면 설명하기가
어려운 걸까요? 아마도 우리가 맛의 과학적 원리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일 거예요. 이번에는 맛의 과학적 원리에 대해 알려주는 책
네 권을 소개합니다. 도미와 광어의 풍미와 식감, 브리 치즈와 체다 치즈의 풍미가 어떻게 다른지 맛에 숨겨진 과학의 세계로!
(정재훈 푸드라이터) |
|
 |
|
|
이주의 인기 기사 |
|
|
|
이주의 신간 |
|
 |
기계는 왜 학습하는가 |
아닐 아난타스와미 저/노승영 역 |까치(까치글방) |
생성형 인공지능이 필수인 시대다. 이 책은 AI의 작동 원리를 설명함으로써 인공지능을 현명하게 사용하도록 돕는다. 인공지능은
기존 데이터들의 패턴을 파악하여 새로운 정보를 내놓는다. 이 과정은 수학적이다. 책이 쉽지만은 않다. 그렇지만 이 역작을 읽어야만
하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손민규 자연과학 PD) |
|
|
 |
성적 초격차를 만드는 독서력 수업 |
김수미 저 | 빅피시 |
대치동 대표 독서논술 학원 ‘논술화랑’의 독서 교육법을 한 권에 담았다. 26년간 수만 명의 아이들을 지도해온 김수미 대표가
책을 좋아하게 만드는 법부터 글쓰기까지, 단계별 독서 전략을 제시한다. 문해력이 곧 공부력인 시대, 가장 체계적인 독서 교육
가이드를 만나보자. (백정민 가정살림 PD) |
|
|
|
다른 사람들은 어떤 책을 읽었을까요? |
|
 |
노랑무늬영원 |
한강 저 | 문학과지성사 |
고통스러울지라도 한 발 더 나아가게 만드는 소설 |
sarah |
|
|
|
|
|
 |
수상한 퇴근길 |
한태현 저 | 아이씨북스 |
직장인들의 현실을 그리는 소설 추천 |
beet1001 |
|
|
|
|
|
|
서평단 모집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