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정보라, 끔찍한 삶에도 웃기는 순간이 있다

떠돌이 0 18
YES24 3월 4주 큐레이션 레터
이주의 PICK
내가 기억하지 않으면 누가 기억하겠는가.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러시아 작가의 단편 소설에서 본 문장이에요. 어머니가 먹을 걸 구하러 나간 사이에 집이 폭격을 당해서 아이 셋이 다 죽거든요. 시체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완전히 초토화가 됐는데요. 자신이 죽으면 나의 아이들을 기억해 줄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에 죽을 수 없다는 이야기가 나와요. 그 소설을 본 게 하필 2014년이었어요. 관련해서 트라우마와 추모에 대해서 논문도 썼는데요. 이런 깨달음을 잊지 않기 위해서 쓴 것이었어요. (정보라 작가)
기사 더 읽기
이주의 큐레이션
김화진 작가의 책장
읽기 시작한 순간부터 나는 이 소설을 좋아하게 되리라고 예감했다. “한 가지 배운 게 있다. 서점을 털 정도의 각오 없이는, 옆집에 인사를 가면 안 된다.”라는 어느 장의 마지막 문장과, “한 가지 배운 게 있다. 위험을 감수할 각오 없이는, 출입 금지 장소에는 들어가면 안 된다.”라는 다른 장의 마지막 문장을 읽을 때 벌써 그런 생각이 들었다. (김화진 작가)
불행한 결혼은 필연인 것, 『크로이체르 소나타』
「크로이체르 소나타」의 첫 문장은 평범하다 못해 사뭇 평온합니다만(“이른 봄날이었다”) 노골적인 내용 때문에 금서로 지정되기까지 했습니다. 다행히 톨스토이의 아내가 차르에게 청원해 전집에는 실릴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다지요. 소설은 러시아 횡단열차의 한 객차 안에서 승객들 사이에 벌어진 사랑과 결혼에 관한 논쟁으로 시작합니다. (심하은 편집자)
은유로 이야기하는 동화
대중 영화와 드라마는 시작하자마자 지구가 위험에 처하고, 주인공이 죽고 사고가 터진다. 시청자를 붙잡아야 다음이 있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문학은 좀 다르다. 작가가 만들어낸 세계에 익숙해지기까지 시간과 집중력이 필요하다. 마지막 페이지를 덮기 전에는 온전하게 이야기의 전모를 파악하지 못할 때도 있다. 하지만 이야기가 끝나고 의미가 선명해지는 순간, 환희가 찾아온다. 이 뭉클함을 한 번이라도 경험하면 읽는 사람이 된다. (한미화 평론가)
우리가 모르고 지나친 한강 다리 이야기
책을 읽으면서 우리의 서울과 한강을 즐기는 방법에 대해 아쉬운 점도 다시 떠 올려 보게 되었다. 『한강 다리, 서울을 잇다』에도 그대로 소개되어 있듯이 한강만큼 큰 강이 도시를 가운데에서 가로 지르고 있는 선진국의 수도는 무척 드물다. 파리의 센 강이나 런던의 템즈 강은 유명하기는 하지만 그 규모는 한강에 비하면 훨씬 작다. 이런 강들은 중랑천이나 탄천 같은 한강의 지류 개천에 비교할 정도의 규모 밖에 되지 않는다. 커다란 강이 있고 그 강을 가로지르는 커다란 다리가 여럿 있으며 그 다리 양쪽에서 활발한 생활이 이어지고 있는 도시라는 점은 서울의 개성이고 서울의 매력이다. (곽재식 작가)
이주의 인기 기사
무럭무럭 자라서 울고 웃기를
환자의 자격을 묻지 않는 병원이 있다면
봄이 이끄는 방향으로
트럼프가 쏘아 올린 관세 전쟁이 궁금하다면
김승일 시인의 책장
미키를 난민으로, 우주선을 보트로 읽기
이주의 신간
부의 공식
스콧 갤러웨이 저/김현정 역 | 위즈덤하우스
NYU 경영대 교수 스콧 갤러웨이의 신작. 평범한 사람이 성공하기 위해 알아야 할 부의 공식에 대해 다룬다. 그가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쌓아온 네 가지 원칙은 장기적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자본주의를 현명하게 살아가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로드맵. (오다은 경제경영PD)
3월의 마치
정한아 저 | 문학동네
성공한 노년의 배우, 이마치. 알츠하이머에 걸린 그녀는 과거의 시공간을 복원한 가상현실 속에서 수많은 ‘자기 자신’과 대화를 나눈다. 그 과정에서 잊고 있던 혹은 몰랐던 진실에 점점 다가가게 된다. 이마치의 삶을 따라가면서 천천히 행복과 불행의 고정관념을 깨뜨리는 소설. (김유리 소설/시PD)
다른 사람들은 어떤 책을 읽었을까요?
나의 폴라 일지
김금희 저 | 한겨레출판
남극에 간 최초의 한국 소설가는 한 달 동안 무엇을 얻었을까?
wanderpoet
여인들의 행복 백화점 (리커버 합본 특별판)
에밀 졸라 저 | 시공사
백화점의 탄생과 다양한 인간군상들의 이야기
guja1224
이어령의 말
이어령 저 | 세계사
기품있는 멋진 에센스 '이어령의 말'
여행탐닉
어느 고독한 농부의 편지
이동호 저 | 책이라는신화
뿌린 대로 거두지 못해도 괜찮아, 내가 익어가는 시간이니까
ajiyoon
서평단 모집
샬레트래블북 싱가포르
김민지 저/정소현 사진 | 샬레트래블앤라이프
참여하기
새봄의 노래
로버트 브라우닝 저/도휘경 그림/양재희 역 | 이루리북스
참여하기
더 퀴닝
이대욱 저 | 새움
참여하기
0 Comments

알파 실버 아크릴물감 50ml 12색 B
칠성상회
석광 2000 나무 산가지 수계산
칠성상회
3M 몰딩 양면테이프 백색 20mm x 11M
바이플러스
3M 5069 양면테이프 원형 45mm 10개묶음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