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우리의 고통과 사랑이 함께 살았던 곳

떠돌이 0 14
이주의 PICK
봉인해둔 상처를 복원하는 작업은 왜 필요한가? 아무리 고통스러운 시절이라도 찰나의 빛나고 소중한 순간은 있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그 시절, 영두는 고통받았지만 동시에 애틋한 첫사랑을 경험하기도 했다. 하지만 고통으로부터 도망치느라 그 사랑에 제대로 된 작별 인사도 건네지 못했고, 그리워도 마음껏 그리워하지조차 못했다. 어쩔 수 없이 함께 묻혀버린 그 기억들에 제대로 된 그리움의 자리를 마련해주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상처를 마주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한소범 기자)
기사 더 읽기
이주의 큐레이션
푸드 디렉터 정리나, 한식과 와인이 만나면
음식을 통해 사람들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만들어 주고 싶어요. 책에서도 아이스크림에 간장이나 참기름을 뿌려 먹는다든가, 볶음밥에 바질이나 올리브를 넣어 향긋하게 즐기는 등 새로운 조합,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레시피를 많이 넣어보려고 했어요. 좋은 재료로 좋은 음식을 만드는 것도 즐거운 경험이지만, 흔한 재료를 재미있게 만들 때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것 같아요. 비싸기만 하다고 좋은 와인이 아니고, 잘 맞는 음식과 페어링을 하면 음식과 와인이 모두 빛을 발하거든요.
삶과 연결될 때 앎은 흥미롭다
학교에서 배우는 사회, 과학, 수학, 역사 등이 단박에 재미있을 리 없다. 다만 삶과 연결되면 달라진다. 현실의 경험과 책에서 배운 지식이 만나면 앎이 흥미로워진다. 그게 공부다. 예를 들어 광주 5.18 민주화 항쟁은 어린이에게 피상적인 역사다. 하지만 계엄이 선포되고 국회에서 군인과 시민이 대치한 장면을 뉴스로 보았다면 달라진다. 공감하면 궁금해지고, 알게 되면 세상이 달리 보인다. 오늘이 모여 역사가 되며, 올바른 역사 인식은 세상을 바꾼다. (한미화 출판 평론가)
역사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것은
한강 작가의 말처럼 역사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건 지금의 줄기를 찾는 일일지도 모른다. 지금 우리에게 당연한 무엇이 목숨을 걸고 쟁취해야 했던 시절이 있었다는 것을, 모두가 눈 감고 고개 돌려서 계속 눕혀둬야 한다고 강압했던 시대에 홀로 눈 뜨고 다가가 손을 내밀고 일으켰던 이가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자는 권유란 이처럼 소중한 것이다. 그마저도 불가능했고, 불가능하다고 여기게 만든 시간을 등질 수 있기에 이제는 가능한 말들을 기꺼이 나눌 수 있다는 건 실로 다행이지 않은가. 비로소 돌아온 소년과 이처럼 사소할 수 있는 시대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그리고 그러한 지금을 다시 한번 깨닫는다는 것은. (민용준 칼럼니스트)
인류애를 회복하고 싶을 때
인생의 가장 큰 어려움, 시련은 무엇일까. 사는 동안 우리는 원하는 곳에 취업하기 위해, 돈을 벌고 집을 구하기 위해, 가족을 꾸리거나 혼자 살기 위해, 건강을 챙기며 좋은 사람들과 잘 지내기 위해 끊임없이 애쓰고 고민하고 실패하며 나아간다. 이런 개인적인 어려움만으로도 사는 게 꽤 벅차다는 생각이 든다. 세상과 인간이 싫어지는 순간에, 그러면서도 계속 뉴스를 살피며 무언가 좀 더 나아진 것이 있지 않을까, 찾는 사람들과 함께 읽고 싶은 책 세 권. (서유미 소설가)
이주의 인기 기사
부석순 : 이것이 한국의 청춘이라면
비정상을 정상으로 만드는 역사의 힘
제프 키니 “독서는 삶을 풍요롭게 해요”
인사만 잘 했을 뿐인데, 꽤 괜찮은 사람이 되었다
저속 노화에 관심 있다면
[더뮤지컬] 2025 시선 끄는 연극 기대작
이주의 신간
새들이 남쪽으로 가는 날
리사 리드센 저/손화수 역 | 북파머스
얼마 남지 않은 여생을 앞두고 자신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주인공. 삶을 되돌아보며 자신에게 남은 여러 문제들을 풀어나가려 한다. 촉박한 시간 속에서 친한 친구와의 이별, 오랜 반려견, 관계가 멀어진 아들 등 산적했던 문제들을 해결하며, 인간의 존엄성과 사랑의 의미를 되찾게 하는 이야기. (김유리 소설/시PD)
수연이네 삼 형제 완밥 레시피
유수연 저 | 21세기북스
그래제본소 단행본 펀딩 15,980% 최고액을 달성한 화제의 요리책! 인스타그램 70만 팔로워! SNS에서 수많은 엄마들의 찬사를 받았던 13개월 아이부터 어른 입맛까지 사로잡는 수연이네 온 가족 식사 레시피 103가지를 담았다. (백정민 가정살림PD)
다른 사람들은 어떤 책을 읽었을까요?
이반 일리치의 죽음
레프 톨스토이 저 | 현대지성
[서평] 이반 일리치의 죽음
달밤텔러
맡겨진 소녀
클레어 키건 저 | 다산책방
함축의 이미지가 긴장과 완성도를 높이는 놀라운 성장 소설
생글
두 사람의 인터내셔널
김기태 저 | 문학동네
두 사람의 인터네셔널, 김기태
lunatiqueis
닉 애덤스 이야기
어네스트 밀러 헤밍웨이 저 | 빛소굴
닉 애덤스 이야기
류북
서평단 모집
한잔 술에 담긴 조선
이한 저 | 청아출판사
참여하기
인생이 묻고, 톨스토이가 답하다
이희인 저 | 홍익피엔씨
참여하기
사랑의 온도 36.5
류완 저 | 꿈공장플러스
참여
0 Comments

자동차 욕실 유리닦이 스폰지 1P
바이플러스
자광 카멜레온 파리잡기 자석완구놀이 방아쇠코인놀이
바이플러스
MY-SA 불스원 천연가죽 크리너 가죽로션 세차용품
바이플러스
3M 프리즘형 고휘도 반사테이프 20mm x 2.5M 적색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