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쓰레기, 분리 배출 제대로 한다고 줄어들까요?〉 인문 위클리 레터 제 195호

블핑이 0 50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95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제가 사는 곳에서는 1주일에 한 번, 재활용 쓰레기 분리수거가 이뤄집니다. 이 일이 참 귀찮습니다. 하기 싫어도 별 수 있나요. 다른 대한민국 사람처럼 성실하게 플라스틱, 유리병, 철, 비닐을 따로따로 버립니다. 재활용 쓰레기 수거장에서 주변을 보면 두 가지를 느낍니다. 우리가 정말 많은 쓰레기를 버린다는 사실, 그리고 사람들이 참 쓰레기를 싫어한다는 점. 각자 집에서 나온 쓰레기임에도 면장갑은 기본이고 앞치마로 무장하여 최대한 쓰레기로부터 멀어지고 싶어하는 사람을 봅니다. 직시하기 싫고, 멀리하고 싶은 게 쓰레기인가 봅니다. 

쓰레기 전문 기자 김경은 저자가 쓴 『소비하는 인간, 요구하는 인간』을 읽었습니다. 쓰레기를 멀리할 때가 아니었습니다. 탄소 제로, 순환 경제로 가기 위해서는 쓰레기 문제 해결이 필수라고 역설하는 책입니다. 대한민국 시민들이 그렇게 열심히 재활용품을 분리 배출하는데도 자원의 재활용율이 떨어지는 이유에 관해 정책, 산업, 기업 측면에서 분석했습니다. 

자원 재활용, 쓰레기 산업에 대기업과 국가가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폐기물 관리 업체인 웨이스트매니지먼트의 시가총액이 SK하이닉스와 맞먹고, 세계 최대 플라스틱 배출 회사 코카콜라가 적극적으로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하려 노력하는 데 비해 아직 영세한 사업장 위주로 돌아가는 대한민국 폐기물 생태계나 소재 생산 기업들의 미비한 대처가 아쉬운 상황인데요. 이 책은 결국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기업이 따라올 것이고, 앞으로 친환경으로 전환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말합니다. - 규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쓰레기, 분리수거 한다고 줄어들까요?

쓰레기 전문 기자, 김경은 저자가 쓴 책으로 순환 경제의 핵심인 대한민국 쓰레기 문제를 집중 분석하고 독일 사례를 통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합니다.

책 정보 보기

인도의 세계 최대급 쓰레기 매립장부터 영국 핵폐기물 처리장까지 다양한 쓰레기 처리 현장에 잠입해 쓴 기록.

책 정보 보기

쓰레기를 줄이려면? 안 사면 됩니다. 5년째 새 옷을 구매하지 않는 이소연 저자가 스타일과 환경을 챙기는 방법을 공개합니다.

책 정보 보기

알맹상점 공동대표 고금숙 저자와 쓰레기 전문가 홍수열 저자가 함께 쓴 책. 플라스틱, 음식물 쓰레기, 건설 쓰레기 등 쓰레기 전반의 문제를 검토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제로웨이스트와 비건을 실천하는 이은재 저자의 일상 기록입니다.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덜 사고 덜 버리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책 정보 보기

용기 말고 알맹이만 써도 쓰레기가 줄죠. 한국 최초의 리필스테이션 알맹상점을 소개합니다. 소비자가 바뀌면 기업과 제품도 바뀔 수 있습니다.

책 정보 보기

사회정치 베스트셀러 동향

# 안온 『일인칭 가난』 : 1997년생의 젊은 가난 『일인칭 가난』이 사회정치 분야 2위에 올랐습니다. 한 유튜브 방송에서 추천된 뒤, 판매가 급증했는데요. 저자는 20여 년간 국민기초생활수급자로 살면서 겪은 여러 사건을 감정을 배제한 체 덤덤하게 기술하였습니다. 그리 길지 않은 분량에 33개 일화를 넣은 이 책은 지금 한국사회의 빈곤을 있는 그대로 드러냈습니다.

# 스티븐 레비츠키, 대니얼 지블랫 『어떻게 극단적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가』 : 『어떻게 극단적 소수가 다수를 지배하는가』가 5위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대선 분위기가 무르익으면서 이 책을 향한 관심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미국 민주주의의 위기를 미국 민주주의 제도, 극단주의 세력을 지원하는 주류 정치인, 대법원과 입법부의 엇박자 등 다방면에서 분석했습니다.

# 에밀리 오브리, 프랭크 테타르 『지도로 보아야 보인다』 : 『지도로 보아야 보인다』 출간과 동시에 8위로 진입했습니다. 아시아, 유럽, 중동, 아메리카, 아프리카 등 5대륙 28개국의 지정학적 현황을 120개의 화려한 지도로 보여줍니다. 혼돈의 세계, 이 책 한 권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2024년 최고의 문제작. 우리는 왜 십대의 SNS 사용을 제한해야 하는가? 인터넷, 휴대폰이 정신 건강을 해치기 때문입니다.

책 정보 보기

가짜 뉴스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을까요? 이 책은 비합리적 사고 패턴을 분석하고,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책 정보 보기

미국의 정치가 헨리 스팀슨과 군인 칼 스파츠, 그리고 일본의 외교가 도고 시게노리를 중심으로 제2차 세계대전 종전의 마지막 장면들을 새롭게 보여주는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KBS 1TV ‘이슈 픽 쌤과 함께’ 이미경 교수의 뭉크의 삶과 작품에 대한 깊은 이해와 친절하고 따뜻한 스토리텔링이 빛나는 뭉크 안내서입니다.

책 정보 보기

그래제본소 : 난 지금입니다!

만화 『슬램덩크』가 명작인 여러 이유 중 하나는, 주인공들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지 못하고 끝나서라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현실적인 엔딩은 한편으로는 다소 아쉽기도 한데요. 엔딩 이후의 삶, 한 번쯤은 다들 궁금해하셨을 법합니다. 『슬램덩크』 등장인물들에게는 어떤 미래가 펼쳐졌을까요? 『난 지금입니다!』는 이 질문에서 시작한 책입니다.

펀딩하기

예스24 인문교양 주목 이벤트

0 Comments

만들기 접시 제기차기 만들기
칠성상회
쉘 오말라 S2 G 680 4L 소분 기어 오일 (반품불가)
칠성상회
크로스 만년필 카트리지 8921(블랙)
칠성상회
다용도 바리스타 목공용 앞치마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