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영국과 프랑스의 선택, 더 나은 세상을 꿈꾸며〉 인문 위클리 레터 제 191호

한류스타 0 137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91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유럽에 시선이 쏠린 한주였습니다. 7월 4일 치러진 영국 조기 총선에서 노동당이 412석, 보수당이 121석을 차지하며 14년 만에 정권 교체가 이루어졌습니다. 지난 14년간 보수당 정권 하에서 심해진 불평등, 공공 서비스 붕괴, 쇠락하는 국력 등에 불만을 품은 영국사회가 노동당을 선택한 결과로 볼 수 있겠습니다.
7월 7일 치러진 프랑스 총선에서는 좌파 연합 신민중전선(NFP)이 제1당에 올랐습니다. 전체 하원 의석 577석 중 182석을 얻었습니다. 1차 투표에서 가장 많은 33.2%를 득표한 국민연합(RN)과 연대 세력은 143석으로 3위를 차지했는데요. 극우 성향의 RN에 대한 경계심이 좌파 연합 신민중전선의 선전으로 이어졌다는 평가입니다. 한편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측 집권 여당을 포함한 범여권이 168석에 그치며 선거 이후 프랑스의 방향은 쉽사리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는데요.
어찌 됐든 이번 선거에서 영국과 프랑스가 좌파에 좀 더 힘을 실어준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양극화, 약해진 공공 안전망, 중앙과 지방의 격차, 저성장과 실업 등 유럽만 아니라 세계 대부분이 앓고 있는 문제를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풀고 싶어하는 의도로 해석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21세기 좌파의 의미와 지향점이 20세기 좌파의 그것과는 다르겠지만요.
지금 여기에서 더 좋은 세계를 고민하는 건 좌파의 몫만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의 과제죠. 현실 정치에서는 좌우파 정당 간 차이가 그리 크지 않기도 하고요. 그런 의미에서 누가 누구로부터 신뢰를 받느냐, 이 문제도 이번 영국과 프랑스 선거에서 관전 포인트였습니다. 유럽의 현재와 과거, 미래가 궁금하다면 아래 책을 함께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 규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영국과 프랑스의 선택, 더 나은 세상을 꿈꾸며

‘비정상회담’ 오헬리엉 루베르의 프랑스 이야기. 경제 위기와 실업, 과거에 비해 초라해진 국력 등 요즘 프랑스에 관해 솔직하게 들려줍니다.

책 정보 보기

식민지배와 대서양 삼각무역, 청교도혁명과 종교전쟁, 제1~2차 세계대전. 재일조선인 서경식이 만난 영국의 역사와 예술.

책 정보 보기

영국 역사학자 이언 커쇼의 20세기 유럽사. 양차 세계대전을 거쳐 여러 위기 속에도 위태롭게 살아난 유럽 현대사입니다.

책 정보 보기

미국 역사학자 디트릭 올로 저작. 두 번의 통일, 제국과 공화국 사이를 오간 근현대 독일에 관한 거의 모든 역사를 정리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현대 이탈리아의 역사를 다룬 가장 권위 있는 기록. 이탈리아 현대 정치사와 정당정치에 대한 세계적인 권위자 폴 긴스버그 교수가 정리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같은 내용을 말해도, 왜 누구는 믿고 누구는 믿지 않을까요? 신뢰를 얻는 법, 깨진 신뢰를 회복하는 법 등 신뢰에 관한 모든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책 정보 보기

대안을 상상하는 힘이 약해진 지금, 다시 좌파를 정의한 책. 이 책은 존엄성 회복이 좌파의 조건이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책 정보 보기

더 나은 세계를 상상하기 위한 작업. 보편주의, 진보, 정의를 부정하는 워크는 좌파가 아니라고 선언한 대담한 책.

책 정보 보기

???? 인문 베스트셀러 동향 ????

# 유선경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 : 대한민국에 필사 열풍을 불러일으킨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가 인문 분야 1위이자 도서 전체 1위를 차지했습니다. 동서고금 명문장 필사를 통해 어휘력과 문장력, 문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 코이케 류노스케 『초역 부처의 말』 : 2위는 코이케 류노스케가 쓴 『초역 부처의 말』입니다. 부처가 말했다고 알려진 초기 경전에서 뽑은 설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책입니다. 자아, 관계, 죽음 등 삶의 여러 문제에 대한 부처의 해답을 수록했습니다.

# 윌리엄 볼리토 『신에 맞선 12인』 : 일론 머스크가 추천하여 중고 가격이 급등했고, 마침내 한국에도 다시 소개되는 『신에 맞선 12인』이 출간과 동시에 12위로 진입했습니다. 알렉산드로스 대왕, 카사노바, 롤라 몬테즈, 나폴레옹 1세, 우드로 윌슨 등 영웅이면서 악인이고, 다소 사기꾼 기질도 있으며 그래서 더욱 인간적인 인물을 소개합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노르딕라이프를 즐기며 살아가는 푸드 디렉터, 김성은의 나른하고 반짝거리는 계절과 특별한 음식에 대한 기록을 담은 책.

책 정보 보기

메마른 시대 정여울 작가가 20년 글쓰기 인생을 지탱해준 감수성 훈련법을 선보입니다. 우리의 일상을 충만하게 해줄 언어의 향연.

책 정보 보기

감정을 넘어 체계적 이해와 건전한 비판을 통해 역사를 주시하는 첫 일본사 대중 강연을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책 정보 보기

인터뷰로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이들을 위한 유일한 안내서입니다. 좋은 질문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힌트들도 듬뿍 담겨 있습니다.

책 정보 보기

???? 제갈건 『현명한 사람은 삶의 무게를 분산한다』 북토크 ????

7월 24일(수) 오후 7시 30분, 『현명한 사람은 삶의 무게를 분산한다』 제갈건 저자가 '동양의 맛, 동양의 멋'이라는 주제로 북토크를 엽니다.

제갈건 북토크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 이벤트 ????

0 Comments

문화 백투명 3공D링바인더 5cm A4 백색 PVC B749-71
칠성상회
다용도 양면 투명테이프 30mmx3M
칠성상회
컨셉토디자인 확장형 코일매트 티볼리 에어 (2016-2019) 운전석1p
칠성상회
이케아 DRONJONS 드뢰니엔스 연필꽂이 화이트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