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10년 전 그날을 기억하겠습니다〉 인문 위클리 레터 제 179호

블핑이 0 53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79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극작가 겸 연출가 송김경화의 희곡 「2014년생」은 2014년에 태어난 시원이 세월호 참사의 생존자 언니를 만나면서 세월호 사건에 관해 알아가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2023년 제1회 이영만 연극상 작품상 수상작인 이 작품은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리가 서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줍니다.
2014년, 저는 한 아이의 아빠가 됐습니다. 해가 바뀐 지 얼마 되지 않아서였죠. 처음 만난 생명은 매 순간이 소중하고 신기했습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봄이 찾아올 무렵, 수학여행에 나선 고등학생들이 탄 배가 침몰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져 왔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구조에 성공했다는 뉴스도 이어졌습니다. 잠시 안도했습니다. 하지만 구조에 성공했다는 소식은 오보였습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로 승객 중 299명이 사망하고 5명이 영구 실종되었습니다. 슬픔과 비애, 참담함과 절망 그리고 분노가 우리사회를 짓눌렀습니다.
10년 전 그 날, 청해진 해운은 배에 너무 많은 짐을 실었습니다. 배가 침몰하자 승객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선장과 승무원들 중 다수가 배를 버리고 도망쳤습니다. 국가는 안전 관리 감독에 소홀했고, 구조에 실패했습니다. 언론은 무책임한 보도로 불신을 키웠습니다.
2014년 4월 16일, 대한민국은 그 날을 기억하겠습니다. 기록하겠습니다. - 규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세월호 10주기

10년 전 그날을 기억하겠습니다

2016년 발간된 『세월호, 그날의 기록』 이후 축적된 모든 자료를 검토하여 세월호 원인을 규명해 10주기를 맞아 재출간한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피해자와 연대자들의 광장이자 집이자 쉼터였던 ‘세월호 기억공간’을 재조명하고 그 필요에 주목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극작가 겸 연출가 송김경화의 희곡으로, 2014년생 시원이 세월호 참사 생존자 언니들(김도연, 김주희)과 만나며 세월호와 사회적 재난을 알아가는 이야기를 담습니다.

책 정보 보기

세월호 참사와 코로나19 확산과 이태원 참사까지, 지난 10년간 발생했던 사회적 참사가 우리 몸과 마음에 남긴 상처를 문화인류학자 시선으로 분석합니다.

책 정보 보기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10주기 공식 기록집. 피해자 가족 62명과 시민 55명을 총 148회 인터뷰한 내용을 기록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이제는 20대 후반 청년의 삶을 살고 있는, 세월호참사 당시의 생존자, 형제자매, 시민의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 인문 베스트셀러 동향 ????

# 프리드리히 니체 『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 : 독일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의 대표작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페이지2 출판사에서 새로운 제목으로 만든 『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가 인문 베스트셀러 4위에 올랐습니다. 고독하며 독창적이었던 철학자 니체가 평생을 고심해온 주제를 함축적인 언어로 담아낸 명저입니다.

# 유선경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 : 본격 필사 권장 도서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가 출간 직후 5위까지 진입했습니다. 『어른의 어휘력』 유선경 작가의 첫 필사 책으로, 필사로써 어휘력과 문장력, 문해력을 높일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 에드 콘웨이 『물질의 세계』 : 모래, 소금, 철, 구리, 석유, 리튬 등 6가지 물질이 바꾸어온 인류 문명사를 다룬 『물질의 세계』가 9위를 차지했습니다. 고대 국가의 운명을 좌우했던 소금, 철에서부터 근대의 석유 그리고 2차전지 핵심 소재 리튬까지, 인류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한 권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

야구 감독 이승엽이 아닌, 대한민국의 젊은 학생 이승엽이 세계 석학 스티븐 핑커와 한스 로슬링을 반박했습니다. 데이터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관점이 달라집니다.

책 정보 보기

『두 번째 산』 이후 3년 만의 신작, 데이비드 브룩스가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법과 타인과 관계 맺는 길을 알려줍니다.

책 정보 보기

경주를 대표하는 신라 문화유산을 만나다! 국립경주박물관이 보다 수준 높고 차별화된 전시 해설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한 시리즈입니다.

책 정보 보기

픽사 같은 이야기를 쓰고 싶다면 픽사의 이야기에서 배워야 한다! 생생한 사례로 재미있게 배우는 픽사 스토리텔링의 핵심 비법!

책 정보 보기

???? 출판라이벌전 3편 : 후마니타스&오월의봄 ????

대한민국 대표 사회과학 출판사 후마니타스와 오월의봄을 모시고 책, 출판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대한민국 사회의 현안, 현재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책, 책 만드는 마음에 관한 매력적인 대화를 만날 수 있습니다. 두 출판사의 책을 추천하면, 추첨하여 포인트를 드리는 댓글 이벤트도 진행 중입니다.

출판라이벌전 3편 보기

# 야망계급론 : 자본주의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소비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하는 책!

# 치유라는 이름의 폭력 : 장애학에서부터 뻗어 나가 페미니즘, 퀴어, 탈식민지적 관점까지 "수많은 소수자들의 목소리가 메아리치는 텍스트".

# 왜 사회에는 이견이 필요할까 : 정치는 소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데서 시작된다.

# 집으로 가는 길 : 탈시설이 필요한 이유가 궁금하다면 이 책. 읽고 난 뒤엔 이들을 지지할 수밖에 없을 것.

0 Comments

아이코닉스 띠띠뽀 말하는 관제센터 놀이세트 (729182)
칠성상회
하이브리드 와이퍼 윈도브러쉬 국내 전차종 350-650mm
칠성상회
3M 스카치 티타늄 커터 칼날 소형 9mm 리필 TI-RS
바이플러스
네잎클로버 코팅형 클로버 책갈피 행운의부적 생일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