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더우니까 이번주는 교양 만화로 가겠습니다〉 인문 위클리 레터 제 197호

블핑이 0 87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197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불교 용어 중에 차안(彼岸)과 피안(彼岸)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차안은 이쪽 언덕이고, 피안은 저쪽 언덕이라는 뜻인데요. 차안이 우리가 사는 세계라면, 피안은 해탈한 뒤의 세상입니다. 생로병사라는 문제로부터 벗어난 곳이 피안이죠. 차안에서 피안으로 건너가기 위해서는 뗏목이 필요하고요. 뗏목을 저어가는 노력은 수행입니다.
책에 관해서도 차안과 피안의 비유를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독서의 즐거움을 모르는 세상, 차안입니다. 책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희열, 엄청납니다. 이러한 책 읽는 기쁨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곳이 피안입니다. 이 메일을 열어보실 독자 분들은 이미 피안에 계실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누구나 피안까지 쉽게 가는 건 아닙니다. 읽는 뇌 분야 권위자인 매리언 울프가 논했듯, 읽기 능력은 후천적입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게 책을 수 있는 능력이거든요. '만화'가 훌륭한 뗏목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서울대 나민애 교수가 독서를 강조하며 자녀와 함께 읽을 만한 교양 만화를 추천했습니다. 교양 만화를 향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만화 형식으로 이뤄진 일군의 책은 독서력을 키울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그 자체가 목적이기도 합니다. 아름다운 그림체, 적재적소에 등장하는 유머는 교양 만화에서 누릴 수 있는 매력이니까요. 교양 만화는 아직 독서의 매력을 체험하지 못한 사람, 책을 너무 많이 읽어 지겨워진 사람 등 다양한 독자를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여전히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지금, 집중력 떨어질 때는 만화만 한 게 없죠. - 규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더우니까 이번주는 교양 만화로 가겠습니다

서울대 나민애 교수 추천, 이 시대를 이해하기 위한 3분 교양 철학. 철학자의 핵심 사유를 유머러스한 그림으로 소개합니다.

책 정보 보기

역시 나민애 교수가 추천했습니다.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를 만화로 재구성했습니다. 원작의 주제를 세련된 그림으로 전달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살아있는 고전 『소피의 세계』를 만화로 각색했습니다. 신화시대에서부터 서양 현대 철학에 이르기까지 소피의 철학 모험으로 안내합니다.

책 정보 보기

스마트폰이 만든 세상은 편리하고 깨끗해 보이지만, IT 기술 뒤에는 막대한 산업 폐기물과 탄소 발자국이 남습니다. 디지털 시대 기후 정의를 생각해봅니다.

책 정보 보기

과학 웹툰계 유명 작가 갈로아의 작품. 생명, 곤충, 섬 생물, 동물 등 총 4개 주제에 관해 생물학 상식을 전달합니다.

책 정보 보기

조선왕조 500년 역사에는 인물, 사건이 많습니다. 독보적인 역사 만화가 박시백의 작품으로 조선사를 편하고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

책 정보 보기

인문 베스트셀러 동향

# 유선경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 : 교양 만화의 약진으로 인문 베스트셀러 순위가 요동친 가운데, 필사 열풍을 불러온 유선경 저자의 『하루 한 장 나의 어휘력을 위한 필사 노트』가 한 단계 내려온 2위입니다. 필사에 최적화된 구성의 필사책으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조너선 하이트 『불안 세대』 : 10대의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하라! 조너선 하이트가 쓴 문제작 『불안 세대』가 6위를 차지했습니다. 소셜 미디어,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콘텐츠, 게임 등등 스마트폰이 만든 세상은 10대에게 특히 위험합니다. 10대의 스마트폰 사용에 관해 사실상 무제한적인 방임으로 일관하는 대한민국 사회가 주목할 만한 책입니다.

# 강용수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 쇼펜하우어를 향한 관심을 불러온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가 10위를 지켰습니다. 200쇄 기념 확장판에서는 쇼펜하우어의 말 독일어 원문과 한국어 번역이 실렸습니다.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인간의 정신을 통제하고 조작하는 기술, 세뇌. 전쟁과 사이비 종교, 소셜미디어까지 세뇌의 역사를 파헤칩니다.

책 정보 보기

한때 미국을 넘어 중국이 G1이 될 거라는 예측이 있었지만, 더는 유효하지 않습니다. 어쩌다 중국의 기세는 꺾인 걸까요? 현대 중국의 성장사와 한계를 분석합니다.

책 정보 보기

“인류의 결정적 순간에는 늘 원소가 있었다” 더 이상 쪼갤 수 없는 단위의 집합인 원소에 새겨진 역사의 결정적인 24가지 순간을 기록한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우리는 과연 한국미를 무엇이라 말할 수 있을까? 26점의 문화재와 26명의 현대 작가를 매칭해 보다 많은 사람이 한국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이 책을 보면 필사할 수밖에 없다

문장력과 문해력, 글쓰기를 키울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필사'. 출판 관계자 29명에게 필사하게 만드는 책에 관해 물었습니다. 각 출판사의 손글씨와 필사하고 싶게 만드는 '인생 책'을 공개합니다.

필사 기획전

예스24 인문교양 주목 이벤트

0 Comments

화일류 제본용 인덱스 내지 무지 A4 5분류 10세트
칠성상회
묶음 포스트잇 플래그 분류용 종이 670-5PN x 6EA
바이플러스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