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독서모임’ ‘책 끝을 접다’… 출판마케팅 대세는?
독서신문
0
50
2019.11.22 10:03
[독서신문 김승일 기자] 출판 마케팅 역시 여타 마케팅처럼 유행을 탄다. 요즘 출판계는 어떤 마케팅 수단을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할까. 출판사 홍보·마케팅 관계자(이하 출판사 관계자)에게 질문했다. 답변은 제각기 달랐지만, 다수의 출판사 관계자들이 공통적으로 꼽은 것은 유튜브였다. 한 대형 출판사 관계자는 “5~6년 전에는 트위터, 3~4년 전에는 페이스북, 몇 년 전에는 인스타그램, 지금은 유튜브”라며 “마케팅 채널은 유행이 굉장히 빠르게 바뀌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은 유튜브이지만, 다른 채널이 생기면 또 금방 옮겨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