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세계 이주민의 날, 함께 마음 편히 지낼 수 있는 집을 만들어가요〉 인문 위클리 레터 제 211호

떠돌이 0 12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213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꽤 오래 전 일입니다. 깊은 밤, 부산역 대합실을 지나며 의도하지 않았는데 노숙인들의 이야기를 엿들었습니다. 노숙 생활이 얼마 되지 않은 한 사람에게, 노숙 생활에 익숙한 일행 중 한 명이 말을 건넸습니다.
"홀로 있지 말고 여기로 와요."
"아, 저는 괜찮습니다. 제가 사실 원래 집이 있거든요."
"여기 왔다는 건 그곳이 편하지 않았다는 의미인데, 불편한 곳은 집이 아니에요. 마음 편한 곳이 집이에요."
당시 저는 2년마다 주인이 월세를 얼마나 올릴까 노심초사하던 자취생이라 저 대화가 뇌리에 깊이 박혔습니다. 나고 자란 고향을 뒤로 하고 향수병에 시달리며 집에 있어도 편하지 않았죠. 제 경험이 특별하진 않습니다. 이동하는 거리, 떨어져 지낸 세월에서 차이는 있겠지만 현대인들이라면 나고 자란 곳에서 떨어져 사는 게 보통입니다. 자의든 타의든 말이죠.
사회학자 지그문트 바우만이 '액체 근대성'이라 표현한 게 바로 이주이기도 하죠. 특히나 국경을 넘는 이주의 경험은 다양한 위험과 마주합니다. 기후, 공간, 언어, 사회 구조, 법률 등 하나부터 열까지 새로 적응해야 하니까요. 이럴 때 필요한 게 원주민들의 공감과 지지겠죠.
12월 18일은 세계 이주민의 날입니다. UN이 이주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정한 날입니다. 대한민국에도 이미 270만 명의 이주민, 130만 명의 이주노동자가 함께 살고 있습니다. 더불어 함께 마음 편히 살 수 있는 집, 대한민국을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 규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세계 이주민의 날, 함께 마음 편히 지낼 수 있는 집을 만들어가요

1945년 해방 이후 해외 귀환자에 관한 기록. 불행 끝 행복 시작이라 기대했으나, 고국의 상황은 처참했습니다.

책 정보 보기

아프간 난민의 울산 이주 이야기. 이방인을 마주하며 당황했던 사회가 시간이 지나며 화합해가는 기록입니다.

책 정보 보기

한국인은 단일민족 집단이 아니었습니다. 예전부터 다양한 경로로 모인 집합이었죠. 기후학, 고유전학, 고고학, 언어학으로 복원한 대이주의 역사.

책 정보 보기

22명의 작가, 활동가, 연구자가 한국 사회 이주민을 꾸준히 또는 새로이 만나 내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아직은 우리사회가 나아가야 할 길이 멉니다.

책 정보 보기

오늘날 이주는 전지구적 현상입니다. 암스테르담대학 교수이자 이주 전문가 헤인 데 하스가 쓴 이 책은 이주에 관한 가장 객관적이면서 종합적인 안내서입니다.

책 정보 보기

식민주의와 디아스포라에 관한 깊은 통찰력으로 사회에 심금을 울렸던 서경식 저자의 미국 편. 폭력 너머 선함을 그려 봅니다.

책 정보 보기

사회정치 베스트셀러

# 넥서스 : 이번주 사회정치 분야 베스트셀러 1위는 유발 하라리가 쓴 『넥서스』가 차지했습니다.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는 인류 문명에서 새로운 전환점입니다. 정보 네트워크의 변천사를 중심으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조망한 이 책은 무엇이 진리이냐보다는 어떤 정보에 사람들이 더 많이 움직이냐가 중요하며, 정보 네트워크에 자정 장치가 필요하다고 역설합니다.

# 그의 운명에 대한 아주 개인적인 생각 : 유시민 저자가 쓴 『그의 운명에 대한 아주 개인적인 생각』은 2위에 올랐습니다. 24년 6월에 출간된 이 책은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현재 대한민국 정치 상황에서 여러 질문을 던집니다. 민주주의, 정당 정치, 언론이 나아가야 할 길에 관해 우리 사회는 고민해봐야 합니다.

#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 2024년 노벨 경제학 수상 대런 아세모글루, 제임스 A. 로빈슨의 대표작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가 7위입니다. 왜 어떤 나라는 풍요롭고 어떤 나라는 가난한가에 대한 답으로 이 책은 포용적 정치제도와 경제제도를 꼽습니다. 대한민국은 번영에 성공한 예시로 등장하나, 잊지 말아야 합니다. 리더십이 부재하고 정책이 실패하면 번영은 언제든지 끝날 수 있고, 퇴보할 수 있다는 사실을요.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채사장의 신간이자 시리즈 완결편. 행복하고 충만한 삶을 위해 필요한 건 지식과 지혜보다 실천입니다.

책 정보 보기

소문난 독서가이자 매일 죽음을 만나는 사람, 그러나 누구보다 유쾌한 법의학자 이호 교수가 들려주는 죽음에 관한 이야기.

책 정보 보기

질문이 바뀌면 역사 보는 눈이 달라진다! '시작의 역사'를 찾아 나서며, 역사를 단순한 과거가 아닌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는 열쇠로 제시하는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아름다운 시절 ‘벨 에포크’가 낳은 자유로운 영혼, 드뷔시를 만나다! 드뷔시 음악의 자취를 따라가며 클래식 음악의 변신부터 대중음악의 탄생까지 만나볼 수 있는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철학책

철학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24개의 상징적 은유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철학 그림책. 스페인의 철학자 페드로와 멀린이 쓰고,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스페인 작가 기욤 티오가 그렸습니다.

펀딩하기

예스24 인문교양 주목 이벤트

0 Comments
겨울 방한 남자의류 보온바지 기모안감 남성팬츠 바지
남자 IN1468 장목 정장패션양말 브라운1족
남성 베이직 디자인 비지니스룩 직장인 캐주얼 로퍼
만능 1.5cm 남녀공용 실내화
갤럭시노트9 빙긋악어 투명 젤리 케이스 N960
캐논 iR C32922KG 복합기 폐토너통
갤럭시 S23 플러스 고투명 휴대폰 액정보호필름 2매
삼성 노트북9 metal NT900X3H-K39L용 양면파우치(KP-016)
LED 유리돔 별(20등) 0061 (10cmx18cm) 10cmx18cm (
무소음 탁상시계 버터플라이 T-106 TGS
서랍손잡이 대 가구손잡이 문고리 서랍장 씽크대 장식 신발장 책상고리 생활잡화
이케아 KUPONG 쿠퐁 탁상시계 알람시계 그린 4x6cm
색사장갑 주유소장갑 목장갑 작업용장갑 100개
유진 650 MSN 메탈실버 목문 방문손잡이 욕실용
휴대용 미니손거울 주머니거울 귀여운거울 작은거울
생면우동 쌀우동 가쓰오부시우동 1박스 12개

선물포장 오간자주머니 핑크 7cmx9cm
칠성상회
자동차 올뉴 더뉴 쏘렌토 아크릴 신형 로고 엠블럼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