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Culture

〈우리가 흑백요리사가 될 순 없지만〉 인문 위클리 레터 제 205호

블핑이 0 32
인문_Weekly Letter
[읽지 않고서야_제205호]


안녕하세요, 예스24 인문 교양 위클리 레터입니다.

최근 많은 사람이 관심을 보인 두 가지가 바로 한강 작가님의 노벨 문학상 수상과 넷플릭스 요리 예능 '흑백요리사'입니다. 한강 작가님 노벨 문학상 소식은 문학 PD가 보내는 편지에서 이미 소개했고, 인문 위클리 레터에서는 '흑백요리사'에 관해 이야기해볼까 해요.
흑백요리사는 덜 알려진 '흑수저' 셰프와 이미 유명세를 떨치는 스타 셰프 '백수저' 간 대결로 진행됩니다. 여러 셰프의 개성과 그들이 만들어온 스토리, 창의적이고 탁월한 요리가 합쳐져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요리 예능은 유행이 지났다는 세간의 우려를 불식시켰죠.
사실 요리 예능의 종말은 없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먹기 위해 살고, 살기 위해 먹는 존재거든요. 음식을 향한 관심은 인류가 없어지는 그날까지 존재할 거예요. 그런데 맛있고 건강한 걸 먹는 게 참 어렵습니다. 최근에 출간된 『초가공식품』이 이러한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화면으로는 좋고 신선한 재료로 창의적으로 요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만, 정작 우리가 마주하는 현실의 음식은 삼각김밥, 햄버거, 냉동식품, 밀키트, 값싼 아이스크림이죠.
『초가공식품』이 식품 산업을 고발해온 이전 책보다 나아가는 지점은, 유기농으로 포장된 식품이라도 플라스틱 포장재를 사용한다면 초가공식품으로 볼 수 있다는, 초가공식품을 정의하는 범위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 거대 식품 기업이 장악한 식탁 위 풍경이 두려워집니다.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향한 시민사회의 감시와, 산업 차원의 개선이 이뤄져야 할 것 같습니다. - 규 PD


이전 레터 보러가기

우리가 흑백요리사가 될 순 없지만

건강과 안전이 아닌 수익성이 목표인 초가공식품의 기원과 현재를 분석했습니다. 출간 즉시 엄청난 화제를 몰고 온 문제작.

책 정보 보기

세계적인 장수 의학 권위자 피터 아티아가 쓴 책. 암과 당뇨, 혈관질환에 맞설 생활 습관을 알려줍니다.

책 정보 보기

시대마다 유행하는 식이요법이 있고, 사람들은 다이어트에 실패합니다. 유행 식이요법과 문화의 상관관계를 탐구한 흥미로운 책.

책 정보 보기

불안, 우울을 SNS와 배달 음식으로 달래는 저자의 이야기. 지극히 개인적인 사연이지만 현대인이라면 공감할 책.

책 정보 보기

경제학자이자 미래학자 자크 아탈리가 쓴 음식의 역사.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음식의 의미를 탐색합니다.

책 정보 보기

퓰리처상 수상 작가 마이클 모스 신작. 우리가 간편하게 먹는 식품이 중독이라는 매커니즘을 어떻게 이용해 왔는지 고발합니다.

책 정보 보기

자연과학 베스트셀러 동향

# 이정모 『찬란한 멸종』 : 탁월한 과학 스토리텔러 이정모 저자의 『찬란한 멸종』이 자연과학 베스트셀러 1위입니다. 이미 멸종한, 멸종 진행 중인 생명의 목소리를 빌려 지구 역사를 정리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기후 위기가 아니라도, 우크라이나와 가자 지구에서 벌어지는 참혹한 일을 보면 인류는 스스로 멸종을 향해 치닫는 게 아닌지 우려됩니다.

# 크리스토퍼 M. 팔머 『브레인 에너지』 : 불안장애와 강박증, ADHD 등 여러 정신질환 발병 원인을 세포기관인 미토콘드리아와 연결하여 설명한 『브레인 에너지』가 5위에 올랐습니다. 정신질환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일상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법도 알려줍니다.

# 대니얼 러버먼 『운동하는 사피엔스』 : 하버드대학교 인간진화생물학 교수 대니얼 리버먼이 쓴 『운동하는 사피엔스』는 출간과 동시에 7위로 진입했습니다. 운동이 몸에 좋은 걸 알지만, 몸 움직이는 게 귀찮은 인류. 우리는 왜 이렇게 진화했을까요? 그럼에도 운동해야 하는 이유와 건강해지는 운동법을 소개합니다.

예스24 인문교양 주목신간

막연한 불안이 엄습해오는 마흔, 인문학에서 길을 찾습니다. 도서 인플루언서 여르미 도서관이 필독 인문학 50권을 안내합니다.

책 정보 보기

동물의 늙어감을 응원합니다. 네 곳의 생추어리에서 엿본 서로돌봄의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책 정보 보기

도쿄에서 가고시마까지, 고대에서 현대까지, 먹자골목에서 박물관까지! 일본의 과거와 현재를 여행처럼 흥미롭게 알려주는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가왕 조용필과 가장 많은 인터뷰를 나눴던 홍성규 기자가 당시 취재록과 신문 기사로 미처 쓰지 못했던 소중한 만남의 기억을 묶은 책입니다.

책 정보 보기

예스리커버 : 오십, 나는 재미있게 살기로 했다

대한민국 중위 연령 46.1세, 『오십, 나는 재미있게 살기로 했다』 만큼 우리 사회에 필요한 책이 있을까요. 급속하게 늙어가는 추세를 무조건 비관할 건 아닙니다. 오십은 겨우 절반일 뿐입니다. 후반전을 재밌게 사려면, 이 책과 함께 가시기 바랍니다. 예스24 독자만을 위한 특별 한정판을 준비했습니다.

리커버 보기

예스24 인문교양 주목 이벤트

0 Comments
남자양말 아가일체크 중목 블랙그레이 캐주얼양말
테리오 백팩 대학생 남자 크로스백 데일리 새학기
컬러 포인트 머리띠 1P
데일리 남성 크로스 포인트 중지갑
하이텐더다이어리 갤럭시버디2 SM-M236L
갤럭시Z플립5 5G 슬림 범퍼케이스 F731
(2매) 갤럭시A8 스타(G885) 블루라이트차단 필름
갤럭시탭s3 9.7 종이질감 액정 보호필름 1매
(대원)고급씽크선반600 1124
이케아 TROMMA 트롬마 인테리어 벽시계
칸막이 강력 고정 투명 아크릴 선반 받침 홀더
이케아 PALYCKE 폴뤼케 걸이식 후크선반
소프트 단모 샤기 거실 러그 170x230cm (1.5평)
샤워기헤드(화이트/보급형) BD-WCP / 수전
센서티브 삼각모 칫솔 특수 미세모 치솔 틈새 세정 X3
원료 포장 마대 자루 PP 페기물 포대 54-87 100매

OPP 투명접착 8X20+4cm 200장
칠성상회
(Box) OPP봉투 접착 8X20+4 3100장
칠성상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