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공감 / Slay

안영미, 원정출산을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

태영이 2 317 2023.05.11 00:49

코미디언 안영미. 출처 | 안영미 채널 


앞서 지난 4일 개그우먼 신봉선이 유튜브에 “안영미가 출산을 위해 곧 미국으로 출국한다”는 내용의 영상을 올린 뒤 벌어진 일이다. 안영미의 남편은 현재 미국에서 일하고 있고, 출산을 앞둔 안영미가 남편과 함께 있으려고 선택한 일이었지만 불똥은 다른 곳으로 튀었다.

영상이 공개된 직후 일각에서는 안영미가 원정 출산을 통해 병역 혜택을 누리려고 의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로 그의 채널에는 “돈은 한국에서 벌고, 아이는 이중국적자를 만들어 병역 등 혜택을 주려는 것이 아니냐” “출산 전 만삭 상태로 굳이 미국에 가는 건 뭘까, 친정이 한국인데 굳이 미국에 가는 이유가 수상하다” 등의 댓글이 달렸다.

미국에서 원정 출산을 통해 외국 시민권을 얻을 자라도, 병역 의무를 마치지 않으면 한국 국적을 버릴 수 없게 돼 있기 때문이다.

김성수 문화 평론가는 “대중들은 기본적으로 미국이나 일본처럼 (국내보다) 누릴 수 있는 지위가 많다고 느끼는 곳에서 부모의 안정적인 지원을 받아 지위를 획득한다는 것에 대한 반감이 있다”며 “이를 ‘무임승차 신드롬’이라고 한다”고 운을 뗐다.

그는 “외국 국적 취득 겸 병역 기피를 목적으로 한 부유층의 해외 원정 출산에 대한 반감이 연예인 안영미에게도 적용된 것”이라며 “국제결혼을 하고 원정 출산을 해 시민권을 획득하는 것 자체가 서민들이 누리기 어려운 것이라 이에 대한 심리도 작용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Comments

SpaceWar 2023.05.11 01:44
남편이 미국에서 사는데 한국에서 어케 애를 낳아요.  남편이 미국 시민권자면 미국에서 낳는게 맞죠.
MX세대 2023.05.11 02:00
안영미가 만만한가 봐요.

모닝/뉴모닝 대시보드커버 대쉬보드커버 실내매트
칠성상회
차량용 선글라스 보관케이스 선바이저 부착 4color
칠성상회
코벨세차스폰지(10P) 자동차세차 스펀지 자동차용품
칠성상회
GV8 더넥스트스파크 HL 붓펜 투명 세트 카페인트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