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용자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다. 이용시간은 물론 가입률도 감소세다.
25일 전문기업 DMC미디어는 주요 소셜 미디어 기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이용 행태와 광고 접촉 태도에 대한 분석을 담은 '2018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 가입률은 전반적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 미디어 가입 현황을 묻는 질문에 페이스북의 경우 응답자의 85.5%만 가입되어 있다고 답했으며, 이는 지난해 조사 결과 대비 3.3%P(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인스타그램은 응답자의 67.8%가 가입되어 있다고 답했다. 지난해 68.7%에서 0.9%P 떨어졌다.
카카오스토리(0.8%P 상승), 밴드(0.9%P 상승)만 소폭 상승했을 뿐 전반적으로 보합 혹은 감소 추세를 기록했다. 특히 주요 플랫폼 외에 핀터레스트, 링크드인 등은 가입률 하락이 더욱 큰 폭으로 나타났다.
이용 시간 역시 감소했다.
주로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를 기준으로 하루에 얼마나 소셜 미디어를 이용 하는지 묻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평균 35.5분이라 답했다. 이는 지난해 조사에서 하루 평균 42.9분으로 답한 것에 비해 7.4분 감소한 것이다.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는 더 큰 폭으로 감소했다. 지난해 모바일 기준 하루 평균 44.0분을 이용한다고 답했으나, 올해는 35.8분으로 8.2분 감소한 수치를 보였다.
향후 소셜 미디어 이용 증감에 대한 질문에는 대부분 이용을 줄이겠다는 답변이 많았다. 최근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인스타그램은 이용을 줄일 것이라는 답변과 늘릴 것이라는 답변이 각각 14.7%, 14.0%로 비슷하게 나타났지만, 나머지 소셜 미디어의 경우 줄이겠다는 답변이 2배 가까이 많았다.
페이스북의 경우, 응답자의 25.0%가 이용을 줄이겠다고 답한 반면, 늘릴 것이라는 답변은 7.6%에 그쳤다.
DMC미디어는 "지나치게 많은 게시물 양, 공감 가지 않는 기업 마케팅 프로모션, 가짜 뉴스 등 콘텐츠 신뢰도 문제로 인해 이용자가 소셜 미디어에 피로감, 거부감을 느끼고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가장 이용자가 많은 페이스북은 응답자의 절반에 가까운 48.7%가 광고가 많다고 답변했으며,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역시 31.6%, 26.2%의 응답자가 광고가 많다고 지적했다.
DMC미디어 인사이트연구팀 오영아 선임연구원은 "소셜 미디어는 일상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매개체로 자리 잡으며 괄목할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최근 이용자 정보 유출, 가짜 뉴스, 지나친 광고 등 논란이 끊이지 않으며 이용자들의 피로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2018년 5월 10일부터 15일까지 6일간 최근 1개월 이내 소셜 미디어 이용 경험이 있는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설문 참여자는 인터넷 이용자의 성별, 연령대별 이용자 분포를 고려한 할당추출(Quota Sampling)로 구성됐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하도 광고가 많아서 들어가봐도 다 뭘 사야할것 같은 이야기들만 해요... 칠성회관은 딱히 뭘 사라고 하는 공간은 아니니 그나마 다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