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트해 연안의 독일ㆍ스웨덴ㆍ덴마크 등 북유럽국가 수사기관들은 이펑 3호가 고의로 닻을 해저면에 끌면서 약 160㎞를 운항해 이 지역 나토(NATO) 국가들을 연결하는 2개의 케이블을 끊은 정황을 파악했다. 이로 인해 스웨덴과 리투아니아를 잇는 218㎞ 길이의 해저 케이블 BCS 동서 인터링크와, 핀란드 헬싱키와 독일의 로스트크 항을 잇는 1200㎞ 길이의 C-라이언 1 케이블이 끊겼다.
유럽 수사당국의 한 고위 관리는 WSJ에 “화물선 선장이 닻을 올리는 것을 잊고 질질 끌면서 수 시간 운항 속도가 떨어지는 것도 전혀 몰랐을 개연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말했다.
그래픽=조선디자인랩 권혜인이에 따라, 유럽 국가들은 이 중국 화물선이 러시아 항구를 출발하기에 앞서 러시아 정보기관으로부터 해저 케이블에 대한 파괴 공작을 사주 받았는지를 밝히고 있다고, WSJ는 보도했다. 발트해의 평균 수심은 55m다. 유럽 당국은 이 해저 케이블 파괴가 유럽의 주요 인프라 시설에 대한 러시아의 지속적인 공격의 일부로, 러시아가 배후 조종한 것으로 본다.
그냥, 대단하다. 어떻게 저럴 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