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9월 17일 ‘환자안전의 날’ 온 가족이 함께 환자안전 체험하러 오세요!
9월 17일 ‘환자안전의 날’ 온 가족이 함께 환자안전 체험하러 오세요!
□ 보건복지부와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임영진)은 환자안전주간(9.13.~9.17.)을 맞이하여 9월 13일 오전 10시 기념 영상 송출을 시작으로 9월 17일(토) 오전 11시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 체험형 ‘환자안전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행사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서 정한 ‘정확하고 올바른 투약’을 주제로 개최된다.
< 참고: 2022년 ‘세계 환자안전의 날’(9.17) >
○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정확하고 올바른 투약’을 올해의 주제로 선정하며, 환자 및 보호자, 보건의료인들의 인식 제고 및 적극적인 환자안전활동 참여를 통해 투약오류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관리를 촉구
○ 또한, 전 세계 투약오류 50% 감소를 목표로 세계적(글로벌) 환자안전 참여잇기(챌린지)를 시행함으로써 안전한 의약품 사용 및 전 세계인들의 건강증진을 추구
□ 9월 13일(화) 공개된 기념영상에는 ▴환자안전의 날 주제 소개 ▴환자안전을 위한 제도에 공헌한 유공자 소개 ▴국민에게 전하는 환자안전 메시지를 담고 있다.
□ 9월 17일(토) 개최되는 기념행사는 ‘정확하고 올바른 투약’을 위한 대국민 참여 행사로, 주말을 맞아 야외에 행사장을 마련함으로써 가족 단위 나들이객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 주요 프로그램은 ▴캠페인 영상 시청을 통한 퀴즈 맞추기, ▴의약품 처방전 및 복약 안내문 체험, ▴의약품 복용법 체험 등이며 다채로운 전시·체험과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 특히, 바로알기(Know), 확인하기(Check), 물어보기(Ask) 캠페인을 통해 올바른 약물 복용법을 학습하고 그 내용을 현장에서 바로 실습해 볼 수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 참여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유익하면서도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각의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도장을 받으면 소정의 경품을 제공하는 도장 찍기 행사도 예정되어 있다.
□ 이번 행사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글로벌 환자안전 참여잇기(챌린지)에 정부와 의료계 주요 협회·단체들이 동참함으로써 국내 환자안전의 위상을 높인다는데 더욱 큰 의미가 있다.
○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중앙환자안전센터는 물론 지역환자안전센터로 활동하고 있는 대한의사협회, 대한간호협회, 대한약사회와 그 외에, 한국환자단체연합회가 함께 참여한다.
□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국민들에게 다소 어렵고 생소할 수 있는 환자안전에 대해 가을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공원에서 가족과 함께 보고 즐기고 직접 체험하면서 유익하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하며,
○ “환자안전의 날 기념행사가 보건의료인과 환자 및 보호자 간 소통할 수 있는 장으로 발전하고, 환자안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 마지막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손 소독, 마스크 착용 등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안전하게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 임영진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원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환자안전을 위해 묵묵히 힘써주시는 의료진들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라며,
○ “의료기관평가인증원도 환자안전의 제고를 위해 정부 부처, 지역환자안전센터, 의료기관 그리고 민간단체와의 환자안전 인프라의 구축 및 공고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하였다.
○ 아울러 “환자안전의 날을 맞아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으니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붙임> 1. 제5회 환자안전주간 행사 포스터2. 제5회 환자안전의 날 기념행사 카드뉴스3. 2022년 환자안전 제도 공헌 유공자 명단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