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보도자료) 제27회 전국 소방공무원 강의연구 경연대회 우수논문 시상
제27회 전국 소방공무원 강의연구 경연대회 우수논문 시상
-‘전기차 사고대응력 강화 및 교육효과성 평가’연구개발 분야 1위 차지 -
□ 소방청 중앙소방학교(학교장 마재윤)은 소방교육 현장의 교수역량 개발 및 우수 연구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제27회 전국 소방공무원 강의연구 경연대회」연구개발 분야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 「전국 소방공무원 강의연구 경연대회」는 교수요원의 강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1996년도「제1회 교수요원 연찬대회」를 시작으로 강의·연구개발 분야 경연을 매년 개최해왔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강의 분야, 하반기에는 연구개발 분야 시상식을 진행했다.
□ 이번 연구대회에는 전국 소방학교 및 소방본부 10팀이 참여해 실력을 겨루었다.
? 평가는 교육과정 개발?운영?교육훈련 적용 등에 대한 연구 결과를 제출해 전문심사위원(교육학 및 소방학 교수)이 실제 교육훈련 적용 여부 등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 평가결과 1위는“전기차 사고대응력 강화 및 교육효과성 평가”에 관한 연구개발 분야 논문을 제출한 서울소방학교 정진혁 소방경으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차지했다.
? 2위는 부산소방학교 신호련 소방위의“화재조사법 시행에 따른 화재조사관 양성 교육훈련의 효과 및 교육과정 개발 연구”가 차지해 행정안전부장관상을, 3위는 경기도소방학교 황창환 소방경의“MZ세대의 비대면 원격교육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논문이 선정돼 소방청장상을 수상했다.
? 수상자 1위 ~ 3위까지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주관 공공HRD콘테스트에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아 오는 8월 30일부터 10월 12일까지 경찰?해경 등 타 공공기관의 교육훈련기관과 실력을 겨루게 된다.
? 마재윤 중앙소방학교장은 “강의연구 경연대회를 더욱 활성화시켜 다양한 분야의 깊이 있는 연구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연구에만 국한되지 않고, 실제 소방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자료 개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