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2년 상반기 및 6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22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대비 9.3%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8.4%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0.3% 증가 -
‘22년 6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9.2%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9.3%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9.1% 증가 - |
Ⅰ |
|
2022년 상반기 매출동향 [반기] |
|
<’18~‘22년 상반기 전년 대비 매출 증감률(%) 추이> |
|
|
|
|
|
<‘21년 및 ’22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 |
|
|
|
|
||
‘21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구성비 |
‘22년 상반기 업태별 매출구성비 |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22년 상반기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8.4%) 부문과 온라인(10.3%) 부문이 모두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9.3% 증가
ㅇ (오프라인, 8.4%)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에 대한 기저효과와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백화점(18.4%)을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
ㅇ (온라인, 10.3%) 온라인을 통한 화장품구매, 장보기 등 온라인·비대면 소비 문화의 확산이 이어져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
<‘21년 상반기 vs. ’22년 상반기 매출 비중 및 매출 증감률>
구분 |
‘21년 상반기 |
‘22년 상반기 |
||
매출 비중 |
매출 증감률 |
매출 비중 |
매출 증감률 |
|
대형마트 |
16.3% |
0.3% |
14.6% |
△1.5% |
백 화 점 |
16.6% |
26.2% |
18.0% |
18.4% |
편 의 점 |
15.8% |
6.2% |
15.9% |
10.1% |
S S M |
3.2% |
△10.0% |
2.9% |
△1.9% |
오프라인 합계 |
51.9% |
8.6% |
51.4% |
8.4% |
온라인 합계 |
48.1% |
16.1% |
48.6% |
10.3% |
전체 |
100.0% |
12.1% |
100.0% |
9.3% |
□ (상품군별 매출비중) 해외여행에 대한 제약이 지속되면서 유명브랜드(0.8%p)의 매출비중이 증가하고, 온라인을 통한 음식배달·e-쿠폰 사용 등이 늘어 서비스/기타(0.6%p) 상품군의 비중도 증가
ㅇ 지난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매출이 늘었던 가전/문화(△0.9%p), 생활/가정(△0.5%p) 등 다른 상품군의 비중은 감소
|
<’21년 vs. ‘22년 상반기 상품군별 매출구성비(%)> |
|
|
|
|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