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산림약용자원연구소, 토양미생물 및 생명정보 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정책
0
105
0
2022.07.20 08:14
- 산림약용자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전문가 한자리에... -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은 7월 13일(목), 산림약용자원의 생산성을 향상하고자 마이크로바이옴 및 생명정보 활용 연구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약용자원의 연구 협력을 강화하고 연구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경북대학교 신재호 교수와 순천대학교 김기태 교수를 초청하여 진행하였다.
□ 약용작물의 재배 과정에서 발생하는 연작문제를 효율적으로 극복하는 방안과 빅데이터 기반 생명정보의 활용방법 개발에 관해 서로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 인삼의 연작토양에서 발병하는 토양병원성의 병해 원인과 인삼 연작지 재사용을 위한 미생물제제 처리방법, 토양미생물 군집정보 기반의 머신러닝으로 재배이력을 판별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소개하였다
○ 또한, 미생물과 공생하는 천마의 생명정보 구축과 활용방법, 유전자 정보를 이용한 송이 감염목 구별방법 등과 같은 생명정보를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서도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약용자원연구소 정충렬 박사는“인삼의 연구사례를 바탕으로 재배면적이 증가하고 있는 천궁의 안정적인 생산에 기여하고, 다양한 식물병원균의 발병 기작 구명을 위해 미생물 및 생명정보 활용기술을 도입하여 재배지 현장의 애로사항을 풀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