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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2022년 상반기 및 6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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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상반기 및 6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어려운 대외 여건에서도 상반기 자동차 수출물량·금액 모두 증가

상반기 친환경차 내수·수출 최고 기록, 수출액은 최초 70억불 돌파

올해 상반기 판매된 신차 4대 중 1대는 친환경차


 

2022년 상반기


 

자동차


 

(총괄) ‘22년 상반기 자동차 산업은 전년동기 대비 생산 2.0%, 내수 11.3% 감소하였으나, 수출물량1.5% 증가한 것(수출액 +3.2%)으로 잠정 집계

 

공급망 교란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화물연대 운송거부까지 발생했지만, 친환경차 판매호조 및 수출단가 상승 등으로 수출증가세 기록

 

2022년 상반기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 억불, %)

구 분

’22.(잠정)

’21.

전년동기비(%)

’22.6

전년동월비(%)

생 산

1,779,044

1,814,626

2.0

328,360

0.8

내 수

807,605

910,903

11.3

146,102

11.9

 

국산차

668,950

749,987

10.8

120,868

10.1

수입차

138,655

160,916

13.8

25,234

19.6

수 출

1,074,321

1,058,208

1.5

173,061

5.7

 

수출금액

243.5

236.0

3.2

39.4

2.7

부품수출금액

118.0

116.0

1.7

18.8

3.8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22.상반기 생산·내수·수출(수출액) 추이

생산 ()

내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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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b08001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1pixel, 세로 284pixel

수출 ()

수출금액 (백만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b08001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8pix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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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반도체 수급난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중국의 봉쇄 조치 등 공급망 불안심화되어 전년동기 대비 2.0% 감소1,779,044 생산

 

한편, 올해 상반기 월별 생산량‘22.2월 이후 전월대비 지속 증가하여 글로벌 생산국 순위 TOP 5(’22.5월 누적)유지하고 있으며,

 

* (2) 263,959(3) 302,161(4) 306,462(5) 307,048(6) 328,360

** 글로벌 생산국 TOP5(‘22.5월 누적) : 1위 중국, 2위 미국, 3위 일본, 4위 인도, 5위 한국

 

ㅇ 글로벌 주요 OEM 업체들의 생산량이 대부분 감소하였으나, 현대·기아공급망 관리 체계 개편 등으로 적은 감소세 기록

 

* 주요 OEM 생산증감률(‘22.1~5월 기준 전년동기) : (도요타) 2.2%, (VW) 16.5%, (현대·기아) 3.4%, (스텔란티스) 9.2%, (GM) 4.8%, (르노닛산) 18.5%, (Ford) 0.8%

 

(내수) 출고 지연지속되는 상황에서 신차출시 효과 둔화*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11.3% 감소807,605 판매

 

* 신차출시 현황 : (‘21.) 아이오닉5, K8, 스타리아 (’22.) 니로, GV70e

** ‘21년 상반기 판매실적(910,903)은 역대 세 번째 기록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모두 국산차가 차지

 

* 내수 판매 TOP5 : 1위 그랜저(33,672), 2위 쏘렌토(31,777), 3위 아반떼(27,636),
4위 카니발(27,502), 5위 펠리세이드(27,034)

- (국산차) 친환경차 판매호조(+58.5%)에도 불구하고 부품 수급난화물연대 운송거부로 인한 출하차질10.8% 감소668,950대 판매

 

- (수입차) 대부분외국계 브랜드 판매량감소하여 전년동기 대비 13.8% 감소138,655대 판매

 

* 수입차 판매 증감률(전년동기): (일본)22.1%, (미국)41.8%, (독일)6.7%, (영국)6.8%, (스웨덴)+4.2%, (프랑스)19.1%, (이탈리아)13.2%

 

(수출) 물량은 전년동기 대비 1.5% 증가1,074,321, 금액3.2% 증가 243.5억불친환경차 수출확대물량·금액 모두 증가

 

(물량) 생산량이 감소하고 우-러 사태, 인플레이션 등 수출 여건악화되었음에도 코로나19 발생 이후 반기 기준 최대 실적 달성

 

* (‘20.) 82.1만대(’20.) 106.6만대(‘21.) 105.8만대(’21.) 98.2만대(‘22.) 107.4만대

 

- , 글로벌 완성차 판매시장위축*되는 상황에서도 우리 기업의 주요 시장 점유율상승**하고 있으며, 판매실적도 비교적 선방

 

* LMC 오토모티브는 ‘22년 완성차 판매 전망 하향(8,605만대 8,260만대 8,125만대)

** (미국) ‘21.9.7%’22.10.4%, (유럽) ‘21.1~57.5%’22.1~510.0%

 

글로벌 주요 시장 내 판매 현황(단위 : )

미국 시장

 

유럽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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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b08001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8pixel


 

(금액) 수출물량 증가친환경차 비중 확대*로 코로나19반도체 수급난 기저효과를 뛰어넘어 ‘14년 상반기(252.3억불) 이후 최고 실적

 

* 친환경차 수출비중(%) : (물량) ’21.17.3‘22.23.4, (금액) ’21.21.7‘22.30.0

 

- 부가가치가 높은 SUV, 대형 차종과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출 호조도 수출액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

 

* 전년동기 대비 수출 증감룰 : (SUV) +1.3%, (대형) +1.2% (제네시스) +17.5%

- 한편, 지역별로는 완성차 품질 경쟁력 강화에 따른 국내 브랜드판매 호조대부분의 지역에서 전년동기 대비 증가

 

’22.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불, 전년동기) : 북미(11,198, +3.7%), EU(3,789, 9.3%), 기타유럽(2,086, 23.8%), 중동(2,172, +28.5%), 중남미(1,162, +15.9%), 아프리카(266, 16.7%), 오세아니아(1,876, +27.8%), 아시아(1,773, +25.4%)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동기 대비 34.3% 증가210,474, 수출물량 37.7% 증가251,878, 금액73.1억불(+42.7%)모두 최고 실적

 

반기별 친환경차 내수판매 현황()

 

반기별 친환경차 수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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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수) ‘14년 상반기 이후 지속 증가하여 전체 자동차 판매26.1% 차지, 이는 올해 상반기에 판매된 신차 4대 중 1친환경차를 의미

 

연료별로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제외하고 모두 전년동기 대비 증가하였고, 판매대수 최고 실적모두 금년 상반기에 달성

 

* 연료별 판매대수(전년동기) : 하이브리드차 130,798(+28.9%), 전기차 67,604(+71.0%),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7,187(36.4%), 수소차 4,885(+10.6%)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소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최고 실적

‘22.6

‘22.5

‘22.4

‘20.9


 

- 모델별로는 작년에 출시된 스포티지HEV, 아이오닉5, EV6 등과 올해 출시된 니로(SG2) 신차 효과판매 증가를 견인

 

ㅇ 또한, 국산차는 전년동기 대비 58.5% 증가한 반면 수입차4.3% 감소하여 친환경차 내에서 차지하는 판매비중크게 증가(11%p)

 

* 친환경차 판매 비중(%) : (국산) ‘21.61.5’22.72.5, (수입) ‘21.38.5’22.27.5

- (국산차) 작년출시하이브리드차(싼타페, K8 )전기차(아이오닉5, EV6 )판매(152,688)를 견인, 특히 전기차2배 이상 증가

 

* 국산 하이브리드차 : (‘21.) 65,803(’22.) 93,158, 전년동기 대비 +41.6%

* 국산 전기차 : (‘21.) 26,142(’22.) 54,645, 전년동기 대비 +109.0%

* 국산 수소차 : (‘21.) 4,416(’22.) 4,885, 전년동기 대비 +10.6%

 

- (수입차) 하이브리드차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전기차 판매 감소로 전년동기 대비 4.3% 감소57,786

 

* 수입 하이브리드차 : (‘21.) 35,703(’22.) 37,640, 전년동기 대비 +5.4%

* 수입 전기차 : (‘21.) 13,382(’22.) 12,959, 전년동기 대비 3.2%

* 수입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 (‘21.) 11,302(’22.) 7,187, 전년동기 대비 36.4%

 

친환경차 누적 보급 대수는 금년 상반기 기준 1,364,489전체 자동차 등록 대수(2,522만대)5.4%를 차지

 

* 연료별 누적 보급대수 : 하이브리드차(플러그인 포함) 104.2만대, 전기차 29.9만대, 수소차 2.4만대

 

- 하반기다양한 신차(아이오닉6, EV6 세대변경, 그랜저 HEV) 출시가 예정되어 친환경차 보급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

 

(수출) 물량금액 모두 두 자릿수증가하였고, 특히 수출액은 통계를 집계한 ‘17년 이후 지속 증가하여 최초70억불 돌파

 

(물량) 수소차제외차종두 자릿수 증가 최고 실적에 힘입어 작년 하반기에 이어 연속으로 20만대 상회하여 25만대 돌파

 

* 연료별 수출대수(전년동기) : 하이브리드차 128,950(+27.1%), 전기차 96,001(+53..1%),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26,781(+48.6%), 수소차 146(80.0%)

 

- 모델별로는 우수한 평가*를 받은 아이오닉5EV6, 작년부터 수출 본격화XM3친환경차 수출 증가견인한 것으로 분석

 

* (아이오닉5) 2022 월드카 어워즈 올해의 자동차 (EV6) 2022 유럽 올해의 자동차

 

- 한편,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는 현대·기아판매 순위가 전년동기 대비 1단계 상승하여 TOP5(‘22.5월 누적)를 달성

 

* 글로벌 전기차 판매 TOP5(‘22.5월 누적) : 1위 테슬라, 2BYD, 3SAIC, 4VW, 5위 현대·기아

 

(금액) ‘18년 하반기 이후 두 자릿수 증가세를 시현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30%를 차지, 전년동기 대비 비중 대폭 증가(8.3%p)

- 료별 수출액모두 두 자릿수 증가하며 최고 실적을 기록하였고, 전기·수소차는 통계를 집계한 ‘17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

 

* 수출액(전년동기) : 하이브리드차 28.3억불(+26.5%),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9억불(+51.6%), 전기·수소차 35.9억불(+56.2%)

 

자동차 부품


 

‘22년 상반기 자동차 부품 수출은 러-우 사태 등으로 인한 공급망 차질에도 불구하고 완성차 판매호조로 전년동기 대비 1.7% 증가118억불

 

‘22.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불, 전년동기) : 북미(4,245, +13.8%), EU(1,979, 3.4%), 기타유럽(620, 40.9%), 중동(439, +7.0%), 중남미(1,480, +17.6%), 아프리카(32, 1.9%), 오세아니아(57, +2.8%), 아시아(2,94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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