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상주곶감, 편의점 수정과 제품으로 탄생
□ 작지만 강한 농업경영체인 ‘강소농(强小農)’* 이 생산한 곶감으로 만든 ‘상주곶감 수정과’ 제품이 출시됐다.
* 강소농(强小農): ‘작지만 강한 농업경영체’라는 뜻.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고소득을 올리는 중소 규모 가족농 중심의 농업경영체를 의미함.
□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우리 농산물의 유통․판매 및 가공 상품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편의점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과 협력해 ‘상주곶감 수정과’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 상주곶감 수정과는 경북 상주에서 17년째 감 농사를 짓고 있는 강소농 신경순 씨가 만든 곶감을 원료로 한 편의점 전용 제품이다.
- 대한민국 식품명인 문완기 식혜 명인의 전통 음료 제조방식으로 만들어 수정과 특유의 알싸하고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 편의점 세븐일레븐과 미니스톱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출시 기념으로 이달 8일부터 22일까지 구매 고객에게 친환경 얼음 컵을 증정한다.
* 가격 : 1,100원 (얼음 컵 구매는 별도)
□ 농촌진흥청과 ㈜코리아세븐은 지난해 8월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 육성품종, 지역특화작목, 강소농․청년농업인이 생산한 농․특산물을 원료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 이번에 출시된 ‘상주곶감 수정과’ 외에도 경북 경산의 손종학 청년농업인이 재배한 샤인머스켓 포도, 강원 원주의 신승빈 청년농업인이 재배한 복숭아, 제주 서귀포시 문계희 강소농이 재배한 천혜향으로 만든 음료 상품을 선보인 바 있다.
- 농촌진흥청은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공동으로 원료 납품을 맡은 농가가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 기술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 농촌진흥청 기술보급과 조은희 과장은 “앞으로도 유통업체와의 협력을 지속해 국내 우수 농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이 개발․출시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기술보급과 조은희 과장, 변재완 주무관 (063-238-0994)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