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22년 4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22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10.6%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10.2%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1.0% 증가 - |
|
<‘22년 4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
|
|
|
|
||
온·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
||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10.2%)과 온라인 부문(11.0%)이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10.6% 상승
ㅇ (오프라인) 코로나 영향축소(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가전/문화를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비대면 소비 확산이 지속되는 가운데 외부활동 증가로 인하여 화장품·식품·공연 서비스 등의 매출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2.2월) 5.93 / 6.26 ⇒ (’22.3월) 6.92 / 6.77
⇒ (‘22.4월) 7.01 / 6.59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1년 |
‘22년 |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
전체 |
13.7 |
12.9 |
11.4 |
13.1 |
6.4 |
8.2 |
14.4 |
9.6 |
11.6 |
13.9 |
4.7 |
7.1 |
10.6 |
오프라인 |
11.2 |
8.8 |
4.8 |
7.0 |
2.5 |
3.3 |
10 |
4.6 |
10.3 |
18.4 |
△3.8 |
6.3 |
10.2 |
온라인 |
16.5 |
17.6 |
19.6 |
20.2 |
11.1 |
14.5 |
19.7 |
14.8 |
12.8 |
9.1 |
14.2 |
7.9 |
11.0 |
□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0.2%)의 소폭 하락을 제외하고, 패션/잡화(16.3%)와 서비스/기타(16.3%) 분야 등 대부분 크게 증가
ㅇ (오프라인) 아동/스포츠(29.6%)와 패션/잡화(16.6%) 분야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대부분 품목군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공연 및 레저활동 예약 관련 수요 증가로 서비스/기타(24.0%) 분야가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매출 호조세 유지
<’22년 4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10.6 (100) |
△0.2 (12.1) |
16.3 (13.9) |
11.9 (6.3) |
10.1 (34.4) |
5.3 (12.2) |
16.3 (14.8) |
22.5 (6.3) |
오프라인 |
10.2 |
△0.6 |
16.6 |
29.6 |
6.3 |
3.3 |
9.4 |
22.5 |
온라인 |
11.0 |
△0.1 |
16.0 |
2.3 |
18.1 |
6.6 |
24.0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구매건수(5.6%)와 구매단가(4.3%) 모두 증가하였으며, 대량 구매 경향이 지속되는 가운데 외부활동 증가 및 봄정기세일 영향 등으로 백화점 쇼핑이 대폭 증가
<’22년 4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5.6 |
△4.1 |
7.8 |
7.2 |
△2.1 |
구매단가 |
4.3 |
6.4 |
10.4 |
3.4 |
0.3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전년 동월 대비 오프라인·온라인 매출 비중은 유사
* 오프라인(51.7% → 51.6%), 온라인(48.3% → 48.4%)
ㅇ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1.3%p), 편의점(0.1%p)의 매출 비중은 늘고 대형마트(△1.2%p)·SSM(△0.4%p)은 감소
|
<’21년 vs. ’22년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
|
|
||
’21년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22년 4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
||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