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 Ad

[보건복지부]안전한 전자처방 협의체, 전자처방전 운영 현황 및 구축·지원 필요성 및 문제점 등 논의

btn_textview.gif

안전한 전자처방 협의체, 전자처방전 운영 현황 및 구축·지원 필요성 및 문제점 등 논의

- 보건복지부, 안전한 전자처방협의체 제1차 회의 개최 -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4월 28일(목) 오후 4시 보건복지인재원(서울 중구 소재)에서 의약단체·환자단체·전문가·관련 기관·업체 등과 「안전한 전자처방 협의체」 제1차 회의를 개최하였다.

 ○ 이번 회의에 보건복지부는 고형우 보건의료정책과장, 하태길 약무정책과장, 정연희 의료정보정책과장이 참석하였다.

 ○ 또한 대한병원협회 송재찬 부회장, 대한약사회 정일영 정책이사,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최성철 이사, 이메디정보기술 김상필 대표이사 엔디에스 양주호 팀장, 레몬헬스케어 김준현 부사장, 건국대병원 김성해 교수, 동국대학교 김대진 교수, 서울대학교 박병주 교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유희영 DUR관리부장, 국민건강보험공단 김록영 건강서비스부장, 한국보건의료정보원 강현필 EMR기준개발부 차장(대참)이 참석하였다.

 ○ 대한의사협회 황지환 자문위원도 협의체 위원으로 위촉되었으나, 이번 회의에는 협회 내 결정으로 불참하였다.


□ 「안전한 전자처방 협의체」는 지난 2월 8일 「보건의료발전협의체」에서 전자처방전 전달시스템 도입 방향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구성되어 3월 24일 착수회의(킥오프 회의)를 통해 구성 및 운영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 이번 회의에서는 전자처방전의 운영 현황, 구축·지원 필요성 및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 전자처방전 전달시스템 운영 예시 및 현황

 ○ 관련 업체인 엔디에스는 처방전 데이터 전달 및 모바일 전자처방전 전달시스템의 다양한 방식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 한편 병원협회는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전자처방전 발급 및 환자 편의를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등 스마트병원으로 발전을 모색·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 모바일 앱 운영(준비) 중 약 20개, 키오스크 운영(준비) 중 약 100개

 ? 전자처방전 전달시스템 도입 및 구축 필요성

 ○ 약사회는 정보기술(IT) 발전을 활용하여 사회적 비용 절감, 개인 민감 정보 유출 방지, 약국 업무 편의성·정확성 증진 등을 위하여 전자처방전 표준화, 공적 전자처방전 전달시스템 도입 및 구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개진하였다. 

 ? 전자처방전 전달시스템 도입 문제점 및 제언

 ○ 병원협회는 국민의 민감한 의료정보 집중 및 유출 가능성, 각 병원의 스마트 병원 시스템 구축 추진 중인 현황 등을 감안하여 공적 전자처방전 전달시스템이 아닌 표준형 모델을 제시하고 인증하는 방식이 적절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 오늘 협의체에서는 환자 편의성 증진 및 약국 업무 체계화를 위하여 전자처방전의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데에 뜻을 모았다. 다만, 추진방식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는 만큼 추후 협의체 논의를 통해 심도있게 검토해나가기로 하였다.

 ○ 관련하여, ▴처방·조제 절차, 환자 의료정보의 보호, 비용 분석 등 검토 필요, ▴대체조제 및 사후통보 추진 시 환자 안전 저해 우려, ▴모바일 방식 도입 및 마이 헬스웨이 연계 필요, ▴단일 시스템 구축의 문제점, ▴환자의 약국 선택권 존중, ▴정보 취약 계층을 위한 종이 처방전 존치 필요성, ▴단계적 정책 추진 필요성 등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었다. 

□ 보건복지부 고형우 보건의료정책과장은 “정보통신기술(ICT) 발전  및 모바일 환경의 보편화에 따라 전자처방전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말하며,

 ○ “오늘 논의를 바탕으로 전자처방전의 표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안전한 전자처방 협의체 운영으로 추후 구체적인 검토를 통해 추진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 붙임 > 「안전한 전자처방 협의체」 제1차 회의 개요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0 Comments

3M 810 매직테이프 50mm x 65M
바이플러스
SL-M2070FW 삼성 슈퍼재생토너 흑백
바이플러스
이케아 SAMLA 삼라 수납함 투명 보관함 28x19x14cm 5L
칠성상회
모닝글로리 다이어리 2025 밴딩 체크 플래너 32 (2면 1주) (네이비)
칠성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