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건강에 가까워지는 한걸음! 국가예방접종
건강에 가까워지는 한걸음! 국가예방접종
◇ 예방접종주간(매년 4월 마지막 주)을 맞아 국가 필수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알리는 비대면(온라인) 참여형 홍보(캠페인) 추진 ◇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 처음 집단생활을 하는 아동들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제때 필수예방접종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 |
□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예방접종주간(매년 4월 마지막 주)을 맞아 4월 25일(월)부터 29일(금)까지 5일간 비대면(온라인)으로 「2022년 예방접종 주간 기념 디지털대행진」홍보(캠페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매년 4월 마지막 주는 세계보건기구(WHO) 지정 ‘세계 예방접종 주간(World Immunization Week)’으로, WHO와 각 회원국은 예방접종률 향상 및 감염병 퇴치 캠페인 운영 중(‘11년~)
○ 본 캠페인은 예방접종은 감염병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며, 특히 첫 집단생활을 시작하는 어린이는 필수예방접종을 중단없이 제때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리고자 추진한다.
○ 캠페인 기간에는 국민 누구나 누리집(https://yebangweek.kr)에 접속하여, 전국 각 도시를 가상 행진하며 퀴즈*를 통해 국가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볼 수 있으며,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 주요 주제 :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종류 및 접종 시기, 국가예방접종 참여 방법, 예방접종 시 주의사항 등
** 경품 내역 : 스탠드 TV(1명), 로봇청소기(3명), 백화점상품권 3만 원권(100명)
【 「2022년 예방접종주간 기념 디지털대행진」 캠페인 누리집 화면 그림 붙임 참고】
□ 국가 필수예방접종은 18개*의 감염병에 대해 실시하고 있으며,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을 통해 총 19종의 백신에 대해 어린이, 여성청소년, 어르신 등 대상자별로 접종 비용을 국가에서 지원하고 있다.
* 디프테리아, 폴리오, 백일해, 홍역, 파상풍, 결핵, B형간염,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수두, 일본뇌염,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폐렴구균, 인플루엔자, A형간염,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장티푸스, 신증후군출혈열
○ 특히, 어린이 필수예방접종*으로는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수두(VAR) 등 17종의 백신에 대해 무료접종을 시행하고 있다.
* 어린이 연령별 접종이 필요한 백신은 붙임1 표준예방접종일정표 참고
○ 대상자별로 필요한 예방접종과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의료기관 목록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 또는 ’예방접종도우미‘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질병관리청 예방접종관리과 권근용 과장은 “예방접종주간을 계기로 국민을 감염병으로부터 확실하게 보호해 주는 국가 필수예방접종의 중요성이 환기되기를 기대하며, 이번 캠페인에 국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붙임> 1. 어린이 표준예방접종 일정표
2. 어린이 예방접종 지원사업 안내 카드뉴스
[자료제공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