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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2022년 3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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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3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3월 친환경차 내수 판매 대수 및 비중 월간 최고 기록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최다 내수판매 달성

친환경차 수출 대수·금액 모두 역대 3월 실적 중 최고

친환경차 수출액 최초 10억불 돌파 이후, 7개월 연속 10억불 상회


 

자동차

 

(총괄) ‘22.3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생산 9.5%, 내수 19.1%, 수출 대수 7.7% (수출액 9.7%)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

 

< ‘223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 억불, %) >

구 분

’22.3

’21.3

‘22.2

전월비(%)

전년동월비(%)

생 산()

302,161

333,869

263,959

14.5

9.5

내 수()

138,647

171,340

122,930

12.8

19.1

 

국산차()

111,065

140,523

103,098

7.7

21.0

수입차()

27,582

30,817

19,832

39.1

10.5

수 출()

179,630

194,562

165,323

8.7

7.7

 

수출금액(억불)

39.7

44.0

38.4

3.5

9.7

부품수출(억불)

21.77

21.76

17.8

22.1

0.03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생산) 조업일수 감소(1),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지속 중국 부품 공급 차질*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9.5% 감소302,161

 

* 중국 코로나19 확진자 급등으로 와이어링하네스 등 현지 생산 공장 일부 가동 중단

 

업체별로는 전년 동월 기저효과* 등으로 쌍용르노코리아만 증가세 기록

 

* (쌍용) 일부 협력 업체의 부품 공급 부족, (르노코리아) 닛산 로그 위탁 생산 중단

** (현대) 13.4만대(14.2%), (기아) 11.9만대(11.6%), (GM) 2.5만대(6.6%),
(쌍용) 0.8만대(+11.0%), (르노) 1.5만대(+92.4%)

(내수) 생산량 감소에 따른 출고적체 현상 지속으로 친환경차 판매호조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월 대비 19.1% 감소138,647대 판매

 

완성차중 유일하게 쌍용증가세를 기록, 이는 전년 동월 기저효과국내 유일Pick-up 모델렉스턴 스포츠 판매 호조(+86.2%)로부터 기인

 

* (현대) 5.3만대(28.4%), (기아) 4.5만대(11.7%), (GM) 0.3만대(41.3%),
(쌍용) 0.5만대(+18.5%), (르노) 0.4만대(21.6%)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모두 국산차가 차지

‘22.3월 베스트 셀링카 TOP5 ()

 

‘22.1~3월 베스트 셀링카 TOP5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78647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26pixel, 세로 28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7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72pixel, 세로 300pixel


 

- (국산차) 출고 적체 현상 심화로 21.0% 감소111,065대 판매

 

- (수입차)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지속 등으로 10.5% 감소27,582를 판매, ‘21.9월 이후 7개월 연속 감소세 기록

 

* 국가별 판매 증감률(%): (일본) 30.8, (미국) 60.2, (독일) 1.0, (스웨덴) +24.5, (영국) +2.1, (프랑스) 1.6, (이탈리아) +2.7

 

연료별로는 하이브리드·전기차의 비중 확대친환경차 내수 비중전년 동기 대비 7.5%p 증가하였고, 판매 대수도 증가(+26.9%)

 

[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

구 분 (, %)

‘22.1~3(잠정)

 

‘21.1~3

 

전년 동기

비중

비중

친환경차

87,315

23.4

68,816

15.9

26.9

 

하이브리드

56,228

15.1

48,614

11.2

15.7

전기차

25,532

6.8

13,271

3.1

92.4

플러그인하이브리드

4,141

1.1

5,287

1.2

21.7

 

수소차

1,414

0.4

1,644

0.4

14.0

내연기관차

285,561

76.6

363,532

84.1

21.4

전체 합계

372,876

100.0

432,348

100.0

13.8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수출) 대수는 전년 동월 대비 7.7% 감소179,630, 금액9.7% 감소39.7억불‘21.10월 이후 5개월 만에 대수·금액 모두 감소세로 전환

 

(대수) 차량용 반도체와 중국 부품 공급난 등에 따른 생산 물량 감소 러시아선적* 보류 등이 수출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

 

* ‘21년 기준 대러 완성차 수출 비중은 4.5%(9.1만대) 차지

 

- 주요 글로벌 완성차 시장 우리 기업점유율*은 공급망 불안정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견고한 상승세 기록 중

 

* (미국) ‘21.1~38.6% ’22.1~39.8%, (유럽) ‘21.1~27.3% ’22.1~29.9%

‘22.3월 수출 모델 TOP 5

 

’22.1~3월 수출 모델 TOP 5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7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36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71pixel, 세로 372pixel


 

(금액) 친환경차 수출호조에도 불구, -러 사태 및 차량용 반도체를 위시한 부품 수급난 등에 따른 수출 물량 감소5개월 만감소세로 전환

 

* 수출액 증감률(%) : (‘21.11)41.2(+3.3)(12)42.3(+17.3)(’22.1)40.9(+2.3)(2)38.4(+9.1)(3)39.7(9.7)

 

- 지역별로는 중동 등 신흥시장으로의 수출증가하였으나, 우리나라 완성차 및 친환경차 수출 주요시장북미 EU지역으로의 수출감소

 

’22.3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불, 전년동월) : 북미(1,942, 12.3%), EU(495, 42.0%), 동유럽(322, +15.6%), 중동(400, +40.5%), 중남미(167, 6.8%), 아프리카(46, 9.4%),
오세아니아(320, +20.7%), 아시아(268, +2.5%)

 

(연료별) 내연기관차의 비중이 크지만 친환경차 비중확대되고 있으며, 내연기관차 수출대수감소(15.9%)한 반면 친환경차증가(+42.3%)

 

[ 연료별 수출 대수 현황 ]

구 분 (, %)

‘22.1~3(잠정)

 

‘21.1~3

 

전년 동기

비중

비중

친환경차

123,904

23.6

87,042

15.4

42.3

 

하이브리드

59,997

11.4

49,881

8.8

20.3

전기차

50,683

9.6

28,371

5.0

78.6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3,174

2.5

8,383

1.5

57.2

 

수소차

50

0.0

407

0.1

87.7

내연기관차

401,422

76.4

477,113

84.6

15.9

전체 합계

525,326

100.0

564,155

100.0

6.9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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