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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참고) 2021년 등록된 10만대 전기차 중 국내 제조차량 비중은 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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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보급목표는 20만 7,500대로 국내 제조율은 지난해보다 상향될 것으로 전망

▷ 전기차 보조금은 온실가스 감축 등 국내 환경개선과 전기차 경쟁력 강화에 기여 중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지난해(2021년) 총 10만 338대의 전기차가 등록(신차등록 중 6%)되었고 이 중 국내 제조차량은 7만 4,393대로 74.1%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 분   전기승용  전기화물  전기승합  총계  등록(대수)  71,482  27,566  1,290   100,338  국내 제조  (대수, %)  46,108  (64.5)  27,492  (99.7)  793  (61.5)  74,393  (74.1)  ※ 출처 :  


특히, 전기승용 차량의 지난해 국내 비중(제조율)은 아이오닉5('21.4월 출시), 이브이(EV)6('21.8월 출시) 등의 판매 호조로 64.5%를 기록하며, 전년도(2020년) 전기승용 차량 국내 제조율인 47.6%보다 크게 상승했다.


*
 

환경부는 일본, 중국, 독일 등 다른 나라 사례와 같이 우리나라의 전기차 보급 여건을 적극 반영하여 전기차 보조금체계를 다양하게 개편, 추진 중이다. 


연교차가 큰 우리나라 기후특성상 2020년부터 저온 주행거리, 전비 등 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화해 왔고, 국내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을 위해 올해부터 제조·수입사 대상 배터리의 잔존가치 평가에 필요한 정보 제공을 의무화했다.

* 국내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발생전망 : '22년 2,907개 → '23년 5,914개 → '24년 13,826개


국내 전기차 보급을 위해 시행 중인 저공해차 보급목표제에 참여하는 기업에 최대 70만 원의 추가 보조금을 지급, 확대 중이다. 


이 밖에 전기차 가격에 따라 보조금 지급률을 달리 적용하여 고가 전기차보다 고성능 보급형 전기차 중심으로 지원 중이다.

* ('21년) 6천만원 미만 100% 지원, 6~9천만원 미만 50% 지원, 9천만원 이상 미지원→ ('22년) 5.5천만원 미만 100% 지원, 5.5~8.5천만원 미만 50% 지원, 8.5천만원 이상 미지원


환경부는 앞으로도 국내 전기차 보급 여건, 해외 사례 등을 토대로 전기차 경쟁력 강화, 재생에너지 사용 촉진 등에 기여하도록 보조금체계를 적극적으로 개편할 계획이다.


지난 1월 27일에 확정된 2022년 전기차 보조금 지침에 따라 올해 총 20만 7,500대를 보급할 계획이며, 올해 국내 제조율이 지난해보다 상향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의 신기술(외부급전기능 등) 활성화, 재생에너지 사용 촉진 등을 위해 필요한 제도 개선*을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하면서 보조금 체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 전기차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시스템(ESS)으로 활용하도록 분산에너지 활성화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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